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히비스커스 차(HIBISCUS)의 효능(효과)과 부작용 및 먹는법




히비스커스 꽃은 무궁화의 한 종류로 인도네시아, 이집트 등의 더운 지역에서 자생합니다. 이집트, 인도네시아의 척박한 환경에서 자란 히비스커스가 유명합니다.

히비스커스(HIBISCUS)의 영양소는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B1, 비타민 B2, 구리, 아연, 섬유질, 오메가3와 오메가6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히비스커스는 이집트 여신 히비스의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 히비스커스 차(HIBISCUS)의 효능(효과)과 부작용 및 먹는방법2






◆ 히비스커스 차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클레오파트라가 미모 유지를 위해서 매일 마셨다고 합니다. 



1. 다이어트

히비스커스는 식약처가 인정한 다이어트 성분인 하이드록구연산(HCA)가 풍부해서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히비스커스 10g에는 약 23g 정도의 HCA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피로회복에도 좋으며 다이어트 차로 유명하다.


2. 피부 미백

히비스커스는 비타민 C가 풍부해서 피부미백에 탁월합니다. 또한 노화를 막는 로셀타이드, 항산화 물질을 만들어내는 피토케미컬과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퀘르세틴 성분은 몸에 쌓인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생리통 완화, 갱년기에 좋은 음식

히비스커스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규칙적인 생리주기에 도움이 되며 생리통 완화에도 좋습니다. 히비스커스의 다이으제인 성분은 갱년기 여성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 히비스커스 차의 부작용


1. 에스트로겐에 영향


장점인 동시에 부작용으로 작용할 수도 있는 점입니다. 생리통 완화 등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음식 일수 있지만, 히비스커스 차를 마시면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HRT (호르몬 대체 요법)를 사용하거나 어떤 형태의 피임약을 사용하는 경우 히비스커스 차를 안마시는 것을 권합니다. 인도 과학 기술 대학교 구루 잠 슈와 르 대학 (Guru Jambheshwar University of India)이 실시한 최근의 연구는 히비스커스 차의 효과에 대한 연구를 발표했습니다.

2. 임신

히비스커스의 에스트로겐을 낮추는 효과로 아이를 계획 할 때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히비스커스 차가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할수있는 가장 좋은 일은 임신 중이거나 임신하기를 원할 때는 히비스커스 차를 마시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저혈압

히비스커스 차를 마시면 고혈압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지만 혈압 강하 및 이뇨 성질로 인해 혈관이 확장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혈압이나 고혈압으로 고생하고 압력을 낮추는 약을 복용하는 경우 식단에서 히비스커스 차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히비스커스가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기는 하나 혈압이 낮을 경우 섭취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4. 암 합병증

연구에 따르면 히비스커스는 피부와 뇌의 암세포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국립 암 연구소 (National Cancer Institute)는 방사선 치료 나 화학 요법을받는다면 암 치료제와 함께 복용 할 때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히비스커스 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중요한 히비스커스 차의 부작용 중 하나입니다.

5. 환각 효과

히비스커스 차에는 환각 효과가 있을 수 있으며, 많은 사람들은 술에 취한 느낌을 갖습니다. 히비스커스 차를 마셨을 때 운전하거나 기계를 사용하는 동안 조심해야한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 히비스커스 차(HIBISCUS)의 효능(효과)과 부작용 및 먹는방법



◆ 히비스커스 먹는법

- 히비스커스는 카페인이 들어 있지 않아 커피 대용으로 좋습니다.

- 히비스커스는 보통 유기농 히비스커스 잎을 그대로 말려 뜨거운 물에 우려 마시거나 분말을 활용해 차로 마신다. 

그 밖에 티백, 액상 원액으로도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 하루 권장 섭취량은 티스푼으로 1스푼씩 하루에 1~2잔 정도가 적당합니다.

- 히비스커스 먹는방법(활용법) : 히비스커스차, 히비스커스 주스, 에이드, 히비스커스 젤리 뿐만 아니라 향신료, 잼, 스프, 소스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건강식품, 음식이라고 해도 본인의 체질, 질병 유무, 복용 중인 약에 따라서 탁월한 효능이 있을 수도 아니면 반대로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복용 중인 약이 있거나 임신 계획 등 개인의 체질, 상황에 맞게 전문가와 상담 후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