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강황과 함께 복용하면 위험한 약물 3가지


강황과 함께 복용하면 위험한 약물 3가지


기적의 뿌리라 칭송받는 강황! 

그러나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식품은 아닙니다.  체질에 따라서, 또는 복용하고 있는 약물에 따라서 심각한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강황 섭취 시 주의사항 및 혼용하면 안되는 약물 종류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 강황의 효능 [커큐민 효능]

강황의 뿌리 부분은 생강처럼 탁월한 소염 작용이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바로 강황 속에 든 노란 빛의 커큐민이 핵심 성분입니다.

고대 인도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아유베다 의학에서 약초로 인정받은 식물입니다. 고혈압, 각종 복통, 감기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강황과 혼용 시 주의해야 할 약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강황과 함께 복용하면 위험한 약물 3가지


1. 심혈관 문제 관련

심혈관 질환을 앓는 분들은 보통 피를 묽게 하는 약물을 처방받습니다. 

이때 유사한 작용을 하는 강황을 복용하면 문제가 생깁니다. 상처가 났을 때 과다출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피의 응고를 막기 때문에 수술 예정이거나 상처가 있는 분들은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2. 속쓰림

위산분비억제제를 복용하시는 분들도 주의해야 합니다. 

강황은 위산 및 담즙의 분비를 활성화하는 작용으로 약효를 상쇄해버립니다.  이때 나타나는 부작용으로는 메스꺼움, 부글거림 등이 있으며 식도 염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담석이 있거나, 라니티딘, 오메프라졸을 복용할 경우 강황을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3. 당뇨

당뇨를 앓고 있는 경우라면 특히 강황을 먹지 말아야 합니다.

이미 먹고 있는 당뇨병 약과 함께 강황을 섭취할 경우 이중으로 혈압을 낮출 위험이 있습니다. 커큐민은 당뇨약의 약효를 극대화시켜 저혈당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저혈압이 뒤따르며 시야가 흐려지고 공황장애에 이를 수 있습니다.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통해 강황 섭취 허용 여부를 확인받으셔야 합니다.


강황과 함께 복용하면 위험한 약물 3가지2


◆  강황 가루의 부작용 및 섭취 시 주의사항

- 강황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얼굴 및 온몸에 두드러기가 나거나 호흡 장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과민성 쇼크 증세에 이를수 있기 때문에 평소 강황 알러지 유무를 확인하고 섭취하셔야 합니다.

- 처음 강황을 복용할 경우 섭취량보다는 소량 섭취를 하여 본인의 체질에 맞는지 확인하고 복용하셔야 합니다. 

- 커큐민 성분이 생리를 촉진하고 유산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임신, 모유 수유 중이라면 강황 섭취를 피하는 것을 권합니다. 


◆ 강황가루 먹는 방법 

① 골든 퓨전 라떼 만들기 : 소이밀크 (또는 아몬드밀크) + 강황 3티스푼 + 율무차 (또는 미숫가루 또는 곡물가루) + 꿀 + 후추 조금 넣어 마시면 건강하고 맛도 좋습니다. 

② 간단 레시피 : 우유 1잔 + 강황 3티스푼 + 후추 조금 넣어 마셔도 간편하고 맛있어요. 

팁 : 강황이 몸에 흡수력이 떨어지는데 약간의 후추와 결합하면 몸에 흡수가 잘된다고 합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 식품이라도 모르고 먹거나 과다 섭취할 경우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복용 중인 약이 있는 경우에는 꼭 의사와 상담 후에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TAG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