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복분자의 유래는 소변줄기가 너무 힘이 세어 요강을 엎었다고 복분자라고 불리웠습니다. '뒤집어진다'는 뜻의 '복()'과 '항아리'인 '분()'을 합해 '복분자()'라는 이름이 생겼다고 합니다. 복분자는 영어로 라즈베리라고 합니다. 


복분자에는 안토시아닌계 화합물질로 항산화 기능이 뛰어납니다. 비타민 A, C 등과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여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며 노화방지, 피부미용,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복분자의 효능과 부작용 ㅣ 섭취 방법



복분자 효능


1. 복분자는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복분자는 혈액순환을 촉진합니다. 복분자의 스타키드린 성분과 아르긴산 성분이 피를 맑게하고 혈액순환을 좋게합니다.


2. 복분자는 에스트로겐 분비를 촉진합니다.

복분자는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복분자 추출물을 쥐에게 투여했더니 약 5배 이상 에스트로겐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여성은 에스트로겐이 증가하면 갱년기 여성들의 경우 호르몬 감소로 인한 부작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복분자가 남성의 정력에 좋다는 말이 있는데 복분자는 임신 계획이 있을 경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복분자는 시력과 피부 개선에 좋습니다.

복분자는 비타민 A를 함유하고 있어서 시력강화와 시력개선에 도움을 주며 기미, 주근깨를 없애는 효능이 있습니다. 복분자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시력저하와 여러가지 안과 질환을 예방합니다.


4. 복분자는 해독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복분자를 식초로 만들 경우 항산화 물질이 활성화됩니다. 항산화 물질은 몸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고 혈액을 맑게하여 해독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5. 복분자는 항염, 항암작용을 합니다.

복분자에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항염, 항암 작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할 뿐 아니라 항균 작용도 합니다.


6. 복분자는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복분자는 GST 효소 활성화를 촉진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 성분은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줍니다. 간의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간기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7. 복분자는 신장기능을 강화합니다.

동의보감을 보면 복분자는 신장기능을 튼튼히하고 기운을 높인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신장기능이 약해지면 쉽게 피로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복분자를 섭취하면 도음이 됩니다. 요실금, 빈뇨에 도움을 주어 한의학에서 약재로 사용됩니다.






8. 복분자는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복분자는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춥니다. 복분자의 카테킨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관을 확장하고 산화질소의 생성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9. 복분자는 두뇌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복분자는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이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수험생이 꾸준히 섭취할 경우 기억력 향상과 학습 효과에 도움이 됩니다. 




복분자 부작용

복분자는 신장기능을 강화하지만 신장이 허한 사람은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는 사람은 금해야 합니다. 


복분자 섭취방법

엑기스로 먹거나 술로 담가 먹습니다. 

복분자를 원액으로 섭취할 경우 물과 희석해서 마시면 됩니다.

복분자와 궁합이 좋은 음식으로는 장어와 함께 먹으면 비타민 A의 작용을 더 활발히 증가시켜서 좋다고 합니다. 








음지의 산삼 가시오갈피의 효능과 부작용 [가시오가피 먹는법]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블랙베리 효능과 부작용


2먹기만해도 저절로 다이어트되는 12가지 음식 TIP!


스테미너 음식으로 최고인 마 효능과 부작용 [마 먹는법/ 마 보관법]


석류즙의 효능과 부작용 [석류 고르는 법과 보관법]


오메가 3가 풍부한 사차인치 효능과 부작용 [혈관,혈액,심장건강에 좋은 오메가 너트/ 먹는법 / 보관법]


삶은 토마토 효능과 올리브 오일을 만났을 때 시너지 효과 업!!!


디톡스 과일 깔라만시(Calamansi) 효능과 부작용 / 복용방법




눌러주시는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