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간헐적 다이어트, 간헐적 16 : 8 단식 방법 및 부작용 [시간제한 다이어트]



요즘 핫한 다이어트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간헐적 단식 방법의 다이어트입니다.

제 주변에서도 많이 하고 있는 방법인데, 얼마 전 방송한 미운우리새끼에서 홍진영 언니인 홍선영 씨가 간절헉 단식을 시작하면서 더욱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간헐적 다이어트, 간헐적 16:8 단식 방법 및 부작용 [시간제한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이란 일반 단식과는 다르게 '16 : 8' 방법으로 16시간 단식 후(공복유지 16시간) , 8시간 안에서 평소 식사량대로 마음껏 식사하는 방식입니다. 16시간 동안 공복을 유지하며 물만 섭취 가능합니다.

5 : 2 간헐적 단식방법도 있습니다. 5대2는 1주일에 5일은 정상적인 식사를 하고 2일만 24시간 동안 단식을 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평소 본인의 식사양대로 먹을 수 있는 16 : 8 단식방법을 많이 하는 추세입니다. 


◆ 16 : 8 방법은 예를들어 매일 낮 12시부터 식사를 시작한다면 저녁 8시까지 8시간 안에서 평소 먹던 양 껏 먹고 16시간 단식하는 방법입니다.

◆  5 : 2 단식방법은 예를들어 월, 화는 평소처럼 식사 → 수요일 하루는 24시간 단식 →  목, 금요일은 평소처럼 식사 →  토요일 하루는 24시간 단식 →  일요일은 평소처럼 식사..이런 식으로 본인의 스케줄에 맞게 일주일에 2일은 단식을 하고 5일은 평소처럼 식사를 하는 방법입니다. 

단식 시간 안에서는 물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나는 몸신이다 방송에서 소개되었던 '시간제한 다이어트'와 같습니다. 



간헐적 다이어트, 간헐적 16:8 단식 방법 및 부작용 [시간제한 다이어트]2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는 체중 감소 효과와 체내 인슐린을 감소해 대사 질환의 원인을 줄이고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간헐적 다이어트를 잘못 활용하면 오히려 살이 찌는 지름길이 될수도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 기간 중 식사 가능한 시간대에 폭식을 하거나 고칼로리 음식을 과다 섭취할 경우 오히려 살이 찔 수 있습니다. 간절헐 단식 방법은 포인트는 시간이지만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원래 평상시 본인의 식사량입니다. 예를들어 하루 중 시도때도없이 15시간 정도 음식 섭취를 했던 사람이 똑같은 식사량을 8시간 안에 섭취하는 것입니다. 1,200칼로리밖에 안먹던 사람이 8시간 안에 2,000칼로리를 먹는 다면 원래 식사량보다 많아지기 때문에 결국엔 살이 찌게 됩니다.

반대로 15시간 동안 5000칼로리로 엄청난 양을 섭취했던 사람이 8시간 동안 5,000 칼로리를 섭취한다면 살이 빠지게 됩니다. 

(간헐적 단식 방법의 포인트는 평상시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평상시 칼로리만큼 섭취하면서 시간을 줄이는 것입니다. 원래 소식을 하던 분들에게는 맞지 않는 다이어트입니다.)






간헐적 다이어트, 간헐적 16:8 단식 방법 및 부작용 [시간제한 다이어트]3



★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소화기 궤양, 암, 패혈증, 고혈압 등 질병이 있는 사람의 경우 간헐적 단식을 피해야 합니다. 또 임산부, 성장기 청소년, 노인분들에게는 간헐적 단식이 위험할 수 있어 추천하지 않습니다.

- 간헐적 단식은 공복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근육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을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를 할 때는 물을 수시로 많이 섭취하는 것이 탈수를 방지합니다. 단식하는 시간에는 아무리 칼로리가 적은 녹차, 커피 섭취도 안되고 오직 물만 섭취 가능합니다. 


나는 몸신이다 - 다이어트의 신혁명!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 &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연자육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