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엄지의 제왕 비타민 궁금증 해결 - 찰떡궁합 비타민 & 내 몸에 꼭 맞는 생애주기별 비타민(성별,나이대별) 추천 & 비타민 보관법  - 334회 6월 11일 방송



엄지의 제왕 비타민 궁금증 해결 - 찰떡궁합 비타민 & 내 몸에 꼭 맞는 생애주기별 비타민(성별,연령대별) 추천 & 비타민 보관법 - 334회 6월 11일 방송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비타민!

잘못 먹으면 오히려 독이 된다!!

비타민에도 궁합이 있다~




엄지의 제왕 비타민 궁금증 해결 - 찰떡궁합 비타민 & 내 몸에 꼭 맞는 생애주기별 비타민(성별,연령대별) 추천 & 비타민 보관법 - 334회 6월 11일 방송2






<엄지가 간다> 비타민 궁금증 해결


비타민과 찰떡궁합


- 비타민 C는 콜라겐과 궁합이 좋다.

비타민 C는 콜라겐 형성과 결합을 돕는다. 

비타민 C가 없으면 콜라겐을 섭취해도 흐물흐물해져 잘 파괴된다.


비타민 C 복용 시 주의사항은 식후에 섭취를 권장한다.

특히 위장장애, 속쓰림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물(200ml이상)과 함께 식사 중간에 또는 식후 복용을 권장합니다. 



- 비타민 E는 오메가 3와 궁합이 좋다.

오메가 3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염증을 억제해서 동맥경화,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다.

하지만 불포화지방산 오메가 3는 체내에서 쉽게 산화하여 건강에 해로운 과산화지질을 생성하기 때문에 이 때 항산화제인 비타민 E가 오메가 3의 산화 방지 역할을 해줍니다. 


들기름에는 오메가 3가 60% 이상 많이 들어있어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산패가 쉽고 보관기간이 짧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보관기간을 늘리려면 비타민 E가 풍부한 참기름을 섞어서 보관하면 보관기간을 늘리고 산화를 방지할 수 있다.



- 종합비타민은 철분과 상극(앙숙)이다.

종합비타민 속에는 칼슘과 마그네슘 성분이 대부분 함유되어 있다.

칼슘과 마그네슘은 철분 흡수를 방해한다.

만일 철분을 섭취해야 한다면 종합비타민과 같이 섭취하지 않고, 식사 전에는 철분을 섭취하고 식사 후 종합비타민을 섭취한다면 철분의 흡수를 도와줄 수 있다. 




연령대별로 먹어야 하는 비타민이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연령대, 식습관, 생활환경, 질병에 따라 필요한 비타민이 따로 있다.

특히 연령과 성별에 따라 꼭 챙겨야 하는 비타민이 있다.



엄지의 제왕 비타민 궁금증 해결 - 찰떡궁합 비타민 & 내 몸에 꼭 맞는 생애주기별 비타민(성별,연령대별) 추천 & 비타민 보관법 - 334회 6월 11일 방송3




지금 당장 꼭 먹어야 하는 생애주기별 비타민을 공개!




엄지의 제왕 비타민 궁금증 해결 - 찰떡궁합 비타민 & 내 몸에 꼭 맞는 생애주기별 비타민(성별,연령대별) 추천 & 비타민 보관법 - 334회 6월 11일 방송5




내 몸에 꼭 맞는 생애주기별 비타민



60대 이상 여성의 필수 비타민은? 비타민 E

나이가 들어도 여성은 여성이다. 나이가 들어도 여성성을 간직하기 위해서는 비타민 E가 필요하다.

비타민 E는 항산화 성분이 뛰어나 천연 노화방지제로서 신체 노화방지에 효과적이고 혈관노화, 치매 예방(뇌노화)에 도움이 된다. 

특히 나이가 들면 생기는 특유의 냄새가 있다. 그 냄새는 지방이 산패되면서 생기는 노넨알데히드 성분이 원인이다.

비타민 E를 섭취하면 지방의 산패를 방지해서 노인 냄새, 어르신 특유의 냄새를 감소시킨다. 

비타민 E는 갱년기 증상 완화로 폐경기 여성에게 도움이 된다. 



엄지의 제왕 비타민 궁금증 해결 - 찰떡궁합 비타민 & 내 몸에 꼭 맞는 생애주기별 비타민(성별,연령대별) 추천 & 비타민 보관법 - 334회 6월 11일 방송4



비타민 E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아몬드, 아보카도, 브로콜리, 조개, 해바라기씨, 시금치 등이 있다.

비타민 E는 정신적인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이 되고, 신체적인 활성산소에 의한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 우울증을 감소시킨다. 

폐경기 여성의 경우 최소한 하루 15mg 이상 비타민 E 섭취를 권장합니다.

한의학에서도 토사자, 구자 등 아들 자로 끝나느 약재에 비타민 E가 풍부하다.






60대 이상 남성의 필수 비타민은? 비타민 C

연구결과 흡연 남성 비타민 C 복용시 뇌졸중 발병률이 70% 감소했다. 

수용성비타민은 원래 뇌, 다른 세포막은 통과를 못하는데 비타민 C는 뇌로 가는 전용 통로가 있을만큼 중요합니다. 

치매를 앓고 있는 노인들의 뇌를 열어봤더니 철분이 축적이 되어 있었는데 비타민 C를 섭취하면 철분의 산화를 막아서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 60대 이상 남성에게 비타민 C는 중요한 치매예방 식품입니다.



40~50대 중년 여성의 필수 비타민은? 비타민 D

비타민을 제일 잘 챙겨먹어야 할 나이대가 40~50대 중년 여성이다.

갱년기로 인한 여성호르몬이 감소하여 골다공증의 위험이 있다. 뼈 건강을 돕는 비타민 D가 필요하다.



40~50대 중년 남성의 필수 비타민은? 비타민 B

중년 남성의 경우 심혈관 질환의 발병률이 올라간다.

이유는 피에 있는 '호모시스테인'이라는 혈관의 독성 역할을 하는 물질이 많이 상승한다.

비타민 B를 섭취할 경우 동맥경화의 원인인 호모시스테인을 감소시킨다. 

특히 흡연, 음주, 육루 섭취, 스트레스가 많을 경우 중년 남성은 비타밈 B 섭취가 필수



20~30대 여성의 필수 비타민은? 비타민 C

20~30대 여성의 경우 사무직으로 과도한 업무, 컴퓨터 등을 사용하요 뇌를 많이 사용한다. 

뇌의 크기는 우리 몸의 2% 밖에 안되지만 혈액 소모량은 20%를 차지한다.

혈액을 많이 쓰면 쓸수록 활성산소가 많이 발생하게 된다. 그러므로 눈 혈관에 영향을 미쳐 눈 혈관 실핏줄이 자꾸 터지기도 한다. 

이럴 경우 안약만 사용하는 것보다 비타민 C 섭취를 권장한다. 



20~30대 남성의 필수 비타민은? 비타민 A

아무래도 컴퓨터, 휴대폰의 사용량이 많아 눈의 피로도가 높다.

비타민 A는 특히 눈의 피로와 연관이 높은 비타민 이다.

눈 영양제인 비타민 A가 우선적으로 도움이 된다.

비타민 A는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식사와 함께 또는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 C, 어떤걸 먹어야 하나요?

비타민 C의 대표적인 효능은 항산화 효과이다.

비타민 C 알약, 비타민 음료, 레몬 오렌지 귤 등 천연 식품에 많이 들어있는데 모두 항산화 효과가 있다.

하지만 형태와 상관없이 비타민 C의 함량의 차이다.


- 비타민 C 함량의 차이

합성 비타민제(알약 1000mg) VS 음료 VS  천연식품(레몬, 귤, 오렌지)


같은 양을 넣었을 때 비타민제가 비타민C 함량이 제일 높다.

비타민제만큼의 효능을 내기위해서는 많은 양의 레몬을 섭취해야 한다. 하지만 천연의 레몬즙에는 비타민 C 이외에도 미네랄, 영양소가 풍부한 천연식품이다. 그렇기 때문에  충분한 양을 먹을 수 있다면 천연 식품인 레몬을 추천한다.

하지만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채소, 과일, 레몬즙 등을 챙겨먹을 수 없다. 그럴 경우에는 합성 비타민 영양제를 활용해도 좋다.



비타민은 어떻게 보관해야 하나요?

직사광선 받는 거실, 식탁은 피하고 직사광선 피하는 서랍, 싱크대에 보관한다. 

냉장 보관 시 사용설명서의 보관 온도를 꼭 확인한다. 경우에 따라 실온 보관의 경우도 있다.

최고의 보관장소는 건조하고 서늘한 서랍 안이 좋다.




- 직사광선 피하는 꿀팁

투명, 반투명의 용기에 들어있는 비타민의 경우 알루미늄 포일로 병을 싸서 보관하는 것도 좋다.



엄지의 제왕 비타민 궁금증 해결 - 찰떡궁합 비타민 & 내 몸에 꼭 맞는 생애주기별 비타민(성별,연령대별) 추천 & 비타민 보관법 - 334회 6월 11일 방송7



잘못 보관한 비타민을 먹으면 오히려 독이 된다.

비타민을 복용하는 사람들 중 당뇨, 고질혈증, 고혈압 등 이상지질혈증으로 약을 복용하는 경우도 있다.

이상지질혈약과 비타민을 함께 보관 시 약끼리 부딪혀 성분 투과성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럴경우 서로의 흡수를 촉진하거나 약효를 방해할 가능성이 있다.

만성 질환 약과 비타민을 동시에 섭취할 경우 약효를 위해 분리 보관은 필수이다. (요일별로 통에 같이 보관하는 것은 비추천한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