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황기는 콩과에 속하는 식물로 한의학에서 많이 사용되는 본초의 하나입니다. 황기가 주로 사용되었던 질환으로는 만성피로, 식용상실, 빈혈, 상처회복, 발열, 알레르기, 자궁출혈, 자궁탈 등 입니다. 흔히 우리는 황기를 삼계탕과 같은 보양식에 넣어 섭취합니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황기를 2형 당뇨병 치료 주사제로 활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황기에는 100개 이상의 화합물(다당류, 사포닌, 플라보노이드, 아미노산, 미량원소 등)이 존재합니다. 동의보감 속 황기는 '온갖 허약한 과로에 매우 좋고 갈증을 멎게하며 근육과 폐를 튼튼하게 한다'고  인체에 부족한 기를 보충해준다 기록되어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에 좋은 황기의 효능과 부작용 [황기차 만드는 방법 ㅣ 먹는법]

[이미지 출처 : 살림9단 만물상 캡쳐]



황기의 효능



1. 황기는 기력회복에 좋습니다. 

황기는 삼계탕의 재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기운을 보강하고 여름철 과도하게 흘린 땀을 조절해줍니다. 전신기능을 촉진하고 폐장과 비장, 위장, 소화기 기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며 피로감, 무기력증, 권태감을 느낄 때 섭취하면 좋습니다. 황기는 대표적인 강장제입니다. 










2. 황기는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황기는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면역력이 약하거나 잔병이 많은 경우 황기를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황기를 섭취하면 체내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원화하게 하고 혈액 속의 면역세포인 백혈구의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병원균,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역할을 합니다. 황기 뿌리에 들어있는 프로모노네틴(이소플라본 성분), 칼리코신, 트리테르페노이드 성분(아스트라갈로시드 1,2,3,8)이 항산화 효능과 항염증 작용을 해 우리 몸의 면역력을 키워줍니다. 



3. 황기는 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황기를 차, 물에 타서 꾸준히 섭취하면 머리를 맑게하고 뇌세포를 활성화 시켜 뇌건강에 좋습니다.



4. 황기는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황기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위와 장을 따뜻하게 보호해줍니다. 그래서 위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5. 황기는 설사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황기를 설사 치료에 도움이 되여 황기를 달여서 섭취하면 설사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6. 황기는 노폐물을 배출합니다.

황기는 우리 몸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합니다. 소변을 원활하게 배출시키는 작용을하며 몸의 붓기를 빼어 부종 증상을 완화합니다.



7. 황기는 여성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황기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뭉친 어혈을 풀어 주는 기능을 합니다. 그래서 생리통이 심한 여성은 생리통을 완화시키고 자궁출혈, 월경 과다에 도움이 됩니다. 











8. 황기는 노화 예방에 좋습니다.

황기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항산화 효과를 합니다. 노화를 일으키는 주범인 활성 산소의 생성을 억제하여 노화 예방에 좋습니다. 황기의 비타민 성분이 피부의 점막을 보호하고 잡티제거, 탄력있는 피부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9. 황기는 이뇨작용을 합니다.

황기는 소변양을 증가시키며 노폐물을 배출시킵니다. 그로인해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소변의 세기가 증가하기도 합니다.


토종마을 국산 황기...




황기의 부작용

황기는 안전하며 특정한 독성 및 부작용이 없다고 결론 내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황기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에 지나치게 열이 많거나 고혈압 증상이 있는 분은 과다 섭취시 복통,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니 과잉복용은 삼가하시길 바랍니다. 











황기 먹는법 (황기차 섭취방법)

- 물 1리터에 황기 한 주먹 정도를 넣고 끓여줍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에서 20~30분 정도 은근하게 더 끓여줍니다.

하루 3번 나누어 마십니다. 황기차는 식혀서 냉장보관합니다.

- 닭과 궁합이 잘 맞는 황기는 삼계탕에 넣어서 드셔도 좋으며 그 국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정보 


염증과 면역체계 개선에 좋은 호박씨 효능과 부작용


해독작용이 뛰어난 미나리의 효능과 부작용


음지의 산삼 가시오갈피의 효능과 부작용 [가시오가피 먹는법]


항염, 항암 효과가 뛰어난 강황의 효능과 부작용


생강의 효능과 부작용 [생강차/ 생강청 만드는법]


암에 좋은 차가버섯의 효능과 구매 기준, 복용법 


항암과 염증 제거에 효과적인 노니의 효능과 부작용 [면역력 증진과 당뇨, 고혈압 예방은 덤!]




눌러주시는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이 포스팅은 제품 후기가 아닙니다. 제품 효능, 건강 정보에 관한 글입니다. 

포스팅 후, 쿠팡 파트너스 광고를 게재하게되어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2019년 10월 29일 기준으로 광고를 게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