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혈압 완화, 위염, 위궤양에 좋은 토란의 효능과 부작용



토란은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이며 채소로 널리 재매하고 있다. 토란은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되며 여러해 살이풀로 우리나라 중부 이남에서 재배되는 식물입니다. 토란은 우자, 토련, 토지, 땅토란, 흑토 등으로 불리며, 생긴게 흙 속에 들어있는 알 같이 생겼다고 해서 토란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땅 속부분의 알줄기를 식용하며, 토란에는 당질과 인, 칼슘, 칼륨, 염분 등이 풍부하고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고혈압 완화, 위염, 위궤양에 좋은 토란의 효능과 부작용 - 토란 고르는 법 손질법 먹는법 활용법 - 토란 들깨탕과 토란대 볶음 레시피 만드는 법




토란의 효능


1. 토란은 불면증을 개선합니다.

토란에 함유되어 있는 멜라토닌이라는 성분이 신경을 안정시켜 불면증을 개선하여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뿐만 아니라



2. 토란은 성장발육에 도움이 됩니다.

성장기어린이들의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 성장발육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3. 토란은 면역력 향상에 좋습니다.

토란 속에 함유되어 있는 뮤틴 성분과 항비타민 성분은 천연 피로 회복제 역할을 하고 체내 항산화작용을 하여 면역력을 높여 각종 질병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기력회복, 환절기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4. 토란은 위궤양을 예방합니다.

토란을 썰게 되면 미끈거리는 액이 무틴이라는 성분인데, 이것은 위산으로부터 위장과 창자의 점막을 보호하고 복구하는 효능이 있어 위염이나 위궤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5. 토란은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토란의 무틴은 간 건강을 도와주고 궤양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토란은 고혈압 예방에 좋습니다.

토란과 토란대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갈락탄이라는 성분은 혈압을 내려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혈압조절을 돕는 칼륨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뇌출혈, 뇌경색 등 뇌졸증질환의 예방에도 효능이 탁월합니다.



7. 토란은 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토란 속에는 피토스테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고 피가 뭉치는 것을 방지하고 암 세포 발생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전이를 막아줍니다.




고혈압 완화, 위염, 위궤양에 좋은 토란의 효능과 부작용 - 토란 고르는 법 손질법 먹는법 활용법 - 토란 들깨탕과 토란대 볶음 레시피 만드는 법3




8. 토란은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토란 속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내 노폐물을 제거하며 장내활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숙변,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어 변비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9. 토란은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토란에 함유된 비타민 B1, B2 는 신진대사를 도와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10. 토란은 염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합니다.

토란의 아릿한 맛은 수산칼륨때문입니다. 수산칼륨 성분은 열을 없애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합니다. 

어깨결림이나 타박상이 있을 때 또는 삐었을 때 토란을 갈아서 밀가루에 섞어 환부에 바르면 도움이 됩니다. 

독충에 쏘였을 때 토란줄기를 갈아 즙을 바르거나, 뱀에 물렸을 때 응급치료로서 토란잎을 비벼서 2-3장 겹쳐 붙이면 고통이 멎고 독이 전신에 돌지 않습니다.




토란 고르는 법

토란은 껍질이 촉촉하게 습기가 있고 상처가 없는 것이 신선한 것입니다. 흙이 묻은 쪽이 보존성이 더 뛰어나고 맛도 좋습니다. 싹이 나 있거나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아래쪽이 무른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고혈압 완화, 위염, 위궤양에 좋은 토란의 효능과 부작용 - 토란 고르는 법 손질법 먹는법 활용법 - 토란 들깨탕과 토란대 볶음 레시피 만드는 법2




토란 손질법

- 토란은 흐르는 물에 여러번 헹궈 흙을 제거합니다. 손에 가려움증을 유발 할 수 있으니 되도록 장갑을 착용하고 세척합니다.

- 끓는 물에 토란을 1분 정도 데쳐주고 만지면 가려움증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그 다음 찬물에 열기를 식혀준 후 감자칼 또는 숟가락으로 긁어 껍질을 제거합니다. 






토란 먹는법과 같이 섭취하면 좋은 식품 

- 토란은 다시마와 함께 먹으면 좋은데, 다시마 속에 함유된 알긴산, 요오드 등의 성분이 유해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억제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토란요리시 들깻가루를 넣으면 구수한 맛을 더해 주고 토란대에 부족한 불포한 지방산을 보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토란은 100g 당 40kcal 입니다.



토란 활용법


- 고혈압 완화에 도움 주는 토란 들깨탕 만드는 법

1. 껍질 벗긴 토란은 쌀뜨물에 한 번 끓인 후 사용한다.

2. 채소수는 무, 대파, 말린 양파껍질, 다시마, 브로콜리, 마늘 파뿌리를 활용한다.

3. 쇠고기와 토란은 기름에 볶고 채소수를 붓고 마지막에 들깻가루를 넣고 끓여준다.


- 고혈압 완화에 도움이 되는 토란대 볶음 레시피

1. 불린 토란대에 기름 3스푼, 파, 마늘을 넣고 들깻가루 2스푼을 넣고 골고루 버무려준다.

2. 채소수와 간장은 5 : 1 로 섞어 사용한다.

3. 양념한 토란대는 약한 불에 10분 정도 졸여준다.






토란 부작용 및 섭취 시 주의사항

-토란과 토란대에는 옥살산 칼륨이 들어 있는데, 혀를 마비시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끓는 물에 데치거나 삶아서 드셔야 합니다. 

- 토란을 생으로 먹으면 중독증세를 보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