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람들은 각자의 목적과 이유로 운동을 합니다. 어떤 사람은 건강을 위해서 운동을 하기도 하지만, 어떤 이들은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운동을 합니다. 또는 어떤 이들은 다부진 몸을 만들기 위해서 운동을 하기도 합니다. 운동이라는 하나의 공통점이 있지만 이유와 목적은 각자 다릅니다. 

하지만 이런 목적과 이유가 있음에도 불구하도 대부분 작심3일 내지는 얼마가지 못해 포기하게 됩니다. 그러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목적과 이유도 중요하지만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를 세우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동기부여를 하는 것입니다. 자신에게 자극제가 될 수 있는 동기부여는 운동을 하는데 있어서 좋은 원동력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사람은 적응의 동물이기 때문에 그렇게 힘들었던 운동이 어느새 적응이 되어 운동을 안하면 뭔가 찜찜함을 느낄 수 있는 경지에 이르는 수준까지 도달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꾸준히 운동을 하는 방법 [습관 들이기]




1. 분명한 목적

일단은 분명하게 운동하는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목적이 불분명하고 뚜렷하지 않으면 운동하면서도 의문이 생기게 됩니다. 유산소 운동, 무산소 운동이든 계속 하다보면 지치게 됩니다. 목적이 분명하지 않으면 운동하면서 "내가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자고 이렇게까지 하나..."싶은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마치 포기를 하기 위해서 스스로와 타협이라도 하듯 이런 생각을 하면서 자기 자신의 흔듭니다. 그러기 때문에 내가 왜 운동을 하고, 시작한 목적이 무엇이였는지..를 분명하게 알고 있다면 운동을 시작하는데 있어서 좋은 출발점이 됩니다.


2. 목표 의식

운동을 하는 목적과 매우 비슷한 의미이지만 엄밀히 따지면 조금은 다릅니다. 목적이 운동을 시작하게 만든 에너지라면 목표는 운동을 꾸준히 하게 만드는 '내가 가고자 하는 길'입니다. 에너지에 내가 가고자 하는 길을 확실히 안다면..이 두 가지가 만나 시너지 효과를 낼 것입니다. 






3. 자극의 중요성

목적과 목표가 확실하다면 이제는 운동을 꾸준하게 할 수 있는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그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무언가는 '자극'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몸이 좋은 사람들의 사진을 보며 자극을 받거나 건강하고 아름다운 연예인의 사진을 보면서 자극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는 내가 평상시에 입을 수 없는 사이즈의 예쁘거나 멋있는 옷을 사서 그것을 보면 자극이 되기도 합니다.  사람을 게을리 하지 않게 만드는 이런 좋은 자극은 운동 뿐 아니라 모든 것에 보약과도 같은 것입니다.

자극은 목표처럼 어떤 경지 또는 수치가 맞춰져 있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맞게, 때에 따라서 수시고 바뀝니다. 


4. 핑계를 대지 말라

보통 핑계를 대는 경우는 활력 넘치고 의욕이 넘칠 때 보다는 활기가 없고 의욕상실 일 경우일 때가 많습니다. 이유는 정신력이 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목적과 목표가 확실하고 충분히 자극을 받고 있다면 힘들더라도 정신을 조금만 더 부여잡아야 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예외는 없다는 생각으로 도전해야 합니다.






5.변화해가는 나의 몸을 기억하라

목적과 목표가 뚜렷하고 좋은 자극을 받으며 어떤 상황에서도 핑계를 대지않고 운동을 했다면 어느 순간 변해있는 몸을 본인이 누구보다 느낄 것입니다. 이 때부터는 그 동안 힘들게 만들고 쌓아왔던 것이 있기에 아까워서 쉽게 포기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변화한 자신의 몸을 보면서 만족감이 들기 시작할 때이므로 한층 더 열심히 할 수 있는 때입니다. 이 느낌을 잃지 않기 위해서 변화한 몸을 사진으로 남기고 처음 시작 했을 때와  달라진 모습을 비교하고 기억할 수 있을 만한 증거 자료를 만들도록 합니다. 이젠 그 누구도 아닌 자신의 예전 모습과 현재의 나의 모습이 비교되면서 새로운 자극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눌러주시는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