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이가 있는 어른들은 빚지고 산다고 신용카드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똑똑하게 알고 사용한다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독이 아닌 오히려 득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신용카드를 발급 받기 전 우리가 꼭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일까요? 


1. 카드를 사용하는 목적이 명확해야 합니다. 

신용카드는 크게 포인트 적립카드, 할인카드, 항공 마일리지 카드로 분류됩니다. 이 카드 중에서 어떤 목적을 갖고 카드를 사용할지 발급 전에 결정해야 합니다. 아무 생각없이 카드 발급을 할 경우 어떤 혜택도 제대로 누리지 못할 수 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차라리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낫지요.

카드를 사용하는 목적이 포인트를 모아서 나중에 현금처럼 사용할 것인지?

카드를 사용 할 때 마다 할인을 받을 것인지?

아니면 카드 이용 금액별로 쌓이는 포인트를 쌓은 후 항공권 구매히 사용할 것인지?.. 어떤 혜택과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고 싶은지 결정한 후 카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자주 국내, 해외 여행을 다니는 사람이라면 아시아나 또는 대한항공 중에서 자신이 자주 이용하는 비행기의 항공 마일리지 카드를 발급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항공사 마일리지로  좌석 업그레이드를 하거나 무료 항공권 등으로 아주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도 사용할 카드인지 아니면 국내에서만 사용할 것인지 또한 결정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신용카드는 국내전용과 해외 겸용 카드로 나뉘는데 연회비가 대략 2,000원 정도 차이가 납니다. 

본인이 사용할 카드를 목적없이 발급 받는 것 보다 목적을 정한 후 발급 받을 경우에는 소중한 나의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최고의 신용카드를 고르는 방법 [신용카드 활용법 TIP !]



2. 자신의 소비 패턴을 파악해야 합니다. 

신용카드를 발급 하기 전 주로 어떤 업종, 가맹점에서 돈을 많이 쓰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사람마다 라이프 스타일이 다르듯이 소비 패턴 또한 다릅니다. 소비 패턴에 따라 개인에게 맞는 맞춤 카드 역시 달라집니다. 


월 소비 금액은 같으나 소비 패턴이 다르다는 가정하에 개인에게 맞는 카드를 알아봤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이해하기 쉽게 예를 든 케이스입니다.


월 100만원을 소비하는 A

운전을 하고 스타벅스 커피를 즐겨 마시며 신세계 백화점에서 쇼핑을 즐깁니다.


월 10만원을 소비하는 B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커피빈에서 커피를 즐겨 마시며 온라인 쇼핑(11번가, G마켓)을 즐겨합니다. 





A와 B의 확실히 다른 소비 패턴으로 카드 또한 확연하게 다른 카드들이 나왔습니다.


A에게 맞는 카드로는 신세계 씨티카드 콰트로가 1등을 소개되었습니다. 1등과 2등 카드의 월혜택도 대략 15,000원 정도 차이가 납니다.


B에게 맞는 카드로는 KB 국민 청춘대로 꿀쇼핑 알파 카드가 1등으로 소개되었습니다. 이 또한 1등과 2등 카드의 월혜택이 대략 16,000원 정도의 차이가 납니다. 








소비 패턴에 따라서 확연히 다른 카드들이 나왔습니다. 

그런 소비 패턴에서도 월 지출 금액과 가맹점,업종별 사용 금액이 얼마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월 지출 금액을 파악하는 이유는 전월 사용 실적을 충족시켜야지만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혜택이 좋기로 유명한 카드를 발급 받았으나 진월 사용 실적을 충족시키지 못해서 예상했던 혜택을 받지 못한다면 얼마나 속상하겠어요.. 아무리 혜택이 좋아도 매달 30만원 정도의 카드를 사용하는 사람이 전월 실적 50만원을 충족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를 발급받았다면 그 카드는 무용지물이 되겠지요.


그리고 가맹점, 업종별 사용 금액을 파악해야 합니다. 같은 백화점 업종이라도 신세계, 현대, 갤러리아, 롯데 등 어느 백화점에서 쇼핑을 하는지를 알아야 해당 백화점에서 할인 또는 적립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를 발급 받겠지요.

위에서 비교했듯이 특정 가맹점에서 특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들도 있고 카드마다 할인, 적립 혜택이 제공되는 가맹점이 다르기 때문에 가맹점, 업종별 사용 금액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3. 실제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3,000개 이상의 카드가 있습니다. 카드의 종류가 이렇게 많듯이 카드의 혜택 또한 다양합니다. 


커피 전문점 50% 할인

핸드폰 요금 20% 할인

영화관 5천원 할인

전 가맹점 최대 2% 포인트 적립

인터넷 쇼핑 10% 적립

.

.

.

등과 같이 위의 혜택을 하나의 카드가 제공한다면..우리는 이 모든 혜택을 모두 받을 수 있을까요?

매일 커피를 반가격에 마실 수 있고 매달 핸드폰 요금을 줄이고 영화도 5천원 할인을 받아서 볼 수 있고 위와같은 할인과 적립을 매번 받을 수 있으면 좋겠지요 하지만 카드마다 전월실적, 할인과 적립 한도, 통합 할인 한도라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런 조건 때문에 카드 발급시 실제로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어떤것이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4.  카드가 제공하는 특별 혜택 서비스를 확인합니다. 

카드마다 제공하는 특별 서비스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전가맹점 무이자 할부, 백화점 무이자 할부, 본인 항공권 좌석 승급, 호텔 및 공항 발레파킹 서비스 등 카드마다 다양한 특별서비스가 있습니다. 



복잡한 듯 하지만 차분히 생각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이 모든 것이 자신을 잘 안다면 쉽게 파악 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한 번 자기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잘 생각해보세요. ^^



2018/08/04 - [생활정보] - 아는만큼 즐길 수 있다! 해외 여행 할인 카드의 모든 것~


2018/08/06 - [생활정보] - 모든 가맹점에서 할인, 적립 받는 카드/ 부자되는 꿀팁! [신용카드 활용법 TIP]


2018/08/06 - [생활정보] - 카드 혜택의 함정! 전월실적조건과 한도~ 묻지도 따지지도 않는 신용카드 TIP


2018/08/07 - [생활정보] - 통신비 할인 카드 / 매달 나가는 핸드폰 요금 줄이기! [신용카드 TIP!]




눌러주시는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