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엄지의 제왕 코 건강 지키는 방법! 코로 숨쉬려면 베개를 바꿔라! 경추베개 만들기 & 코 뚫리는 V 마사지, 코에 대한 오해와 진실, 코 뚫는법 325회 4월 9일 방송




엄지의 제왕 코 건강 지키는 방법! 코로 숨쉬려면 베개를 바꿔라! 경추베개 만들기 & 코 뚫리는 V 마사지, 코에 대한 오해와 진실, 코 뚫는법 325회 4월 9일 방송



최윤석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말하는 코로 숨 쉬려면 베개를 바꿔라!!






1. 맞지 않는 베개를 베면 코로 숨 쉬기 힘들다.



코로 숨을 쉬게되면 공기가 폐까지 깊게 유입된다.

하지만 베개를 너무 높게 베거나 낮게 베면 공기가 들어가는 통로가 수축하게 되어 폐까지 깊게 유입되기 힘들어지면서 자연스럽게 입을 통해 보조적인 호흡을 하려고 한다. 이렇게 목으로 계속해서 숨을 쉬게되면 오염된 공기가 바로 들어가게 된다. 

공기는 코를 통해서 들어간 공기만 걸러지기 때문에 입으로 계속 숨을 쉬면 목 안에 염증이 쉽게 생기고 목 안의 점막, 근육 등이 늘어져 기도가 수축하게 된다. 수축하게되면 당연히 호흡 부족으로 몸속 산소 공급이 떨어지게 된다. 

그로인해 산소 공급을 위해 심장이 격한 운동을 시작하게 된다. → 심장 과부하로 부정맥, 고혈압 등 심혈관계 질환 발병이 높아진다.


실제로 고혈압 환자 중 대다수는 입으로 숨을 쉬는 무호흡증을 보인다. 무호흡증이 해결되면 혈압약을 끈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나에게 맞지 않는 잘못된 베개를 사용하고 잠을 자면 코로 숨쉬는 통로를 좁게 하고 입으로 숨을 쉬게 한다.




2. 코로 숨 쉬는 베개 고르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올바른 베개 사용은 수면무호흡증, 코골이 완화 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구강호흡을 계속하면 구강구조, 얼굴형이 변형이 올 수 있다.

얼굴이 '잣'처럼 변할 수 있다. 체내 공기 순환을 돕기 위해 스스로 몸이 변한다. 

입 호흡 시 인중이 길어지고 턱이 밑으로 길어지고 치아 부정교합이 생기고 혈중 산소농도가 떨어져 맥박이 빨라져 빨리 긴장하게 된다. 

그만큼 코로 호흡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속적인 입 호흡은 맥박 상승, 만성피로, 집중력 감소를 가져올 수 있다.




코 편한 베개의 정체는?



- 코로 숨쉬는 베개는 경추베개이다.

경추베개를 보면 볼록한 부분이 목을 잘 지지해줘서 목뼈를 c자로 형채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렇게되면 코로 숨을 쉬는 통로가 확보되어 깊에 호흡, 코 호흡 유도, 코골이, 수면무호흡증를 예방합니다.

경추 베개는 어느 방향으로 누워도 기도를 충분히 확보한다. 

뿐만 아니라 경추 베개는 근육의 과한 긴장을 예방합니다. 베개가 높거나 낮거나 아니면 옆으로 누워자면서 꺽이게되면 목 주변 근육의 과한 긴장이 발생하고 턱관절 긴장, 콧속 점막 이상, 뇌혈관 순환장애가 생겨 머리가 나빠지게 됩니다.




엄지의 제왕 코 건강 지키는 방법! 코로 숨쉬려면 베개를 바꿔라! 경추베개 만들기 & 코 뚫리는 V 마사지, 코에 대한 오해와 진실, 코 뚫는법 325회 4월 9일 방송2




- 라텍스 베개는 전체가 일정한 모양이기 때문에 똑바로 누워 잘때는 목뼈를 지지하지만, 옆으로 잘때 문제가 된다.





- 거위털 베개는 잘때 너무 푹 파묻혀서 좋지 않다.

푹신한 베개를 경추 베개처럼 목에 내려서 사용한다면, 경추베개와 같은 효과일까?

목이 베개에 묻혀 경추의 C자 커브 유지를 못하고 변형을 줍니다. 수면 중 자연스러운 뒤척임을 방해해서 정상적인 혈액순환에도 방해가 된다. 


베개 중에 가장 안 좋은 베개는 높은 베개이다

높은 베개 사용시 거북목 유발, 기도 수축, 목 근육 과도하게 긴장을 시킨다.

예로부터 고침단명이라고 했다. 이 말 뜻은 높은 베개를 베고 자면 일찍 죽는다.  




엄지의 제왕 코 건강 지키는 방법! 코로 숨쉬려면 베개를 바꿔라! 경추베개 만들기 & 코 뚫리는 V 마사지, 코에 대한 오해와 진실, 코 뚫는법 325회 4월 9일 방송3

엄지의 제왕 코 건강 지키는 방법! 코로 숨쉬려면 베개를 바꿔라! 경추베개 만들기 & 코 뚫리는 V 마사지, 코에 대한 오해와 진실, 코 뚫는법 325회 4월 9일 방송4




코로 숨쉬기 편한 베개 높이는?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략적으로 반드시 누웠을 때 목부터 바닥까지의 높이가 4센티, 옆으로 누웠을 때는 바닥부터 얼굴까지 8센티 정도 높이면 코로 편하게 숨쉬기에 좋다.




굳이 경추 베개를 사지 않고도 집에서 '초간단 코로 숨쉬는 베개 만들기'



경추 베개 만드는 법 : 수건 두장을 준비한다.


1. 수건을 가로로 크게 펼치고 바닥에 놓는다.




엄지의 제왕 코 건강 지키는 방법! 코로 숨쉬려면 베개를 바꿔라! 경추베개 만들기 & 코 뚫리는 V 마사지, 코에 대한 오해와 진실, 코 뚫는법 325회 4월 9일 방송5




2. 그 상태에서 수건을 가로로 길게 한 번 접는다.

한번 접은 수건 = 높이 약 0.5cm


3. 그 상태에서 한번 더 접는다. (같은 가로로)

높이가 약 1cm가 된다.




엄지의 제왕 코 건강 지키는 방법! 코로 숨쉬려면 베개를 바꿔라! 경추베개 만들기 & 코 뚫리는 V 마사지, 코에 대한 오해와 진실, 코 뚫는법 325회 4월 9일 방송6




4. 수건을 V자가 되도록 겹쳐 접는다.

V 모양 중간 부분 = 높이 약 2cm


5. 나머지 수건 한장도 앞에 만든 방법으로 똑같이 만든다. 

 



엄지의 제왕 코 건강 지키는 방법! 코로 숨쉬려면 베개를 바꿔라! 경추베개 만들기 & 코 뚫리는 V 마사지, 코에 대한 오해와 진실, 코 뚫는법 325회 4월 9일 방송7



6. 만든 2장의 수건을 포갠다. 

V 모양 중간 부분 수건의 높이 4cm 


7. 평소 사용하던 베개에 수건의 중앙 부분이 바닥에 닿게 베개에 올리고 옷핀 또는 바느질해서 베개와 고정한다. 



보통 베개를 베고 잘 때 보다 목의 꺽임을 방지할 수 있다.


 

코가 뻥 뚫리는 V 마사지



자기 전 코 마사지 하면 꿀잠에 도움이 된다.


코 순환 V마사지


1. 손을 V 모양으로 만들고 콧방울에 가져간다. (콧볼 양 옆에 영양혈이 있다.)



엄지의 제왕 코 건강 지키는 방법! 코로 숨쉬려면 베개를 바꿔라! 경추베개 만들기 & 코 뚫리는 V 마사지, 코에 대한 오해와 진실, 코 뚫는법 325회 4월 9일 방송8

엄지의 제왕 코 건강 지키는 방법! 코로 숨쉬려면 베개를 바꿔라! 경추베개 만들기 & 코 뚫리는 V 마사지, 코에 대한 오해와 진실, 코 뚫는법 325회 4월 9일 방송9



2. 영양혈을 지압한다.

3. 양 눈썹 가운데 인당혈이 있는데 인당혈 자극하고 내려와서 다시 영양혈 자극한다. 이렇게 10회 정도 반복 자극한다.




<엄지가 간다> 코에 대한 오해와 진실


1.코털 뽑으면 몸에 안좋다던데 진짜인가요? 


그렇다.  코털을 잘못 뽑으면 사망 할수도 있다.

코털을 잘못 뽑으면 상처로 인해 모낭염이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코털을 반복해서 뽑으면 염증 속 세균이 혈관으로 침투하여 뇌로 잘못 역류하여 뇌수막염, 뇌경색, 뇌농양 등 여러가지 뇌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코털은 뽑지 말고 잘라준다.


- 코털을 자를 때 주의점

① 끝이 뭉툭한 전용 가위를 사용하여 코털을 자른다.

② 삐져나온 정도만 자르는 것이 적당하다.

너무 많이 자르면 코털 고유의 기능을 없애버리게 되는 것이다. 밖에서 들어오는 먼지를 제거하는데 그 방어 작용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2. 뜨거운거 먹을 때마다 콧물이 나는데 이것도 비염인가요? 


그렇다. 이 것은 혈관운동성 비염이다. 

온도, 습도변화, 술이나 담배, 대기오염 등 다양한 자극에 의해 콧속 점막의 혈관이 수축과 확장을 반복되는 과정에서 콧물, 코막힘 같은 증상을 보인다. 

심한 혈관운동성 비염의 경우 수술적 치료(고주파, 레이저)를 권고한다.



3. 약국에서 파는 코 스프레이 장기간 사용해도 되나요?


장기간 사용하면 안된다.

최대 5일에서 7일 이내로 사용 권장한다.

비충혈제거 스프레이는 코막힘에만 도움이 된다. 이것을 7일 이상 사용 시 약으로 인해 비염 증상이 완화된다.

약국에서 파는 스프레이 중 식염수 스프레이는 장기간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비충혈제거 스프레이는 장기간 사용하면 안되기 때문에 짧게 필요 때만 사용한다.





엄지의 제왕 코 건강 지키는 방법! 코로 숨쉬려면 베개를 바꿔라! 경추베개 만들기 & 코 뚫리는 V 마사지, 코에 대한 오해와 진실, 코 뚫는법 325회 4월 9일 방송10

엄지의 제왕 코 건강 지키는 방법! 코로 숨쉬려면 베개를 바꿔라! 경추베개 만들기 & 코 뚫리는 V 마사지, 코에 대한 오해와 진실, 코 뚫는법 325회 4월 9일 방송11




중요한 일을 앞둔 코 막힘 응급처치


생활 속 응급 처지 법 

1. 따뜻하게 적신 수건으로 목뒤를 덮는다. 

2. 따뜻하게 적신 수건으로 얼굴을 살짝 덮는다.

이렇게하면 콧물양이 임시적으로 확 준다.




턱관절을 바로 잡으면 코가 뚫린다!! 턱관절과 코 건강의 상관관계는?



만성 비염으로 찾아온 환자 중 대부분 턱관절 치료를 병행하는 분들이 많다.


턱관절과 코의관계

턱관절 조절 → 뇌신경 기능 향상 → 코 점액분비 개선 → 코 건강 유지


콧속 점막에서 분비된 점액은 면역 기능을 수행하는 소독약과도 같다.



고질적인 비염이 있다면 턱관절의 비대층이 있지 않은지 확인한다.



턱관절 비대칭 자가 진단법


1. 양쪽 귀에 새끼손가락을 넣고 입을 벌린다.

2. 한쪽 귀에 넣은 손가락이 빠지거나, 턱에서 소리가 나거나, 턱에서 통증이 느껴져 아프거나 하면 턱관절에 문제가 있다.

 


인창식 교수가 알려주는 턱관절을 바로잡아 코 뚫는 법


① 턱관절 상하 운동

준비물 : 마우스피스

1. 마우스 피스를 입안에 넣고 입술을 자연스럽게 붙인다.(꽉 물지 않는다.)

2. 척추를 똑바로 하고 입을 벌렸다, 다물었다 10회 반복한다.

구강 내 장치는 중심을 맞춰 턱관절 균형을 강제로 유지시킨다.

마우스피스를 끼고 하기 때문에 틀에 맞추려고 노력해서 움직이게 된다. 



엄지의 제왕 코 건강 지키는 방법! 코로 숨쉬려면 베개를 바꿔라! 경추베개 만들기 & 코 뚫리는 V 마사지, 코에 대한 오해와 진실, 코 뚫는법 325회 4월 9일 방송12




② 구강내 장치가 없을 경우 턱관절 상하 운동

준비물 : 설압자(아이스크림 막대)

1. 설압자(아이스크림 막대)를 입에 넣고 입을 벌렸다, 다물었다를 반복한다. 

마우스피스와 비슷한 효과가 가능하다. 

양쪽 같으 높이 유지하고 세게 물지 않는 것이 핵심.

2. 살짝 물은 상태에서 고개를 왼쪽, 오른쪽으로 돌리기 10회 반복한다. 

3. 설압자 물은 상태에서 제자리에 서서 몸통을 좌우로 돌리기 10회 반복한다.

 

꾸준히 시도하면 코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




엄지의 제왕 코 건강 지키는 방법! 코로 숨쉬려면 베개를 바꿔라! 경추베개 만들기 & 코 뚫리는 V 마사지, 코에 대한 오해와 진실, 코 뚫는법 325회 4월 9일 방송13




③ 턱의 상하운동

1. 혀끝을 윗니 뒤 입천장에 댄다. (입천장에 혀는 턱의 중심을 잡는 기준 역할을 한다.)

2. 턱을 내렸다 올리는 동작을 5번 반복한다. (혀가 떨어지지 않는 범위에서 한다.)



엄지의 제왕 코 건강 지키는 방법! 코로 숨쉬려면 베개를 바꿔라! 경추베개 만들기 & 코 뚫리는 V 마사지, 코에 대한 오해와 진실, 코 뚫는법 325회 4월 9일 방송14



④ 턱의 좌우운동

1. 두손으로 턱을 감싼다.

2. 턱이 움직이는 반대 방향 손에 힘을 준다. 오른쪽으로나 왼쪽으로 지지하여 두손으로 좌우로 움직이게 한다.

3. 양쪽 5회씩 반복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