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멸치는 밑반찬으로 멸치볶음으로도 즐길 수 있고, 국물 요리를 할 때 육수를 우려낼 때도 자주 사용합니다. 우리의 식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멸치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멸치볶음 황금레시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멸치의 효능과 부작용 [멸치볶음 황금레시피]





멸치의 효능 


1. 멸치는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멸치는 뼈건강에  도움을 주며 단백질과 칼슘,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아이들의 성장 발육과 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2. 멸치는 류마티스 관절염을 완화합니다.

멸치에 들어있는 핵산 성분이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게 에너지를 공급하고 근육의 이완과 수축작용을 도와주고 관절통을 완화합니다.










3. 멸치는 고혈압을 예방합니다.

멸치에는 타우린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혈액 속에 있는 칼슘 농도가 낮아지게되면 뼈에 있는 칼슘이 보충하는 과정에서 혈관 압력이 낮아지면 생기는 것이 고혈압입니다. 타우린 성분이 혈압과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춰줍니다.



4. 멸치는 혈관질환을 예방합니다.

멸치에 들어있는 DHA 성분이 혈관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동맥경화, 심장병 등 심혈관질환에 좋습니다.



5. 멸치는 뇌건강에 좋습니다.

멸치에는 EPA, DHA 등의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뇌세포를 활성화시키고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임산부 또는 수유를 하시는 분들도 꾸준히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멸치의 효능과 부작용 [멸치볶음 황금레시피]2










6. 멸치는 불안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짜증을 많이 내거나 불안 증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몸속에 칼슘이 부족해서 그런 것입니다. 이럴 때 멸치를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7. 멸치는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멸치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피부의 점막 형성에 도움을 주고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좋습니다. 활성 산소를 없애주고 노화를 예방합니다. 멸치에는 트립토판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여드름 치료나 노화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트립토판은 피부과에서 여드름 치료, 노화 방지 치료를 위해서 사용합니다. 작은 멸치 보다는 중간 크기 이상의 멸치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8. 멸치는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멸치에 들어있는 핵산 성분이 단백질 합성과 에너지 생산을 하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와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멸치 부작용

멸치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과다 섭취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이 풍부해서 결석 환자는 섭취를 자제하거나 소량만 섭취해야 합니다. 멸치 속에는 퓨린성분이 들어있어서 통풍이 있는 사람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멸치볶음 황금레시피

1. 후라이팬에 멸치볶음용 멸치 한 줌과 견과류를 넣어줍니다.


2. 기름을 두르지말고 마른팬에서 2~3분 정도 볶아줍니다. (마른팬에 볶아야 비린내가 날아갑니다. )


3. 잘 볶은 뒤 가운데를 비워두고 불을 끕니다.  이제부터가 황금레시피입니다. 


4. 가운데에 맛술2스푼, 설탕 1스푼, 식용유 1스푼, 간장 1스푼 살짝 안되게 넣습니다. 열이 있어서 잘 녹습니다. 불을 켜고 살살 저어가며 볶아주다가 다진마늘 1/2스푼을 넣어줍니다. 


5. 마지막으로 불을 끈 다음 올리고당 살짝 넣습니다. (불을 끄고 넣어야 딱딱해지지 않습니다.)


먹을 때 통깨 살살 뿌려서 드시면 됩니다. 














먹는 콜라겐의 효능과 섭취방법 [ 저분자 피쉬 콜라겐 펩타이드 먹는법]


각종질환 최고의 '명의' 모음 2018년 최신정보 업데이트 [분야별 의사, 병원 정보]


염증과 면역체계 개선에 좋은 호박씨 효능과 부작용


호흡기질환에 좋은 작두콩의 효능과 부작용 [작두콩 손질법ㅣ활용법ㅣ작두콩차 먹는법]


관절염에 좋은 보스웰리아 효능과 부작용 [보스웰리아 복용법]


음지의 산삼 가시오갈피의 효능과 부작용 [가시오가피 먹는법]


항염, 항암 효과가 뛰어난 강황의 효능과 부작용


계피 가루의 효능과 부작용 및 복용 방법 [건강 정보/ 계피와 꿀의 시너지 효과]


삶은 토마토 효능과 올리브 오일을 만났을 때 시너지 효과 업!!!




눌러주시는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