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는몸신이다 혀 진단(설진)에 맞춤 건강 차 효능 꿀차조차 레시피(소화기능회복),느타리버섯차(혈관질환),수박껍질냉차(열이나는증상덜어내는차)만드는법 혀를 보면 건강이 보인다. 설진 286회 6월30일 방송



나는몸신이다 혀 진단(설진)에 맞춘 건강 차 꿀차조차 레시피(소화기능회복),느타리버섯차(혈관질환),수박껍질냉차(열이나는증상덜어내는차)만드는법 혀를 보면 건강이 보인다. 설진 286회 6월30일 방송


건강을 비추는 거울, 혀!


혀를 보면 전신 건강을 알 수 있다! 설진

몸이 피로하면 바로 나타나는 증상! 바로 입병이다.




입술이나 입안에 작은 구멍이 나기도 하고, 헐기도 하고, 심하게는 고름이 생겨서 음식을 먹을 때마다 너무나 불편하고 고통스럽다.

그런데! 이 입속, 특히 혀를 잘 살펴보면 우리 몸의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다고 한다!

혀를 보는 것만으로도 현재 나의 건강 상태는 물론 당뇨나 고혈압, 뇌졸중과 같은 숨은 질환을 찾아내고 예방하는 법!



나는몸신이다 혀 진단(설진)에 맞춘 건강 차 꿀차조차 레시피(소화기능회복),느타리버섯차(혈관질환),수박껍질냉차(열이나는증상덜어내는차)만드는법 혀를 보면 건강이 보인다. 설진 286회 6월30일 방송2



나는 몸신이다에서 혀를 보고 전신 건강을 점검할 수 있는 ‘설진’에 대해 알아본다.

혀가 보내는 건강 시그널을 파악하라!


설진은 한의학에서도 중요시되는 필수 교과목 중 하낟.

혀가 중요한 이유는 인체의 다른 부분과는 달린 몸 안에 위치해 있어 태양 빛에 색이 변하거나 나이, 인종 등 요소들에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이다.

혀의 색이나 모양에 변화를 줄 수 있는 것은 대부분 건강에 관련한 몸의 이상 징후가 나타났을 때 뿐이라는 것이다.

설진을 할 때에는 혀의 모양이나 색, 설태의 위치 등에 주목해야 한다. 


나는몸신이다 혀 진단(설진)에 맞춘 건강 차 꿀차조차 레시피(소화기능회복),느타리버섯차(혈관질환),수박껍질냉차(열이나는증상덜어내는차)만드는법 혀를 보면 건강이 보인다. 설진 286회 6월30일 방송3



혀 진단에 따른 맞춤 건강 차

스트레스로 인해 비장과 위장, 신장에 쌓인 불필요한 열을 없애 소화 기능 회복에 도움을 주는 ‘꿀 차조 차’와 전신의 기와 혈을 활성화해 순환에 도움을 줘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등 혈관 질환에 효과적인 ‘느타리버섯 차’, 그리고 가슴이 답답하고 몸에 열이 나는 증상을 덜어주고 속을 시원하게 만드는 ‘수박껍질 냉차’까지! 혀 진단에 따른 맞춤 건강 차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나는몸신이다 혀 진단(설진)에 맞춤 건강 차 효능 꿀차조차 레시피(소화기능회복),느타리버섯차(혈관질환),수박껍질냉차(열이나는증상덜어내는차)만드는법 혀를 보면 건강이 보인다. 설진 286회 6월30일 방송4



누렇고 진한 설태를 제거하는 건강차로 위장의 열을 내려서 소화기관을 돕는 차!


- 소화기관 돕는 꿀차조차의 효능

차조는 차좁쌀로 불리는 잡곡

동의보감에서는 '차조는 성질이 차서 비장과 위장, 콩팥의 열을 내려준다'고 기록되어 있다. 

차조는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며 설사를 멎게 한다. 위장을 튼튼하게 해 소화 기능에 도움을 준다. 

차조는 누렇고 진한 당뇨병의 설태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며 동의보감에 의하면 현재 당뇨에 해당하는 소갈에 치료하는데 사용된다.

꿀을 머금고 있으면 입술과 입안이 허는 것을 치료하고 차좁쌀의 쌀뜨물은 악성 종기와 심한 갈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차조 속에 있는 비타민 B1이 생체 내 에너지 대사를 만드는 필수적인 영양소이다.

차조 속 아세틸콜린, 카테콜아민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의 합성을 도와 기억력을 높이고 학습 활동에도 도움이 된다. 

차조는 엽산, 칼륨, 철분, 마그네슘이 풍부해 원기 회복에도 도움이 되고 풍부한 식이섬유로 대장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도 한다.



- 소화 기능 회복 도움되는 <꿀 차조차> 레시피


재료 : 차조, 꿀


<꿀차조차 만드는법>


1. 차조 반컵을 깨끗하게 씻어 물 1리터를 넣고 풀어질 때 까지 센불에서 끓인다.

2. 약한불로 줄여 5분간 더 끓인 후 알맞게 익으면 꿀 한스푼을 넣는다. 

누룽지처럼 고소한 향~ 속 쓰릴 때 먹어도 좋아요.


쌀과 섞어서 밥으로 차조를 먹는 것도 좋지만 따뜻하게 꿀차조차로 마시면 수분과 함께 수시로 섭취할 수 있어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용이해서 좋다. 



나는몸신이다 혀 진단(설진)에 맞춤 건강 차 효능 꿀차조차 레시피(소화기능회복),느타리버섯차(혈관질환),수박껍질냉차(열이나는증상덜어내는차)만드는법 혀를 보면 건강이 보인다. 설진 286회 6월30일 방송



혈관 청소를 통해 뇌혈관, 심장 혈관에 도움을 주는 건강차, 느타리버섯차




- 느타리버섯 효능 

느타리버섯은 한의학적으로 소풍활락이라 한다. 질병을 일으키는 중풍을 없애고 기혈을 공급하는 맥을 원활하게 한다.

느타리버섯은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 퍼진 맥을 따라 기혈을 활성화시켜 심장과 뇌로 가는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뇌졸중 질환, 증상인 근육경련, 수족마비에도 효능이 있다.

느타리버섯에는 베타글루칸이 풍부해 면역력 증진,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느타리버섯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이 식이섬유파 콜레스테롤을 흡착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뇌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 혈관질환에 효과적인 <느타리버섯 차> 레시피


재료 : 말린 느타리버섯, 생강, 감초, 물


<느타리버섯 차 만드는법>


1. 냄비에 물 2리터, 말린 느타리버섯 한 주먹, 말린 생강 3개, 감초 1쪽을 넣고 센불에서 15분 끓인다. 

2. 약한 불로 줄여 5분 더 끓인 후 차로 따뜻하게 마신다. 

느타리버섯은 성질이 따듯하고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따듯하게 복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나는몸신이다 혀 진단(설진)에 맞춤 건강 차 효능 꿀차조차 레시피(소화기능회복),느타리버섯차(혈관질환),수박껍질냉차(열이나는증상덜어내는차)만드는법 혀를 보면 건강이 보인다. 설진 286회 6월30일 방송6



몸의 열을 내리고 화병을 다스리는 수박껍질 냉차


- 수박의 효능

가슴이 답답하고 열이 나며 목이 마르는 증상을 덜어준다.

특히 심장의 열을 낮춰준다. 

예로부터 여름철 가슴이 답답하면서 팔다리를 가만히 두지 못하고 더위 먹은 증상을 완화시킨다. 

또한 이뇨작용을 통해 몸이 붓는 증상을 치료하고 몸에 열이 많아서 갈증을 느끼는 것도 풀어준다.

수박껍질에는 시트룰린 성분이 풍부하다, 시트룰린 성분은 붉은 과육보다 하얀 겉껍질 속에 2배 더 풍부하다. 

시트룰린 역할은 산화질소를 증가시켜 혈관을 확장시켜 고혈압, 동맥경화를 막아주고 이뇨작용을 돕는 역할을 한다. 

또한 아르기닌 성분과 함께 근육 생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중년 이후에 근육 손실에 도움이 된다.

근육을 만드는 중년들에게 수박껍질 냉차 추천합니다. 



나는몸신이다 혀 진단(설진)에 맞춤 건강 차 효능 꿀차조차 레시피(소화기능회복),느타리버섯차(혈관질환),수박껍질냉차(열이나는증상덜어내는차)만드는법 혀를 보면 건강이 보인다. 설진 286회 6월30일 방송7



- 속을 시원하게 만드는 <수박껍질 냉차> 레시피


재료 1인분기준 : 수박 속껍질 30그램, 물 300ml


<수박껍질 냉차 만드는법>


1. 수박과육은 맛있게 먹고, 초록색 겉껍질은 반드시 제거하고, 적당한 크기로 자른 수박 속껍질 300그램, 물 300ml를 넣고 40~50분간 끓인다. 

겉껍질에 농약이 묻어 있을 수 있어 수박껍질의 녹색부분은 제거한다. 

2. 충분히 식힌 후 면포에 담아 꽉 짠다. 

3. 시원하게 만들어 마시면 된다.


수박껍질냉차는 열을 내리고 화를 내리는데만 좋은 것이 아니라 더운 여름철 운동할 때 시원한 이온음료로 음용하면 갈증해소에 도움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