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옥수수는 우리나라 3대 식량 작물 중 하나입니다. 옥수수는 간식으로도 많이 먹지만 옛날부터 옥수수 수염으로 차를 끓이면 이뇨작용에 뛰어나고 몸의 부종을 제거하는데도 효과적이여서 한약재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옥수수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와 비만 예방해도 효과적이며 옥수수의 씨눈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들어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혈관을 튼튼하게 합니다. 

옥수수는 알맹이부터 옥수수씨눈, 옥수수심,옥수수수염까지 버릴 것 하나 없이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부종, 잇몸질환, 전립선건강에 좋은 옥수수 효능 [옥수수수염차 효능 ㅣ 옥수수수염차 만들기] 옥수수대효능 ㅣ 옥수수씨눈 효능 ㅣ



옥수수의 효능 


1. 옥수수는 장기능 개선에 좋습니다.

옥수수의 섬유질은 장을 자극하여 운동을 활발하게 합니다.



2. 옥수수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옥수수는 100g당 대략 109~142kcal로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 예방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100g당 - 단옥수수 생것 109kcal, 찰옥수수 생것 142kcal,  단옥수수 찐것 135kcal,  찰옥수수 찐것 132kcal



3. 옥수수는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옥수수에는 비타민 B1이 풍부해서 여름에 나타나는 증세인 식욕부진, 나른함, 무기력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4. 옥수수심은 잇몸질환에 좋습니다. 

옥수수 심에는 잇몸질환 치료제인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인사돌, 덴타놀 등 잇몸질환 치료제의 주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옥수수심 2개, 물 800ml를 끓여 미지근하게 식힌 후 가글합니다. 잇몽병, 치통에 좋습니다. 


5. 옥수수수염은 이뇨작용에 좋습니다.

옥수수수염을 차료 끓여 마시면 이뇨 작용을 해서 부종에 좋고 지혈, 혈압, 당뇨 개선에도 좋습니다. 



6.옥수수수염은 전립선 건강에도 좋습니다.

옥수수수염에는 전립선비대증에도 효과가 있는 '메이신'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전립선 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메이신은 황색 플라보노이드 계통의 항산화물질이라고 합니다. 



7. 옥수수 씨눈은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옥수수 씨눈에는 토코페롤(비타민 E)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노화 방지에 좋으며 면역력을 증강시키기도 합니다. 



부종, 잇몸질환, 전립선건강에 좋은 옥수수 효능 [옥수수수염차 효능 ㅣ 옥수수수염차 만들기] 옥수수대효능 ㅣ 옥수수씨눈 효능 ㅣ옥수수 고르는 방법









◆ 좋은 옥수수 고르는 방법

옥수수의 껍질은 수분이 있고 선명한 색이 좋습니다. 알맹이는 촘촘하고 탄력을 가지고 있는 우유빛깔에 알맹이를 눌렀을 때 탄력이 있고 딱딱하지 않은 것을 고른다.  옥수수수염은 갈색인것이 좋습니다.




◆ 옥수수 보관법

옥수수는 시간이 지날수록 당분이 전분으로 변하여 단맛이 떨어지기 때문에 바로 먹지 않을 경우에는 껍질을 벗겨 삶은 후(찐 후), 소분하여 밀폐용기에 넣어서 냉동 보관합니다. 




◆ 옥수수 손질법

영양소 손실을 막기 위해 옥수수 껍질은 조리 직전에 벗기는 것이 좋습니다. 



부종, 잇몸질환, 전립선건강에 좋은 옥수수 효능 [옥수수수염차 효능 ㅣ 옥수수수염차 만들기] 옥수수대효능 ㅣ 옥수수씨눈 효능 ㅣ 옥수수보관법 ㅣ 옥수수 손질법 ㅣ 좋은 옥수수 고르는 방법 ㅣ 옥수수 부작용




◆ 옥수수수염차 만드는 방법

- 옥수수수염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후 그늘에 말립니다. → 말린 옥수수수염과 기호에 따른 약재를 다관에 넣고 물을 부어 끓입니다. →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인 후 은근하게 오랫동안 끓입니다. →  다 끓인 뒤 건더기는 체로 걸러내고 국물만 따라내어 식힌 후 수시로 마십니다. 


- 옥수수수염차는 보통 결명자와 감국화를 함께 썻어서도 사용하는데 감국화는 위장을 편안하게 하고 5맥을 좋게하며 팔다리를 잘 놀리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풍으로 어지러운 것과 두통에 효과적입니다. 눈의 정혈을 돕고 눈물이 나는 것을 멈추게 하며 머리와 눈을 시원하게 해줍니다. 

만드는 방법은 옥수수수염 20g, 결명자 10g, 감국화 5g의 비율에 물은 600ml를 넣고 위의 방법과 동일하게 끓입니다. 












◆ 옥수수 먹는법

- 옥수수는 삶거나 찌는 등의 조리를 하면 항산화 성분이 더 생성되어 노화, 암, 심장질환 등의 예방에 좋습니다. 

- 옥수수수염을 깨끗이 씻어 말린 후, 옥수수수염차로 우려 마시면 좋습니다. 

- 옥수수에는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 트립토판이 부족해 라이신이 풍부한 콩, 트립토판이 풍부한 우유, 고기, 달걀 등과 함께 섭취하면 옥수수와 음식 궁합이 좋습니다.



◆ 옥수수 섭취시 주의사항

옥수수는 당지수(GI지수)가 높아 혈당을 빨리 올리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의 경우에는 섭취에 주의를 요합니다. 









건강 정보


이뇨작용이 뛰어난 팥의 효능과 부작용


두릅의 효능과 부작용 [두릅 먹는법 ㅣ 고르는법 ㅣ 보관법 ㅣ 손질법]


해독작용이 뛰어난 미나리의 효능과 부작용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블랙베리 효능과 부작용


석류즙의 효능과 부작용 [석류 고르는 법과 보관법]


삶은 토마토 효능과 올리브 오일을 만났을 때 시너지 효과 업!!! 


암, 당뇨, 심장질환 없애주는 건강지킴이 블랙푸드


간 건강지킴이 헛개나무의 효능과 부작용 [헛개나무 복용법]


흰 민들레 효능과 부작용 [ 토종 민들레 부위에 따른 먹는법 ㅣ흰민들레꽃 ㅣ 흰민들레뿌리]


어성초 효능과 부작용 [어성초 복용법 / 어성초 활용법]


서리태 효능과 보관기간 / 서리태 콩물 레시피 [건강 정보]


먹기만해도 저절로 다이어트되는 12가지 음식 TIP!


호흡기질환에 좋은 작두콩의 효능과 부작용 [작두콩 손질법ㅣ활용법ㅣ작두콩차 먹는법]


치과에 가지 않아도 되는 비법! 솔방울의 효능과 부작용 [치아건강/ 솔방울 엑기스 만드는 법/ 활용법]


오복 중에 하나라는 치아 건강~! 집에서 치석 제거하는 팁! [치아 건강/ 잇몸건강/ 홈케어]




눌러주시는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