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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미에는 항산화, 항암, 항궤양 효과가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한 블랙푸드입니다

안토시아닌은 수용성 색소가 있어 검은색을 띠게 되며 흑미는 안토시아닌이 검은콩 보다 4배 이상 함유하고 있습니다. 안토시아닌 뿐 아니라 비타민 B ,D ,E , 칼슘, 철, 아연, 셀레늄 등 무기염류는 일반 쌀의 5배 이상 함유되어 노화와 질병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중화시키고 심장질병, 뇌졸중, 성인병, 암 예방, 빈혈, 변비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밥이 보약인 흑미의 효능과 부작용 [뇌졸중 개선에 좋은 흑미차 레시피]




흑미의 효능 


1. 흑미는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흑미는 블랙푸드로 안토시아닌 성분과 비타민 E 성분이 풍부해서 노화와 질병을 발생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합니다. 검은쌀에는 검은콩보다 4배 이상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노화 방지 뿐만 아니라 면역력도 강화시킵니다.




2. 흑미는 암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흑미는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흑미에는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여러가지 암을 예방합니다. 세포손상을 방지하며 간 재생을 돕고 노화를 지연시킵니다. 




3. 흑미는 혈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흑미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해서 혈관 속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관을 보호합니다. 흑미에는 감마 오리자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고혈압 예방 등 성인병에도 도움이 됩니다.





4. 흑미는 다이어트와 비만을 예방합니다.

흑미의 칼로리는 100g당 364kcal 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이 쉽게 생겨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 등이 풍부해서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등 노폐물을 배출하여 변비와 비만을 예방합니다. 










5. 흑미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흑미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항산화 작용으로 눈 건강에 도움이되며 망막에 있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도와 안구건조증, 백내장 등을 예방합니다.




6. 흑미는 알레르기 질환을 예방합니다.

흑미는 비장과 신장기능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꾸준하게 섭취하면 알레르기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7. 흑미는 심장질환을 예방합니다.

흑미에 함유한 성분들이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심장질환을 예방하고 뇌의 산소 함량을 높여 뇌졸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밥이 보약인 흑미의 효능과 부작용 [뇌졸중 개선에 좋은 흑미차 레시피] 흑미밥

[이미지 출처 : 천기누설 캡쳐]




흑미 먹는법

흑미 비율은 백미에 10% 섞어서 밥을 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검은쌀을 10분 정도 불리면 물이 검게 변합니다. 이 물은 버리지 말고 밥을 지을 때 함께 넣는 것이 좋습니다. 검은 물에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밥이 보약인 흑미의 효능과 부작용 [뇌졸중 개선에 좋은 흑미차 레시피] 흑미차 만드는법

[이미지 출처 : 천기누설 캡쳐]



뇌졸중 개선에 좋은 흑미차 만드는법


1) 흑미를 물에 깨끗이 씻습니다.

2) 물기를 뺀 흑미를 후라이팬에 넣고 센불에서 볶습니다.

3) 흑미가 마르면 약불에서 흑미가 반정도 톡 터질 때까지 볶습니다.

4) 볶은 흑미를 식은 후에 유리병에 보관합니다.

5) 물 1리터에 볶은 흑미 1컵을 넣고 30분 정도 끓입니다. 끓은 흑미차의 건더니는 걸러내고 유리병에 담아 냉장 보관합니다.


흑미차 보관법 : 실온에 두면 금새 쉬기 때문에 냉장 보관을 권장합니다.









흑미 부작용 및 주의사항 

- 흑미는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껍질째 먹기 때문에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은 과다 섭취에 주의를 요합니다. 

- 흑미를 과다섭취시에는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흑미는 백미의 10% 비율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 물에 오랫동안 불리면 수용성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빨리 밥을 짓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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