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박하는 쌍떡잎식물 여러해살이 풀이고 신선한 잎에는 멘톨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멘톨 성분은 도포제, 흥분제, 진통제, 건위제, 구충제 등에 약용하거나 치약, 사탕, 화장품, 담배 등에 청량제나 향료로 사용됩니다. 박하를 나타내는 것은 스피어민트, 페퍼민트도 있으며 상쾌한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통 완화에 좋으며 해열, 해독, 감기 예방, 두통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두통, 불면증, 심신안정에 좋은 박하차 효능과 부작용 [박하 활용법] 박하 먹는법





박하차 효능


1. 박하는 두통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박하차는 두통에 도움이 되면 동의보감에도 머리, 눈, 목을 시원하게 한다고 적혀 있습니다.



2. 박하는 불면증을 개선합니다.

박하차는 리모넨 성분으로 인해 머리를 맑게하고 상쾌하게 해주며 심신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불면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차입니다. 평소에 숙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신경이 예민한 경우에 박하차를 섭취하면 진정 작용을 합니다. 



3. 박하는 소화불량을 개선합니다.

박하차는 소화를 돕고 배변 활동을 촉진합니다. 과식을 하거나 기름진 음식을 섭취한 후 소화 촉진과 속쓰림을 방지합니다. 경련, 팽만감, 설사, 구토, 메스꺼움, 과민성 대장 증후군, 변비에도 효과적입니다.










4. 박하는 천식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박하차는 천식환자에게도 좋습니다. 박하에 함유되어 있는 멘톨은 코점막 부분을 완화시켜줘서 비염 치료에 도움이되고 , 편도선염, 인후염에도 효과적입니다. 박하차를 코에 가져가대고 코로 향기를 들여 마시거나 입안에 머금고 있어도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박하차는 호흡기질환 환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5. 박하는 눈 거강에 도움이 됩니다.

박하차는 눈의 피로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충혈된 눈을 회복시키기도 합니다.



6. 박하는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박하차는 모공의 크기를 수축시키고  피부트러블, 피부 진정 작용에도 좋습니다.



7. 박하는 발열을 낮춥니다.

박하차를 섭취하면 외적으로는 땀을 유발할 수 있지만 멘톨성분이 체내에서는 몸을 시원하게 해줍니다. 열을 내려주어 염증에 도움이 됩니다.



8. 박하는 폐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박하에는 캄펜, 리모넨, 이소멘톤, 멘톤, 멘톨 성분이 들어있어서 우리 몸 속의 폐점액을 자극해 폐가 촉촉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흡연하시는 분들이 박하차를 섭취하면 폐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9. 박하는 탈취 효과가 있습니다.

박하는 생잎을 두 손으로 문지르기만 해도 향긋한 향이 퍼질 정도로 소량으로도 강한 향을 가지고 있어서 방향제, 탈취제 역할도 합니다.





두통, 불면증, 심신안정에 좋은 박하차 효능과 부작용 [박하 활용법] 박하 주의사항 ㅣ 민트, 스피어민트








박하 먹는법 [박하 활용법]

- 박하를 직접 달여서 섭취할 경우에는 오랫동안 달이면 좋은 성분이 날아갈 수 있기 때문에 살짝 달여서 박하차로 섭취합니다.

- 박하는 조금만 섭취해도 효과가 뛰어난 약초입니다.

- 박하 잎을 달인 물에 목용을 하면 피로회복에 좋고 해독작용을 합니다. 




두통, 불면증, 심신안정에 좋은 박하차 효능과 부작용 [박하 활용법] 박하사탕




박하차 부작용 및 주의사항

- 박하는 유즙의 분비를 더디게 하는 성분이 있어서 수유 중인 여성의 경우 섭취를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박하차는 땀을 많이 흘리거나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있는 사람은 가슴압박,  흉통, 심박수 증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몸이 냉한 사람은 설사를 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건강 정보 


둥굴레차 효능과 부작용 [둥굴레의 성질과 먹는법]


부종, 잇몸질환, 전립선건강에 좋은 옥수수 효능 [옥수수수염차 효능 ㅣ 옥수수수염차 만들기]


해독작용이 뛰어난 미나리의 효능과 부작용


계피 가루의 효능과 부작용 및 복용 방법 [건강 정보/ 계피와 꿀의 시너지 효과]


도라지 효능과 부작용 [도라지배즙 효과 ㅣ 도라지 먹는법]


흰 민들레 효능과 부작용 [ 토종 민들레 부위에 따른 먹는법 ㅣ흰민들레꽃 ㅣ 흰민들레뿌리]


호흡기질환에 좋은 작두콩의 효능과 부작용 [작두콩 손질법ㅣ활용법ㅣ작두콩차 먹는법]


 야관문 효능과 복용법 [야관문주 만드는 방법]


당귀의 효능ㅣ 당귀 활용법 ㅣ 먹는법 ㅣ 당귀차 만드는 법






눌러주시는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