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차인치(Sacha Inchi)는 오메가 지방산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된 견과류의 일종으로 페루, 브라질 북서부, 베네수엘라를 비롯한 열대 남아메리카에서 자생하는 다년생 덩굴식물의 씨앗입니다. 열매는 별모양으로 씨앗은 견과류 처럼 식용이 가능합니다. 씨앗에는 단백질과 지방, 필수 미네랄이 풍부하고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 3,6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사차인치는 잉카 피넛, 잉카 너트, 스타 시드, 마운틴 피넛, 오메가 넛 이라고도 불리웁니다. 요즘은 태국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도 재배되고 있습니다.


사차인치 씨앗은 견과류와 같이 고소한 맛이 있으며 약간의 떫은 맛도 함께 생선 비린내와 같은 냄새도 납니다. 견과류도 섭취 가능하며 볶아서 소금을 치면 땅콩과 그 맛이 매우 비슷합니다. 

사차인치는 오메가 3가 48%, 오메가 6가  36%. 오메가 9이  9%로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이 약 93%에 달하는 일명 오메가 너트(Omega Nut)입니다.

사차인치에는 42g의 불포화지방산이 있는데 고등어의 3.5배, 연어의 12배, 피칸의 25배, 아몬드의 2500배가 넘는 양입니다. 







오메가 3가 풍부한 사차인치 효능과 먹는법 [혈관,혈액,심장건강에 좋은 오메가 너트]



◆ 사차인치의 효능


1.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에게는 사차인치가 좋습니다. 

사차인치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킵니다. 오메가 3가 혈관 속 콜레스테롤과 같은 중성지방을 없애주므로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다양한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사차인치의 오메가 3 성분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서 당뇨 환자들에게도 좋습니다. 

오메가 3가 제 2형 당뇨 환자의 인슐린 저항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되기도 했습니다. 오메가 3는 주로 당뇨 환자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트리글리세리드 수치를 감소시킵니다.



3. 사차인치는 혈압과 콜레스테롤, 염증을 감소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심장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몸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데 혈관에 지방물질이 생기게되면 원활한 혈액순환이 이루어지지 않게되고, 영양소가 온몸에 원활하게 공급이 되지 않습니다. 혈관 내의 찌꺼기 생성을 저하시키고 오메가 3 지방산이 암세포 전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사차인치에는 세로토닌의 전구물인 트립토판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스트레스를 감소해줄 뿐만 아니라 식욕을 조절해서 과식하는 것을 방지해주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사차인치에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 3는 인체의 내장지방을 줄여줍니다. 오메가 3와 비차민 E가 피부 재생 효과에 탁월하며 피부안정화, 아토피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5. 사차인치는 뇌건강과 정신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뇌는 대부분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뇌에 세포를 공급하고 지속적으로 염증을 막기 위해서는 건강한 지방질의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해야 합니다. 뇌에 염증이 생기게되면 우울증, 만성피보, 기억 상실, 두통 등의 관민 반응 증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사차인치를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뇌에 좋은 지방을 제공하여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사차인치에 풍부한 오메가3는 몸이 칼슘을 흡수하는 과정을 도와줍니다. 

오메가 3가 풍부한 음식은 골밀도 증가에 효과적이며 노화로 인한 퇴행성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염 성질을 갖고 있어서 통증 및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 완화에도 좋습니다. 



7. 사차인치에는 오메가 3 외에도 비타민 E, 비타민 A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시력 향상 및 눈 건강에도 좋습니다. 



8. 사차인치는 건강한 모발과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사차인치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 3 지방산은 건강한 피부와 모발을 만드는데 필수 성분입니다. 사차인치 섭취로 피부에 탄력과 수분 제공, 자외선으로부터 피부와 모발을 보호해줍니다. 



오메가 3에 대한 연구 결과를 보면 부정맥 위험을 감소시키고 심장마비의 재발을 줄여줍니다. 일주일에 최소 한번 이상 생선을 먹는 임산부는 아기를 예정일 보다 일찍 낳는 조기 출산율이 3.5배 낮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하였습니다.  오메가 3를 보충제로 복용한 폐경기 여성의 경우 심장병 위험이 27% 감소하고 심장마비 환자의 경우  사망 위험을 30% 감소시킵니다.







사차인치 먹는법과 주의사항


1. 사차인치가 혈당을 조절하기 때문에 쌀밥과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현미를 가미해서 먹을 경우 비타민 E가 오메가 3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더욱 좋습니다. 밥을 짓기 한 시간 전 미리 사차인치를 불립니다. 밥에 그냥 넣으면 잘 안익기도 하지만 물에 불리면 떫은 맛도 사라집니다.


2. 오메가 3는 고온에 약하기 때문에 120도씨 이하의 약한불에서 가열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차인치의 약 40% 이상이 식물성 지방이기 때문에 볶아 먹을 때는 기름을 두르지 않고 약한 불에 겉면이 노릇해질 정도로만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3. 사차인치를 샐러드에 곁들여 먹으면 채소에 풍부한 식이섬유 때문에 사차인치에 함유된 오메가3로 분해된 내장지방의 배출이 촉진됩니다.


4. 사차인치는 지방 함량이 높아서 칼로리가 높습니다. 하루에 10~15알, 1회에 3알 정도 4회로 나누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오일 형태로 섭취시에는 2 테이블 스푼 이하로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 사차인치 활용음식 : 스무디, 샐러드, 오트밀, 빵, 케이크 , 과자, 오일 등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사차인치 보관법


- 견과류는 껍질없이 공기와 닿게되면 산패가 진행되기 때문에 바로 섬취할 소량을 지퍼백 등에 담아두고 먹으면 됩니다. 

3개월 보관시에는 냉장보관, 6개월 장기 보관시에는 냉동 보관을 권장합니다. 




◆ 사차인치 부작용 


- 사차인치는 칼로리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하루 권장 섭취량 이상 섭취할 경우 두통, 복통, 변비, 메스꺼움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차인치는 페루산을 추천하며, 판매처로는 팔레오(Paleo)등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GMO(유전자조작)식품 부작용과 구매시 주의사항 [유전자변형 식품 피하는 방법]


흰 민들레 효능과 부작용 [ 토종 민들레 부위에 따른 먹는법 ㅣ흰민들레꽃 ㅣ 흰민들레뿌리]


어성초 효능과 부작용 [어성초 복용법 / 어성초 활용법]


서리태 효능과 보관기간 / 서리태 콩물 레시피


계피 가루의 효능과 부작용 및 복용 방법 [건강 정보/ 계피와 꿀의 시너지 효과]


 항암과 염증 제거에 효과적인 노니의 효능과 부작용 [면역력 증진과 당뇨, 고혈압 예방은 덤!]


 좋은 비타민을 고르기 위한 팁




눌러주시는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