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체질에 맞게 과일 먹는 방법




체질에 맞게 과일 먹는 방법1

체질에 맞게 과일 먹는 방법2




1. 장이 약한 사람은 과일을 아침에 먹습니다.

장이 약한 사람은 과일 섭취를 가능하면 저녁보다 아침에 먹습니다. 저녁에 먹는다고해서 몸에 특별하게 나쁜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니지만 과일에는 구연산 같은 유기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장 점막을 자극할 수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체질에 맞게 과일 먹는 방법3




2. 당뇨 환자는 포도 섭취에 주의를 요합니다. 

피로회복에 포도는 매우 좋은 과일입니다. 포도의 단맛을 내는 포도당과 과당 때문입니다. 포도는 당지수가 50으로 높은 편에 속하므로 당뇨병 환자. 비만인 사람은 주의를 요합니다. 일반 사람도 포도를 과다섭취할 경우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고 장 운동이 활발해져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체질에 맞게 과일 먹는 방법4




3. 여름 전염병에는 매실이 좋습니다. 

매실의 신맛이 소화기관에 영향을 주어 십이지장, 위장 등에서 소화액을 내보내서 소화가 잘 됩니다. 과거에는 전염병이 유행할 때 매실농축액을 섭취하였다고 합니다. 매실농축액을 섭취하면 장내가 일시적으로 산성화되어 유해균이 살아남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매실은 살균 효과가 있습니다. 

단 매실은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위산 과다증이 있는 사람은 섭취를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샘에 결석이 있는 사람이 매실을 섭취할 경우 침샘을 자극하여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요합니다.






체질에 맞게 과일 먹는 방법5




4. 장이 안 좋은 사람은 참외가 좋지 않습니다. 

참외에는 쿠쿨비타신 성분이 있어서 암 세포가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있는 사람의 경우 참외를 섭취에 주의를 요합니다. 참외는 찬 성질의 과일이므로 장을 자극해서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체질에 맞게 과일 먹는 방법7




5. 포도는 갈아서 섭취합니다.

포도는 껍질까지 먹거나 껍질째 갈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포도에 함유되어 있는 항독성 물질 '레스베라트롤을 섭취하기 위해서입니다. 레스베라트롤은 정상세포가 암세포로 발전하는 것을 차단하고 이미 암세포로 변한 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성분으로 포도껍질의 자주색 색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체질에 맞게 과일 먹는 방법8




6. 혈압을 떨어뜨리는 과일로는 수박이 좋습니다.

혈압이 높은 사람은 수박, 참외, 토마토를 먹으면 좋습니다. 수박, 참외, 토마토에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압을 떨어뜨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신장에 문제가 있는 사람의 경우는 조심해야 합니다. 신장이 좋지 않을 경우 칼륨 배설 능력에 장애가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과다섭취하면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체질에 맞게 과일 먹는 방법9




7. 토마토는 익혀서 섭취합니다.

토마토의 붉은색을 내는 리코펜은 암 유발 물질이 생성되기 전 몸 밖으로 배출시키고 노화 유발하는 체내 활성 산소를 억제합니다. 리코펜은 생으로 먹는 것 보다 익혀 먹을 때 그 함량이 늘어납니다. 기름에 조리할 때 우리 몸에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단 비타민 C가 파괴되지 않도록 살짝 익혀 먹습니다. 토마토는 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과일로 위산과다증이 있는 사람은 공복에 섭취하지 않습니다.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 먹는 습관은 비타민 K가 손실되어 좋지 않습니다. 





체질에 맞게 과일 먹는 방법10




8. 다이어트 중이라면 식전에 먹습니다.

과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는 철분, 칼슘을 흡수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목적으로 과일을 섭취한다면 식후에 먹습니다. 그러나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과일을 섭취한다면 식전에 먹어야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체질에 맞게 과일 먹는 방법11




9. 과일은 보통 날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과일을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깨끗이 씻어 껍질째 먹는 것입니다. 과일을 갈아서 섭취하면 비타민 같은 영양소가 파괴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과일을 갈아서 먹을 때의 좋은 점은 체내 흡수율이 높아져 소화가 잘됩니다. 당뇨병 환자, 비만인 경우에는 과일을 갈아서 섭취하면 혈당이 빨리 올라갈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체질에 맞게 과일 먹는 방법12




10. 과일의 올바른 세척법

과일에 묻어있는 농약을 제거하기 위해 과일 세척시에 식초, 베이킹파우더, 천연세제 등 으로 세척하는 경우가 많은데 잔류 농약 검사 결과 물로 씻은 것과 효과가 같았다고 합니다. 깨끗한 물에 3~5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씻어 먹으면 됩니다. 








눌러주시는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