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미네반찬 49회 어버이날 특집 가정의 달 특집 ' 대구뽈찜, 갈비찜, 묵은지등갈비찜, 꽃게탕, 냉이된장국, 오삼불고기, 닭볶음탕 레시피 만드는 법 5월 8일 방송


어버이날 특집! 드디어 "서울 오픈"


일본, 괌에 이어 어버이날 특집! 서울 종로에서 수미네반찬이 열렸습니다.

무려 100인분이 넘는 메뉴를 만들기 위해 최현석, 미카엘, 여경래, 오세득, 이원일 셰프와 B1A4의 산들, 공찬이 지원군으로 등장했습니다.

어버이날, 맛과 감동 모두 잡은 수미네 특별한 식사대접 메뉴 레시피를 공개합니다.



수미네반찬 49회 어버이날 특집 가정의 달 특집 ' 대구뽈찜, 갈비찜, 묵은지등갈비찜, 꽃게탕, 냉이된장국, 오삼불고기, 닭볶음탕 레시피 만드는 법 5월 8일 방송




- 어버이날 특집 총 6개의 메인메뉴로 구성

대구뽈찜, 갈비찜, 묵은지등갈비찜, 꽃게탕, 닭볶음탕, 냉이된장국, 오삼불고기



- 수미쌤이 직접할 반찬은 총 9가지

육젓호박볶음, 고사리굴비조림, 연근전, 꽃새우마늘종볶음, 묵은지볶음, 소고기우엉조림, 대파김치, 깻잎김치, 김치



지난 방송에서 선보였던 "김수미 요리 레시피"를 다시 한번 소개합니다.



- 수미쌤 요리 복사기 최현석 셰프 담당 대구뽈찜, 갈비찜 만들기



수미네반찬 49회 어버이날 특집 가정의 달 특집 ' 대구뽈찜, 갈비찜, 묵은지등갈비찜, 꽃게탕, 냉이된장국, 오삼불고기, 닭볶음탕 레시피 만드는 법 5월 8일 방송2



수미네반찬 22회 대구뽈찜 레시피


재료 : 반건조대구, 미나리, 쑥갓, 양파, 홍고추, 청양고추, 콩나물, 생강즙, 다진마늘, 양조간장, 국간장, 고춧가루, 고추장, 멸치액젓, 쪽파, 대파, 매실액, 통깨



1. 반건조 대구는 지느러미를 제거하고 반으로 갈라 꼬리 부분을 떼어내어 5~6cm 정도 길이로 토막내 손질한다.


2. 양념장 만들기 : 유리 볼 안에 생강즙 50ml, 다진마늘 4큰술, 양조간장 3큰술, 국간장 1큰술, 고춧가루 5큰술, 고추장 2큰술을 넣어 양념장을 만들고, 크게 썬 양파 1개, 어슷하게 썬 홍고추 1개, 청양고추 2개를 함께 섞어준다.


3. 끓는 물 300ml 정도에 굵은 콩나물 900그램을 깔고 그 위로 손질해둔 반건조 대구를 올린다.


4. 양념장 안에 물 300ml를 붓고 섞어 반건조 대구 위에 골고루 올린 후 뚜껑을 덮고 센 불에서 약 15분 정도 끓인다.


5. 간을 본 후 고춧가루 6큰술, 양조간장 1.5국자, 국간장 4큰술, 멸치액젓 4큰술을 넣어 양념장을 만들어 추가로 넣고 끓여준다.


6. 미더덕, 대파, 전분물을 뿌려넣고 약불로 줄여 10분간 더 졸여준다.

전분물 : 전분 50그램에 물을 적당히 섞어 만듭니다.


7. 이등분한 쪽파 15그램, 어슷하게 썬 대파 1대를 올려 국물이 걸쭉해질 때까지 끓여준다.


8. 불을 끄고 반절로 자른 미나리 150그램, 쑥갓 200그램, 매실액 2큰술을 넣는다.


수미쌤 팁 : 비린내 제거를 위해 매실액을 적당히 넣습니다.


9. 접시에 대구뽈찜을 담아낸 후 통깨를 뿌려 마무리한다.



수미네반찬 49회 어버이날 특집 가정의 달 특집 ' 대구뽈찜, 갈비찜, 묵은지등갈비찜, 꽃게탕, 냉이된장국, 오삼불고기, 닭볶음탕 레시피 만드는 법 5월 8일 방송3





수미네반찬 16회 갈비찜 레시피


재료 : 소갈비, 배, 생강, 다진마늘, 양조간장, 대추, 무, 당근, 표고버섯, 계피, 건고추, 밤, 매실액, 계란, 은행, 잣



1. 껍질 간 배 1개와 생강 1톨을 각각 강판에 갈아 면포에 넣고 즙을 낸다. 면포에 다진 마늘 400그램을 넣고 즙을 낸다.


2. 볼에 배즙, 생강즙, 마늘즙, 양조간장 150ml를 넣어 잘 섞은 뒤 칼집 낸 소갈비 2kg을 넣고 3시간 가량 재운다.


3. 대추 15알을 물에 불려두고, 무 1개를 2.5cm 두께로 썰고 당근 1개를 3등분으로 썰어 가장자리를 둥글게 깎는다. 자루를 제거한 표고버섯 3개는 예쁘게 모양내 준비한다.


4. 냄비에 계피 1개, 건고추 2개, 양념에 재운 소갈비를 넣는다.


5. 갈비가 살짝 잠길 정도로 물을 넣고 양조간장 50ml를 넣어 센 불에 끓인다. (센 불에서 30~40분 정도) 어느정도 끓으면 물에 불려둔 대추를 넣는다.


6. 약 15분 뒤 썰어둔 무, 당근, 버섯을 넣고 물 200ml, 양조간장 50ml를 추가한다.


7. 매실액 1큰술, 깐 밤 7알, 3cm 길이로 썬 대파를 넣는다.


8. 지단을 만들어 올려주고 은행 10알, 잣 8그램을 넣어 마무리한다.



수미네반찬 49회 어버이날 특집 가정의 달 특집 ' 대구뽈찜, 갈비찜, 묵은지등갈비찜, 꽃게탕, 냉이된장국, 오삼불고기, 닭볶음탕 레시피 만드는 법 5월 8일 방송4



- 미카엘 셰프 담당 묵은지등갈비찜 & 꽃게탕 만들기


수미네반찬 34회 묵은지등갈비찜 만들기


재료 : 돼지등갈비, 고춧가루, 양조간장, 다진마늘, 다진생강, 대파, 양파, 홍고추, 청양고추, 커피, 된장, 묵은지, 김치국물, 후추, 매실액, 국간장



1. 등갈비는 찬물에 담가 1~2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빼준 뒤, 커피와 된장을 푼 물에 30~40분 삶는다.


2. 등갈비를 칼집을 내 썰어두고 묵은지를 팬에 살짝 지지다가 물 250ml, 김치국물 15ml를 부어 끓여주고 끓기 시작하면 등갈비를 넣어준다.


3. 양념장 만들기 : 다진마늘 2큰술, 다진생강 1큰술, 양파 채썰기, 매실액 1큰술, 후추 넉넉히 뿌리고, 양조간장 6큰술, 굵은 고춧가루 3작은술, 홍고추 1개, 청양고추 2개어슷썰기, 물 750ml를 넣고 섞어준다.


4. 끓으면 양념장을 넣고 뚜껑을 닫고 센 불에서 30분 끓인다.


5. 대파 1대 어슷 썰어 넣고 물을 보충하고 국간장 1큰술을 넣어 간을 한다.


6. 중불에서 한소끔 끓여 졸인다.



수미네반찬 49회 어버이날 특집 가정의 달 특집 ' 대구뽈찜, 갈비찜, 묵은지등갈비찜, 꽃게탕, 냉이된장국, 오삼불고기, 닭볶음탕 레시피 만드는 법 5월 8일 방송5



수미네반찬 17회 꽃게탕 레시피


재료 : 게, 멸치, 단호박, 무, 팽이버섯, 양파, 모시조개, 전복, 대하, 당근, 홍고추, 청양고추, 대파, 강된장, 다시마, 다진마늘, 고추장, 고춧가루, 후추, 쑥갓, 미나리, 부추, 생강



1. 냄비에 국물용 멸치 10마리를 넣고 덖은 뒤, 멸치를 볶던 냄비에 물 1.5L, 강된장 3큰술, 다시마 1장을 넣고 끓인다.


2. 단호박 반개는 굵게 토막 내 씨를 발라낸 후, 껍질을 모양내서 깎고 먹기 좋게 썬다. 단호박, 납작하게 썬 무 1/4개를 탕에 넣는다.


3. 게 4마리는 게딱지를 분리한 다음 배딱지를 떼고 게 몸통의 아가미를 떼고 4등분한다.

게를 자를 때는 때는 게의 다리 쪽으로 가위를 넣어 자른다.


4. 팽이버섯 1봉을 탕 한쪽에 넣고, 양파 반 개는 굵게 4조각으로 채 썰어 2등분한다.


5. 다진마늘 1큰술은 국물에 개어 넣는다.

그리고 모시조개 500그램과 먹기 좋게 썬 당근 1/4개, 어슷하게 썬 홍고추 1개, 청양고추 2개를 넣는다. 대파 1대는 어슷하게 썬다.


6. 고추장 반 큰술, 고춧가루 4작은술은 국물에 개어 고루 넣는다.

물이 부족하면 300ml를 보충해서 넣은 다음 후춧가루를 넉넉하게 뿌린다.


7. 거품을 떠내며 끓이다 전복 4마리, 대하 5마리를 넣은 다음 대파를 넣고 센 불에서 팔팔 끓인다.


8. 쑥갓 70그램, 부추 10그램, 미나리 50그램은 10cm 길이로 썰어 탕에 넣고 뚜껑을 닫는다.


9. 편으로 썬 생강 3조각을 넣고 불을 끈다.



수미네반찬 49회 어버이날 특집 가정의 달 특집 ' 대구뽈찜, 갈비찜, 묵은지등갈비찜, 꽃게탕, 냉이된장국, 오삼불고기, 닭볶음탕 레시피 만드는 법 5월 8일 방송6






- 여경래 세프 담당 냉이된장국 & 오삼불고기 & 닭볶음탕 만들기 


수미네반찬 40회 냉이된장국 레시피


재료 : 냉이, 된장, 양파, 홍고추, 청양고추, 다시팩, 다진마늘, 대파



1. 냄비에 쌀뜨물 1L, 다시팩을 넣고 끓인다.


2. 손질한 냉이 150그램을 흐르는 물에 씻는다.


냉이손질법 : 냉이의 잔뿌리를 칼로 긁어내고 시든 잎을 떼어낸 뒤 흐르는 물에 잘 씻어 흙을 제거한다. 


3. 볼에 냉이를 담은 뒤 된장 1.5큰술을 넣어 버무린 뒤 냄비에 넣는다.


4. 양파 반개, 홍고추와 청양고추 1/3개씩을 썰어둔다.


5. 다진마늘 소량, 썰어둔 양파, 홍고추, 청양고추를 넣는다.


6. 대파 1/4대를 어슷하게 썰어 넣어준다.



수미네반찬 49회 어버이날 특집 가정의 달 특집 ' 대구뽈찜, 갈비찜, 묵은지등갈비찜, 꽃게탕, 냉이된장국, 오삼불고기, 닭볶음탕 레시피 만드는 법 5월 8일 방송7



수미네반찬 32회 오삼불고기 만들기


재료 : 오징어, 대패삼겹살, 양파, 당근, 청양고추, 홍고추, 대파, 다진마늘, 다진생강, 고추장, 고춧가루, 매실액, 후추, 양조간장



1. 대패삼겹살을 10cm 길이로 길쭉하게 썬다.


2. 오징어는 다리를 잡아당겨 몸통과 다리를 분리하고 내장은 가위로 자르고 뼈를 제거한다.


3. 오징어 몸통은 먹기 좋게 썰고 다리는 하나씩 길게 썬다.


4. 양파 반개, 당근을 얇게 채 썰고, 청양고추과 홍고추는 어슷 썰고, 대파 1대도 어슷 썬다.


5. 볼에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3작은술, 매실액 1큰술, 후춧가루 3번, 양조간장 3큰술, 다진생강 반 큰술, 다진마늘 1큰술을 넣어 잘 섞으면 양념장 완성.


6. 두개의 볼에 각각 오징어와 삼겹살을 따로 답고 손질한 채소와 양념을 넣고 버무린다.


수미쌤 팁 : 오징어와 삼겹살 양념은 따로 한다.

오징어를 삼겹살과 같이 볶으면 나중에 오징어가 딱딱해진다. 

삼겹살은 30분 정도 재워두면 더욱 맛있다.



수미네반찬 49회 어버이날 특집 가정의 달 특집 ' 대구뽈찜, 갈비찜, 묵은지등갈비찜, 꽃게탕, 냉이된장국, 오삼불고기, 닭볶음탕 레시피 만드는 법 5월 8일 방송8



수미네반찬 11회 얼큰 닭볶음탕 레시피


재료 : 닭, 당근, 감자, 풋고추, 홍고추, 대추, 생강, 식초, 다진마늘, 다진생강, 고추장, 고춧가루, 매실액, 설탕, 양조간장, 후추, 통마늘, 양파, 대파, 참기름, 통깨



1. 먹기 좋게 자른 생닭에 식초를 한번 둘러 씻어주고 끓는 물에 살짝 5~6분 데친 후 건져서 찬물에 헹궈준다.


2. 양조간장 250ml, 물 500ml, 다진마늘 1국자, 다진생강 2.5큰술, 고추장 1.5큰술, 고춧가루 2국자, 매실액 1큰술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3. 당근, 풋고추, 홍고추를 큼직하게 썰어 양념장에 넣고, 설탕 3작은술을 넣는다.


4. 넓고 깊은 팬에 닭을 넣고 양념장, 약간의 물, 대추 5알, 편 썬 생강 5쪽을 넣고 끓인다.


5. 간을 본 뒤 싱거우면 양조간장 1국자, 가루 후추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정도를 추가한다.


6. 20분 후에 중불로 바꾸고 돌려 깎은 감자, 통마늘 6개, 큼직하게 썬 양파 1개를 넣는다. 어느 정도 익으면 크게 썬 대파 2대를 넣는다.


7. 감자가 익어갈 때쯤 참기름 1큰술과 통깨를 뿌려 마무리한다.




☞ 수미네반찬 49회 육젓호박볶음, 고사리굴비조림, 연근전, 꽃새우마늘종볶음, 묵은지볶음, 소고기우엉조림, 대파김치 레시피 만들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