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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BEET]는 빨간 무라고도 불리웁니다. 서양 무의 일종으로 풍부한 안토시아닌, 리코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과 리코펜 성분은 혈중 유해 물질을 해독하는 효능이 있어서 당뇨, 고혈압 등 성인병에 좋습니다. 비트[beet]는  아삭한 식감과 풍부한 영양소인 비타민 B1, B2, C ,나트륨, 칼슘, 섬유소 등을 함유하고 있고 비트의 붉은 색소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으로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여 암 예방과 염증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비트효능


1. 비트는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비트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베타인 성분이 풍부하여 혈관에 끼여있는 혈전을 녹이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없애주고 혈류량 증가, 혈압을 떨어뜨리며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줍니다. 또한 소화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2. 비트는 천연 고혈압 약입니다.

비트 뿌리에는 질산염 성분이 풍부하여 천연 고혈압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트는 고혈압을 예방하여 비트즙, 비트주스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미국 심장학회지에 의하면 비트즙을 하루에 한 잔 마시는 것은 혈압약을 먹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3. 비트는 암을 예방합니다.

비트에는 베타인이라는 붉은 색소를 가지고 있는데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토마토의 8배에 달하는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또한 폐암, 폐렴 등 암을 예방하고 염증을 완화하며 위 손상을 막아주고 위 점막을 보호합니다.



4. 레드비트는 간기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레드비트는 혈관을 이완시키고 확장시키기 때문에 뇌의 활동을 강화합니다. 또한 베타인 성분이 풍부하여 간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5. 비트는 빈혈과 면역력 향상에 좋습니다.

비트는 철분과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적혈구 생성을 도와 빈혈과 면역력 향상에 좋습니다. 



6. 비트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합니다.

비트는 혈액을 깨끗이 씻어 월경불순, 갱년기 여성에게 좋습니다.



7. 레드비트는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레트비트는 칼로리가 적어서 다이어트, 변비를 개선하며 더불어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 비트 부작용과 주의사항

- 비트에는 옥살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신장결석이 있는 사람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과다 섭취시에 발진, 두드러기, 오한 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 하루 적정 섭취량을 준수합니다

- 비트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건강한 사람일 경우 하루 반개 정도가 좋고 혈관이 좋지 않거나 치료를 위해 섭취할 경우에는 하루 한 개를 넘지 않는 양을 권장합니다. 

- 비트에는 소량의 독성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장이 예민한 경우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경우 비트를 찜기에 10~15분 정도 쪄준 후 주스, 즙으로 섭취를 권장합니다. 



▶ 비트 고르는법

비트를 고를 때는 표면이 매끄럽고 모양이 둥그스름한 것을 골라야 합니다. 수확한지 얼마 안된 것은 흙이 많이 묻어있고 잘랐을 때 붉은색이 선명하게 드러납니다.

껍질은 단단하고 크기는 중간 정도가 가장 부드럽고 맛있습니다.



▶ 비트 손질법

비트는 흐르는 물에 흙을 깨끗이 씻은 다음 껍질을 벗기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 이용하면 됩니다. 껍질은 껍질 벗기는 칼을 이용하기도 하지만 쿠킹페이퍼로 비트를 포장한 후 오븐에 살짝 구워도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습니다. 오래되어 수분이 빠진 비트는 사용 전에 물에 잠시 담가두면 수분을 흡수해 다시 싱싱해집니다. 










▶ 비트 보관법

비트는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키친타월, 신문지로 감싼 후 비닐 팩에 넣어 냉장 보관합니다. 냉장고에 보관하기 전에 줄기 부분을 5cm 정도 남기고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줄기가 약간 남아있어야 수분, 색소가 손질되지 않습니다. 보통 뿌리는 2주, 잎을 3~5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 비트 복용법 [비트 먹는법]








- 주로 생것 그래도 샐러드로 섭취하기도 하고 샐러드 드레싱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 수프를 끓이거나 전을 부쳐도 맛있습니다.










- 비트즙, 비트주스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 물김치, 피클, 비트잎 겉절이, 비트잎김치 등 장아찌 용도로 담가도 좋습니다. 

- 비트 껍질을 햇빛에 말려서 찻잎으로 물에 넣어서 섭취해도 좋습니다. 

- 비트의 열량은 100g당 45kcal 입니다.








▶ 비트주스 만들기 [비트즙 레시피]





1) 비트를 썰어서 10~15분 정도 약하게 쪄줍니다. 
비트에는 약간의 독성이 있기 때문에 생으로 섭취할 경우 복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찜기에 넣고 10~15분 정도 쪄줍니다. 비트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인 성분은 열에 강한 성분이지만 15분 이상은 가열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한 번 쪄준 비트를 잘익은 바나나 1개(점박이 바나나), 사과1/2개, 비트 1/2개 분량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줍니다. 하루에 한 잔을 넘지않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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