티스토리 뷰



요즘 이슈로 떠오르는 인터넷은행 은산 분리 규제완화로 인해 인터넷 은행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과연 인터넷 은행이란 무엇일까요?

인터넷 은행은 인터넷 뱅킹과는 법적으로 다릅니다. 인터넷 뱅킹이 기존 은행이 제공하는 서비스 중의 하나라면 인터넷 은행은 계좌 개설부터 모든 금융 업무를 인터넷으로 처리합니다. 인터넷 은행은 영업점없이 인터넷과 ATM, 콜센터 등으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반 은행처럼 인터넷으로 예금, 적금, 대출, 신용카드업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 서류 역시 인터넷으로 제출하며 공인인증서와 지문, 얼굴인식, 화상 통화 등으로 신원을 확인합니다. 대출 시에도 모든 과정은 비대면 심사로 진행합니다. 인터넷 은행은 영업점이 없어서 인건비, 지점 운용비 등의 비용 절감으로 고객에게 높은 예금 금리와 낮은 대출 금리, 낮은 수수료 등의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뱅킹 처럼 편리하고, 기존의 은행과 달리 365일, 24시간 제한없이 운영한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우리나라의 인터넷 은행은 2016년 12월 금융위원회가 첫 번째로 케이뱅크(K뱅크)의 은행업 본인가를 결정했습니다. 한국의 첫 인터넷 은행이 된 케이뱅크는 2017년 4월 3일 정식 영업을 시작했습니다. 케이뱅크 다음으로 2017년 7월 27일 카카오뱅크가 두 번째로 인터넷 은행으로써 영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렇다면 찬반 논란이 뜨거운 은산분리란 무엇일까요?

은산분리는 산업 자본(기업)이 금융시장을 잠식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산업자본은 의결권있는 은행 지분을 4%까지만 보유할 수 있도록 제한한 제도입니다. 다만 4% 초과분에 대한 의결권 미행사를 전제로 금융위원회의 승인을 받으면 최대 10%까지 보유할 수있습니다.

국내 인터넷 전문은행들은 정보 기술 IT 기업이 주도하고 있지만 은산분리 관련 법 규정 때문에 대주주는 기존의 금융권입니다. KT는 케이뱅크의 지분 8%를 소유하고 있으나 대주주는 우리은행입니다, 카카오뱅크의 대주주는 한국투자금융입니다. 

과연 은산분리 규제완화가 찬성, 반대 중 어느쪽으로 결정이 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케이뱅크(K뱅크) 가입 방법

본인 인증 한 다음 신분증 사진을 찍고 → 그 다음 카드 선택을 하면 된다. 

케이뱅크 체크 카드의 종류는

케이뱅크 체크카드 포인트 적립형 [1% 케이뱅크 포인트 적립]

케이뱅크 X 해피포인트 체크카드 [해피포인트 가맹점 최대 20% 캐시백]

케이뱅크 X 네이버페이 체크카드2 [1.2% 네이버페이 포인트 적립] 중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 이용약관 동의 → 회원정보 입력 → 고객 정보 입력 → 추가 인증 (타행 계좌 확인 및 영상통화 인증)






인터넷 은행 [K뱅크 VS 카카오 뱅크 그리고 제 3의 인터넷 은행 출범] 케이뱅크 체크 카드


케이뱅크 카드를 이용시 수수료가 무료인 ATM은 GS 편의점과 우리은행의 ATM입니다.


케이뱅크에 가입하고 2~3일 정도 후에 체크카드가 도착합니다. 카드 수령은 본인 수령이 원칙이나 신청 과정에서 제 3자의 카드 수령에 동의하면  가족이 수령할 수도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가입방법

카카오 계정으로 시작할지 휴대폰 번호로 시작할지 본인이 선택한 후 로그인 합니다. → 약관 동의 후 실명정보 확인을 위한 간단한 인증 절차를 합니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  인증 수단인 지문, 패턴,비밀번호 중 선택해서 입력한 후 계좌 개설 정보 확인 절차를 진행합니다. 

→  주민등록번호 아니면 운전면허증을 사진 촬영 후 보내면 됩니다. → 타행 계좌 인증





인터넷 은행 [K뱅크 VS 카카오 뱅크 그리고 제 3의 인터넷 은행 출범]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 카드

[이미지 출처 : 카카오뱅크 홈페이지 캡쳐]


카카오뱅크는 24시간 언제라도 전국 어디서나 모든 편의점 및 은행 ATM 이용 수수료를 면제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출금 계좌 등록 후 출금용 인증번호를 생성하여 체크카드 없이 간편하게 출금 가능 합니다. ATM 화면에 'kakaobank' 또는 예금 출금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계좌 속 금고 세이프 박스가 있어서 여러 개의 통장을 만들지 않아도 쉽게 통장 잔고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여유자금이 있다면 하루만 맡겨도 연 1.2%를 제공합니다. 


간단하게 이체하기!

기존에 이체했던 방식대로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이체를 진행해도 되고 카카오톡 친구이면 계좌번호를 모르더라도 카톡 보내듯이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본인 인증만으로도 신용 등급 조회 후 바로 비상금을 충전 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에 따라 최소 50만원에서 최대 300만원까지 충전됩니다. 




케이뱅크와 카카오 뱅크 두 곳 모두 가입하는데 5분~10분정도 소요가 됩니다. 인터페이스 자체는 케이뱅크 보다는 확실히 카카오 뱅크가 간편합니다.  

케이뱅크와 카카오 뱅크 모두 예금, 적금, 대출, 체크카드 서비스를 합니다. 금리는 전체적으로 카카오뱅크 보다 케이뱅크가 조금씩 높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 카카오뱅크가 이용하기도 손쉽고 이체도 간편하며 무엇보다 세이프 박스 기능이 개인적으로 마음에 듭니다. 

케이뱅크의 장점을 꼽자면 네이버페이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일 경우 포인트 적립이 있다는 것이지요.






인터넷 은행 [K뱅크 VS 카카오 뱅크 그리고 제 3의 인터넷 은행 출범] 이자 비교




은산분리가 완화되면 3호 인터넷 은행 으로 네이버, 인터파크, SK 텔레콤 등이 은행과 손잡고 인터넷 은행 인가를 신청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2018/08/11 - [생활정보] - 알아두면 편리한 인천공항에서 이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 및 서비스 [해외여행 꿀팁]


2018/08/11 - [생활정보] - 은행에서도 알려주지 않는 대출 이자 줄이는 방법 [금융정보/ 생활정보]


2018/08/09 - [생활정보] - 예금, 적금 가입자라면 꼭 알아야할 은행거래 서비스 [금융정보]


2018/08/08 - [생활정보] - 정부지원제도인 아이행복카드를 아시나요? 보육비와 유아학비 지원서비스 [신용카드 꿀팁/ 금융정보/생활정보/육아정보]


2018/08/08 - [생활정보] - 해외에서 카드 결제할 때 꼭! 알아야 할 것들 [해외여행시 신용카드 사용법]




눌러주시는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