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늙은호박은 박과의 식물로 열대 및 남아메리카가 원산지로 늙어서 겉이 단단하고 속의 씨가 잘 여물었으며 과실은 크고 익으면 황색이 됩니다. 늙은호박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고 약간의 비타민 B,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위장이 약하거나 회복기의 환자, 고혈압, 당뇨병, 산후의 부기를 빼는데 효능이 좋아 호박죽, 호박범벅, 호박꿀단지 등으로 조리해서 섭취합니다.

겉이 단단하여 저장성이 좋아 식량이 부족했던 시기에 많이 이용되었습니다. 




호박의 모든 것~ 늙은호박의 효능 [호박씨의 효능과 호박죽 만드는 법ㅣ 늙은 호박 활용법]

호박의 모든 것~ 늙은호박의 효능 [호박씨의 효능과 호박죽 만드는 법ㅣ 늙은 호박 활용법]2





늙은호박의 효능


1. 늙은 호박은 고혈압, 당뇨병에 도움이 됩니다. 

늙은호박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고혈압과 당뇨병 치료에 도움이 되며 중풍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2. 늙은호박은 부기를 빼는데 효과적입니다.

늙은호박에는 비타민 A가 되는 카로틴과 비타민 C, 칼륨, 레시틴 등이 풍부하여 이뇨작용과 해독작용이 뛰어납니다. 출산 후 여성의 부기를 빼는데 탁월합니다. 



3. 늙은호박은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늙은호박은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으로 비만인 사람에게 좋습니다.



4. 늙은호박은 소화 흡수가 잘됩니다.

늙은호박의 당분은 소화 흡수가 잘 되어 위장이 약한 사람, 회복기의 환자, 노인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여 번비에 효과적입니다. 


 

5. 늙은호박 씨는 두뇌발달에 효과적입니다.

늙은호박의 씨에는 두뇌발달에 효과적인 레시틴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긁어낸 씨는 버리지 말고 따로 모아 말렸다가 강정, 식혜, 호박죽이나 떡, 호박범벅 등으로 요리해도 좋습니다. 





6. 늙은호박은 암을 예방합니다.

늙은 호박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여 항암 효과와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 국립 암 연구소 연구 결과에 따르면 늙은 호박즙 반 컵을 매일 섭취하면 폐암 발생률이 50% 감소합니다.




7. 늙은 호박은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늙은호박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면역력을 증가시켜서 간해독, 피로 회복에도 좋습니다. 

천연피로회복제입니다. 



8. 늙은호박은 시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늙은호박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이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시력을 보호하여 시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호박의 모든 것~ 늙은호박의 효능 [호박씨의 효능과 호박죽 만드는 법ㅣ 늙은 호박 활용법]3





호박씨 효능


호박씨에는 비타민 E가 풍부하여 두뇌발달 정서적 안정, 피로회복에 좋고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고혈압,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무기질과 비타민 또한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피부 미용, 노화 예방, 시력회복에도 좋습니다. 

호박씨의 칼로리는 100g당 552kcal 입니다. 




- 늙은호박 고르는 법

크기가 매우 크며 몸체의 윤기가 있고 담황색을 띠며 껍질이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표면에 하얀 가루는 많을 수록 당도가 높습니다. 







호박의 모든 것~ 늙은호박의 효능 [호박씨의 효능과 호박죽 만드는 법ㅣ 늙은 호박 활용법]4




- 늙은호박 손질법

늙은 호박은 밑동부분에 칼을 넣고 세로로 잘라 4등분을 합니다. 속과 씨를 숟가락으로 긁어 낸 후 껍질을 제거하고 요리합니다.


TIP : 수월하게 껍질을 벗기는 방법으로 늙은호박을 비닐팩에 넣고 전자레인지에 5분 정도 돌려주면 껍질이 살짝 익어서 한결 수월하게 껍질이 벗겨집니다. 그 후 씨를 숟가락으로 제거합니다.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늙은호박의 씨에는 레시틴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두뇌발달에 좋습니다. 씨는 버리지 말고 모아서 말렸다가 요리에 활용합니다.




- 늙은호박 보관법

물리가 있으면 상하기 쉽기 때문에 물기를 꼭 짠 후 비닐팩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보관일은 7일 정도 가능합니다. 

소분하여 비닐팩에 담아 냉동보관을 해도 좋습니다.





- 늙은호박 먹는법 [늙은 호박 활용법]

호박죽, 호박꿀단지, 호박범벅, 호박떡, 펌킨파이, 펌킨수프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매년 10월 할로윈 시즌이 되면 펌킨파이, 펌킨라떼, 펌킨아이스크림 등 늙은 호박을 이용한 다양한 메뉴들이 한시적으로 출시됩니다. 




호박의 모든 것~ 늙은호박의 효능 [호박씨의 효능과 호박죽 만드는 법ㅣ 늙은 호박 활용법]5

호박의 모든 것~ 늙은호박의 효능 [호박씨의 효능과 호박죽 만드는 법ㅣ 늙은 호박 활용법]7




호박죽에 팥을 넣어주면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 B1을 보충해주어서 좋습니다. 

늙은호박의 칼로리는 100g당 25kcal 입니다.



호박의 모든 것~ 늙은호박의 효능 [호박씨의 효능과 호박죽 만드는 법ㅣ 늙은 호박 활용법]8





- 호박 꿀단지 만드는법


1) 늙은 호박 꼭지 부분을 동그랗게 도려내고 속의 씨를 글어냅니다.

2) 비어있는 안에 꿀을 180ml 넣고 도려낸 부분을 다시 막아 큰 솥에 넣고 3~4시간 정도 찌면 안에 물이 고입니다. 이 물을 따라 마시면 됩니다. 





호박의 모든 것~ 늙은호박의 효능 [호박씨의 효능과 호박죽 만드는 법ㅣ 늙은 호박 활용법]9




- 호박죽 만드는 법


1) 씨와 껍질을 제거한 늙은호1kg를 믹서기에 들어갈 크기로 잘라줍니다.


2) 자른 늙은호박과 물 5~6컵을 붓고 10분 정도 삶습니다. 


TIP! 이 때 단맛을 내주기 위해 설탕보다는 호박고구마를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3) 어느정도 한 김 식힌 후 믹서기에 넣고 1분간 갈아줍니다. 


4) 갈아준 늙은호박을 다시 냄비에 넣고 센 불로 끓입니다.


5) 단맛을 끌어올리는 방법으로 소금 1/2 테이블스푼을 넣고 30초 더 끓입니다. 


식사대용으로 섭취할 경우 기호에 따라 센 불에서 늙은호박을 끓일 때 찹쌀 옹심이를 넣어줘도 좋습니다. (찹쌀가루 2컵에 물 2큰술로 익반죽하여 동그랗게 뭉쳐서 넣으면 됩니다. 찹쌀 옹심이(새알)이 들어갔을 경우 5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눌러주시는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