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미네반찬 김수미 머위쌈밥(수미네 소라강된장) & 머위들깨무침 레시피 만드는법 - 수미네반찬 46회 4월 17일 방송 


오늘의 식재료 '머위'

4월이 딱 제철! 머윗대는 육개장에 삶아서 말려서 넣기도 한다. 머위 1kg 가격은 6~7천원대

쌉싸름한 맛이 별미인 머위쌈밥, 강된장에 쌈 싸 먹으면 대박! 김수미 표 머위쌈밥




수미네반찬 김수미 머위쌈밥(수미네 소라강된장) & 머위들깨무침 레시피 만드는법 - 수미네반찬 46회 4월 17일 방송

머위쌈밥 레시피

재료 : 머위잎, 밥, 참기름, 소금, 통깨, 강된장 (쌈장으로 대체 가능)


1. 끓는 물에 소금 1작은술을 넣고 끓으면, 머윗잎을 살짝만 데친다. (약 5~6분간 삶는다.)

머위에는 미량의 독성물질이 있으나, 열에 약해 뜨거운 물에 데치면 모두 제거된다.


2. 밥에 참기름 1/3큰술 ,소금 한 꼬집, 통깨 탈탈탈탈 넣고 양념해서 잘 섞는다.


3. 머윗잎을 건져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짠 다음 줄기를 잘라준다.

수미쌤 팁 : 머윗잎의 온전한 식감을 위해 머윗대는 잘라주는 것이 좋다.


4. 머윗잎에 양념한 밥 1큰술을 올리고 수미표 강된장을 얹어 먹기 좋게 감싸준다.

수미쌤 TIP : 강된장을 충분히 넣어야 구수한 맛과 머윗잎의 쌉싸래한 맛이 잘 어우러진다.

강된장이 없다면 쌈장으로 대신해도 맛있습니다.


수미네반찬 김수미 머위쌈밥(수미네 소라강된장) & 머위들깨무침 레시피 만드는법 - 수미네반찬 46회 4월 17일 방송2


호박잎 보다는 조금 더 쌉싸름함이 입맛을 자극하고, 구수하고 짭쪼름한 강된장의 완벽한 궁합

쌉싸래한 맛이 봄철 달아난 입맛을 돋우는 머위쌈밥! 별미에요.

머위쌈밥 100% 맛 보장





수미네반찬 4회에서 방송되었던 소라강된장 레시피입니다.


수미표 참소라 강된장 레시피

재료 : 반건조 오징어, 멸치, 밴댕이, 소라, 보리새우, 다진마늘, 다진생강, 된장, 고추장, 청양고추, 참기름, 통깨


1. 반건조 오징어 1마리 껍질과 뼈를 제거한 다음 다리, 몸통을 모두 잘게 썬다.

2. 멸치 25마리, 밴댕이 5마리, 내장을 뺀 소라 2개를 잘게 썬다.

3. 팬을 가열한 뒤 불을 약하게 낮추고 기름없이 잘게 썰어둔 반건조오징어, 멸치, 밴댕이, 소라를 각각 볶는다.

4. 소라를 볶을 때에는 다진마늘 1큰술, 다진생강 반큰술을 넣는다.

5. 보리새우 1줌을 큼지막하게 썬다.

6. 냄비에 물 5큰술을 넣고 된장 듬뿍 3국자를 넣고 잘게 썰어둔 모든 재료를 넣는다.

7. 고추장 2큰술, 잘게 썬 청양고추 3개, 참기름 반큰술, 통깨 2큰술을 넣어 타지 않도록 저어가며 익힌다.


수미네반찬 김수미 머위쌈밥(수미네 소라강된장) & 머위들깨무침 레시피 만드는법 - 수미네반찬 46회 4월 17일 방송3


아삭함과 고소함의 황홀한 궁합! 머위들깨무침

머위 효능 : 머윗잎에는 비타민 A, 줄기에는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신체 저항력을 높이고 뼈를 튼튼하게 한다.

들깨 효능 : 단백질화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체력 저하, 혈관 노화 방지, 동맥 경화 예방에 효과적이다.

영양학적으로 머윗대와 들깻가루의 궁합이 좋다.


머위들깨무침 레시피

재료 : 머윗대 500g (4인기준), 들깻가루, 홍고추, 청양고추, 대파, 양파, 국간장, 다진마늘, 물, 참기름, 통깨, 소금


1. 머윗대 손질법: 위쪽부터 껍질을 벗겨 소금물에 약 20분간 삶는다. 

2. 고운 들깻가루 3큰술을 볼에 담고 홍고추와 청양고추 1/3개 잘게 썰고, 대파 흰 부분의 1/3대를 길게 어슷 썰고, 양파 1/5개 가늘게 채 썰어 볼에 넣고 국간장 2큰술, 다진마늘 1/3큰술, 생수 3큰술을 잘 섞은 다음 삶은 머윗대를 먹기 좋게 잘라 무친다. 

머윗대 고유의 맛을 살리기 위해 재료는 최소화한다.

3. 참기름 1/2큰술, 통깨 약간 넣어 아기 다루듯 살살 조심스럽게 무쳐준다.

수미쌤 팁 : 취향에 맞게 국간장으로 간을 맞춰준다.


머위의 아삭아삭한 식감이 너무 좋고 들깨의 고소함과 뒷맛에서 느껴지는 청양고추의 매콤함까지




수미네반찬 김수미 머위쌈밥(수미네 소라강된장) & 머위들깨무침 레시피 만드는법 - 수미네반찬 46회 4월 17일 방송4


수미네반찬 황금레시피

여경래의 자차이길거리토스트 레시피 만드는 법 

수미네반찬 46회 이원일의 '프렌치토스트피자빵' 레시피 만드는법 

수미네반찬 최현석 셰프의 까로짜 레시피 

수미네반찬 김수미 바지락무침 레시피 만드는 법 

수미네반찬 46회 얼갈이된장국 레시피

수미네반찬 김수미 묵은지돼지짜글이 레시피 만드는 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