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늙은호박은 겉이 노랗고 단단한 호박을 보통 늙은 호박이라고 불리우지만 정식 이름은 청둥호박입니다. 맷돌처럼 둥글납작하다고 해서 맷돌호박, 애호박이나 풋호박에 비해 성숙했다는 뜻에서 숙과용호박이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늙은호박은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입니다.

늙은 호박의 원산지는 열대 및 남아메리카 지방이며 박과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과실은 꽤나 큰 편이며 익으면 황색이 됩니다. 보통 8-10월까지 수확이 가능하지만. 숙성기간이 길수록 더 많은 영양소와 효능을 갖는다고 알려져 있어 주로 늦은 가을에 수확합니다.



타인지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 늙은호박 효능과 부작용 [건강식품]




늙은호박 효과

늙은호박은 겉이 단단하고 저장성이 좋아 과육은 물론 잎, 줄기, 꼭지, 종자 등 모든 부분이 식용 또는 약용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늙은 호박을 "남과(南瓜)" 라고 하여 산후조리, 냉증, 감기, 중풍 등에 치료약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늙은호박의 효능


1. 늙은호박은 붓기제거에 탁월합니다.

늙은호박에는 카로티노이드라는 지용성 화합물이 있어 이뇨작용과 해독이 뛰어나 부종완화에 도움이 되며, 특히 산모의 경우 출산후 늙은 호박을 이용한 음식을 섭취하면 부기를 빼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늙은호박에는 셀레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남성들의 전립선비대증이나 전립선염 등의 질병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늙은호박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늙은호박의 칼로리는  100g당 27Kcal로 열량이 낮으며,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게 되고, 식사량을 줄일 수 있어 체중감량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신진대사가 원활해지고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지방의 축적을 막아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3. 늙은호박을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늙은호박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배변활동을 돕고 변비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장내의 좋은 균을 활성화시키고, 독소를 배출하여 장내환경을 개선시켜 장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4. 늙은호박은 체력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늙은호박은 보양 음식으로 호박에 들어있는 비타민A와 C가 면역력을 향상시켜  약해진 신체의 저항력을 높여주고,  호박의 당분은 소화가 잘되어 체력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5. 늙은호박은 암예방과 면역력을 향상시킵니다.

늙은호박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성분인 베타카로틴이 암세포의 발생과 성장을 억제시켜주며 몸속에서 암이 퍼져나가는 것을 차단시켜 줍니다. 또한 면역력을 향상시켜 암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타인지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 늙은호박 효능과 부작용 [건강식품]2




6. 늙은호박은 고혈압을 예방합니다.

늙은호박에는 칼륨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나트륨을 배출시켜 고혈압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또한 늙은 호박 고유의 노란 빛깔을 내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심근경색의 위험을 낮추며, 혈관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7. 늙은호박은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늙은호박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 성분이 시력보호에 도움이 되며, 눈의 점막을 촉촉하게 하고 눈에 영양소를 공급하여 눈의 노화를 늦추고, 안구건조증 등의 안과질환을 예방하여 눈건강에 효과적입니다.



8. 늙은 호박은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늙은 호박에는 레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두뇌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레시틴은 아세틸콜린의 주성분으로 뇌세포에 정보전달 역할을 하는 물질로서, 어린이나 수험생들의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9. 늙은오빠은 피부세포 재생에 도움을 줍니다.

늙은 호박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손상된 피부세포를 재생시켜 피부를 탄력있고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10. 늙은호박은 우울증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늙은 호박에 들어있는 L-트립토판이라는 필수 아미노산이 기분을 달래주어 우울증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늙은 호박 고르는 법

표면이 진한 황갈색으로 상처가 없고 들었을 때 무겁고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호박 표면에 하얀 분가루가 많을 수록 잘 익은 호박입니다. 



타인지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 늙은호박 효능과 부작용 [건강식품]3




늙은호박 손질법

호박은 단단하기 때문에 자르기가 쉽지 않습니다.

늙은호박을 뒤집어 밑둥부분에 따뜻한 스팀타월로 감싸서 3분간 방치합니다.

3분 후 바로 늙은호박을 자르면 보다 수월하게 손질할 수 있습니다.






타인지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 늙은호박 효능과 부작용 [건강식품]4





늙은호박의 부작용 및 섭취 시 주의사항

늙은호박은 녹말이 주성분이므로 꼭 열을 가해서 익혀 섭취해야 합니다.

늙은호박은 포타슘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평소 간질환, 고혈압으로 이뇨제를 복용하고 있는 분들은 섭취에 주의을 요합니다.

수유중인 여성의 경우 젖이 잘 안나올 수 있기 때문에 모유수유 시에는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눌러주시는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