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국여행/뉴욕

뉴욕의 역사

HAPPYJINI 2019. 1. 8. 13:11



뉴욕의 역사 3



뉴욕의 역사

'맨해튼'이라는 명칭은 인디언들이 '많다'라는 뜻의 'Manha'와 '언덕'을 의미하는 'Hatta'를 조합하여 '만나 하타(언덕이 많은 섬)'라 부르던 말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바둑판처럼 계획된 도로들을 남북으로 길게 가로지르고 있는 브로드웨이는 원래 인디언 시절부터 사용되었던 도로로 역사적인 상징으로 보존되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인디언의 땅 맨해튼에 들어온 유럽인은 바로 네덜란드인으로 이들의 목적은 16세기 유럽에서 대유행이던 비버 코트와 모자에 사용되는 모피를 구하는 것이였습니다. 




1626년 네덜란드의 총독 F.미누이트가 렌나페이족의 추장에게 24달러 정도 되는 농업 기구나 옷 등을 주고 맨해튼 섬을 통째로 매입하였고 맨해튼 남쪽에 서인도회사를 설립한 후 뉴암스테르담이라 명명하였습니다. 초창기 이곳의 인구는 약 270명 정도였지만 1653년에는 약 800명으로 늘어났다고 합니다. 

네덜란드인들은 처음에는 인디언들과 물물교환 등을 했지만 이후 생존에 위협을 느끼게 된 양측은 토지를 강탈하고 서로 살해하는 등 전투를 계속하게 됩니다. 지금도 남아있는 월 스트리트는 네덜란드인들이 끊임없이 서로 갈등하던 인디언의 침입을 막고자 벽을 세운 것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이 수 십 년 동안 계속되면서 지칠대로 지친 네덜란드인들은 막상 영국군이 침입했을 때는 저항도 하지 못하고 항복을 하고 맙니다. 



뉴욕의 역사



1664년 9월 영국 함대는 뉴암스테르담을 점령하였고 영국군 사량관은 찰스 2세의 동생 요크 공의 이름을 따서 '뉴욕 New York'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명명하였습니다. 1667년 영국과 네덜란드 사이의 조약에 따라 뉴욕 일대는 완전히 영국의 땅이 되었습니다. 

영국의 지배 이후 미국시민들은 식민지에 매겨지는 엄청난 세금으로 큰 어려움을 겪으면서 영국과의 갈등이 심화되었습니다. 이윽고 1775년 13개의 식민지가 연합해 독립전쟁을 일으키게 됩니다. 당시 뉴욕은 격전지가 되었으며 이 때 도시의 1/3이 파괴되었다고 합니다. 결국 미국은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각국의 지원에 힘입어 1783년 독립을 이룩했고 1785년 당시 인구 1만 2000여 명의 대도시 뉴욕은 미국의 첫 번째 수도가 되었으며 초대 대통령인 워싱턴이 1789년 취임선서를 하게 됩니다. 뉴욕의 수도 역할은 1790년으로 마감되었지만 미국의 수도 기능 분할 정책에 의해 워싱턴은 행정, 보스턴은 교육, 뉴욕은 경제와 문화 기능을 중점적으로 수행하게 됩니다. 







- 현대의 뉴욕

뉴욕시는 이후 계속 확장되었고 현재의 뉴욕시가 확정된 것은 1898년 입니다. 이미 1823년부터 미국 최대의 도시였던 뉴욕의 1850년 인구는 69만명 정도였지만 이후 70년 동안 무려 10배 이상 인구가 증가하였습니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이 초강대국이 되면서 더욱 성장한 뉴욕은 이윽고 세계의 수도라는 별칭까지 얻게 되었습니다. 뉴욕은 세계의 금융업과 경제 문좌의 중심지이며 국제연합기구 UN을 비롯해 수많은 국제기구와 다국적 기업들이 진출해 있고 미국에서 가장 인구가 집중되어 있는 도시입니다. 뉴욕을 칭하는 수 많으 별명 중 가장 유명한 것은 바로 ' 빅 애플 Big Apple'입니다. 이는 1930년대의 재즈 연주자들이 '뉴욕은 성공이라 부르는 나무에서 가장 크고 맛있는 열매인 빅 애플'이라 한 데서 유래하였습니다. 뉴욕을 이야기할 때 민주당의 텃밭이라 할 수 있는 이곳에서 20여 년 만에 선축된 공화당 출신 줄리아니 R.W. Giuliani 전 뉴욕 시장을 빼놓 을 수 없습니다. 그는 강인한 성격을 바탕으로 뉴욕시를 개혁하는데 큰 공을 세운 인물이며 브루클린 태생의 연방검사 출신으로 시장이 되기 전 검사로 재직할 때도 범죄 소탕에 큰 힘을 쏟았습니다. 시장 재직 시 뉴욕의 범죄 발생률을 40% 이상 감소시켰습니다. 또한 환경을 정화시켜 수 많은 관광객을 유치시켰고 뉴욕 경제 발전에 큰 공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무엇보다 9.11 사건으로 큰 위기에 처했을 때 특유의 리더십을 발휘해 빠른 시간 안에 뉴욕을 정상으로 되돌려 놓는 데 큰 일조를 한 사람입니다.


- [미국여행/뉴욕 ] - 뉴욕에서 꼭 가봐야할 명소 [미국여행 ㅣ New York 여행]

- [미국여행/뉴욕 ] - 뉴욕에서 쇼핑하기! [미국여행 ㅣ 뉴욕 여행 ㅣ 미국 사이즈 차트]

- [미국여행/뉴욕 ] - [미국 뉴욕여행] 당일로 즐기는 2층버스와 유람선을 이용한 여행 코스

- [미국여행/뉴욕 ] - [미국 뉴욕여행] 아이들과 함께하는 가족여행 코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