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의 블로그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하다보면 검색엔진 '다음'에는 자동으로 노출이 되지만 네이버에는 되지 않습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 한참 나중에 노출되는 경우도 있지만 케바케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창출을 하기 위해서는 네이버에 노출되는 것을  무시하고 갈 수가 없습니다. 이미 #4. 블로그를 네이버에 노출시키기 포스팅을 보신 분들은  티스토리 블로그이지만..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내 사이트 추가를 하고  RSS를 제출해야 하는 것을 알고 계실거에요. 



#8.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 최적화하기 ㅣ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링크관리 느낌표 뜨는 이유와 해결 방법을 아시나요?



미리 말하지만 오늘 이 포스팅을 블로그 운영 초기 단계이거나 포스팅이 몇십 개 없을 때 보게된다면 정말 행운입니다. 왜 행운인지는 포스팅이 끝날 쯤에 자연스럽게 알게되실겁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 최적화하기 사이트 구조 링크관리 문제 해결 방법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하여 사용하다 보면 유독 눈에 거슬리는 것을 발견할 것입니다. 그것은 위의 이미지처럼 느낌표가 있는 경고항목이 있기 때문이에요. 다른 항목들은 항상 초록색으로 체크 가 되어 있는데 유독 한 항목만 노란색 느낌표 ! 가 있는 것이 '링크 관리'입니다. 

'사이트 내 링크의 구조개선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이트 품질 가이드를 참고하세요.' 라고 쓰여져 있습니다. 사이트 품질 가이드를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써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 최적화하기 사이트 구조 링크관리 문제 해결 방법 1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중에서 링크 관리에 느낌표가 뜨는 이유는 이미지의 Alt 속성 때문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 최적화하기 사이트 구조 링크관리 문제 해결 방법  alt 속성값 없는 경우


검색엔진은 이미지가 들어간 태그에서 링크 주소 뿐만 아니라 Alt 속성값도 찾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그 기본 태그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티스토리에 이미지를 추가할 때 태그를 살펴보면 위와 같이 alt 태그에 대한 항목이 없습니다. 



다행히도 생각보다 수정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수동으로 alt 태그를 만들어 넣어주면 문제는 해결이 됩니다. 

문제는 이 방법이 블로그 초기 단계에 포스팅이 얼마 없는 분들 경우는 금방 수정이 가능하지만, 포스팅 양이 몇 백개 있는 분들에게는 고도의 노가다 작업을 하거나, 포기하고 앞으로의 포스팅에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 300개의 글이 있는 상태에서 이 과정을 수정했습니다  :( 


해결 방법은 포스팅을 할 때 이미지를 넣고 이미지를 클릭하면 오른쪽 화면에 사진 크기와 '대체 텍스트'라는 칸이 뜹니다. 바로 이 부분이 Alt 속성값을 부여해주는 곳입니다. 그 부분에 파일명처럼 사진의 이름을 달아주세요.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 최적화하기 사이트 구조 링크관리 문제 해결 방법  alt 태그 입력해 준 후



대체 텍스트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에 노출시키기'라고 문구를 넣고 확인을 클릭했습니다.  그러고 HTML을 확인하였더니 위와 같이 alt="#4.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에 노출시키기" 라고 정상적으로 alt 태그가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관리해주시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링크관리에도 초록 체크 표시가 되어있을 것 입니다.  





Alt 태그를 입력해주면 검색엔진이 해당 이미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어 사이트 노출에도 적합하다고 하니 앞으로는 포스팅 마다 꼭 잊지말고 Alt 태그를 달아주세요.  한꺼번에 밀린 포스팅을 모두 수정하려면 힘들지만 그때그때 입력해준다면 그렇게 어려운 일도 아닙니다. ^^ 이렇게해서 힘들게 쓴 포스팅이 네이버에 제대로 노출되어 준다면 정말 최고 아니겠습니까! 


눌러주시는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