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늘은 우리나라 4대 채소 중 하나로 각종 양념에 빠져서는 안되는 중요한 식재료입니다. 알싸한 맛과 향 뿐 아니라 '알리신'을 포함해 여러 유용한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항암효과, 피로해소, 면역력 강화 등에 도움이 됩니다. 체내 비타민 B6와 결합하여 췌장 세포의 기능 및 인슐린의 분비를 활성화해 혈당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늘 효능과 부작용 [마늘 종류에 따른 마늘보관법  마늘 장아찌 만드는법]



마늘 효능


1. 마늘은 혈액순환을 촉진합니다.

마늘에는 비타민 B가 풍부해서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추는데 좋습니다. 피를 맑게하고 세포를 활성화시켜서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2. 마늘은 디톡스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 인체는 여러가지 이유로 중금속 등의 독소가 쌓입니다. 마늘을 먹게되면 이런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중금속 양을 20% 정도 낮춘다고 합니다.


3. 마늘은 간에 도움을 줍니다.

마늘은 해독작용을 합니다. 마늘은 비타민 A,B,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이 성분들은 간 기능을 활성화 합니다. 마늘은 염증을 치료하고 지방간에도 효과적입니다. 






4. 마늘은 뇌질환에 좋습니다.

항산화 성분의 작용으로 세포가 손상되어 노화가 진행됩니다. 마늘을 평소에 섭취하면 노화 현상 중 하나인 알츠하이머인 뇌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마늘은 피부에 도움이 됩니다.

마늘은 완선, 백선, 무좀, 피부 질환에 효능이 있습니다. 마늘 추출물을 피부에 바르면 피부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6. 마늘은 충혈 완화제 역할을 합니다.

마늘은 폐 관련 문제를 치료하는 천연 항생제이며 충혈 완화제 역할을 합니다. 또한 감기에 자주 걸리고 폐에 가래가 가득하면 마늘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7. 마늘은 빈혈에 좋습니다.

철분이 부족한 사람에게 마늘이 좋습니다. 마늘은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질병에서 몸을 보호하고 혈액의 상태를 좋게 합니다.


8. 마늘은 당뇨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췌장세포를 자극하여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9. 마늘은 고혈압에 좋습니다.

마늘의 칼륨이 혈중 나트륨을 제거하여 고혈압을 개선합니다.


10. 마늘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무기력증에 좋습니다.

마늘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아릴티아민도 풍부해서 땀을 많이 흘리고 무기력해지는 여름철에 먹으면 활력에 효과적이며 살균력이 강해 식중독 예방에도 좋습니다.



◆ 마늘 섭취시 주의사항

마늘에는 요오드 성분이 있기 때문에 갑상성 기능 항진증이 있는 경우에는 매일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마늘 효능과 부작용 [마늘 종류에 따른 마늘보관법  마늘 장아찌 만드는법] 마늘 고르는 법 ㅣ 마늘 손질법



■ 마늘 고르는 법

통마늘은 들었을 때 묵직하고 마늘의 쪽수가 많은 것 보다 적은 것이 좋습니다. 짜임새가 단단하며 알차 보이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깐마늘의 경우 통통하고 끝부분이 뽀족 한것이 좋습니다. 뿌리 부분이 좁은 것이 부드러우며 색상은 맑은 연노란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 마늘 손질법

통마늘은 마늘쪽을 떼어낸 후 껍질을 벗기는에 미리 물에 불려놓으면 껍질을 제거하기 수월합니다. 생마늘은 취향에 따라 통으로 혹은 편으로 썰어서 조리에 사용하고 마늘 밑동 부분은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안 깐 마늘 보관법

- 가위로 대를 자릅니다. → 통풍이 잘되는 망에 넣어 서늘한 곳에 걸어서 보관합니다. (마늘을 망에 넣어 실온에 보관할 경우한 달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 가위로 대를 자릅니다. → 마늘을 쪼개 심지와 알을 분리합니다. → 밀폐용기에 신문지를 깐 후 안 깐 마늘을 올립니다. (신문지가 수분을 흡수시켜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 깐 마늘 보관법

- 깐마늘을 보관할 경우에 가장 중요한 것이 습기가 차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입니다. 씻어 물기 제거 후, 밀폐용기에 습기 제거용으로 키친타월을 깔아준 후 마늘을 넣어 냉장보관합니다. 


■ 다진 마늘 보관법

- 다진 마늘을 냉장보관할 때는 마늘에 흰 설탕을 약간 썩은 후 투명한 비닐 팩이나 용기에 담아 밀봉한 후 보관하면 변색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마늘을 많이 다졌을 때는 한번에 먹을양만큼 소분해서 냉동 보관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진 마늘은 냉동보관을 해도 되지만, 통마늘은 냉동보관을 할 경우 무르고 향이 죽기 때문에 냉장보관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마늘장아찌 레시피


재료 

- 깐 마늘 (저장마늘) 1.2kg 

- 1차 절임 : 식초 2컵, 물 1컵

- 2차 절임 : 간장 1/2컵, 설탕 2컵, 물 1컵, 천일염 1큰술


Tip~! 장아찌용 마늘은 표면이 매끈하고 신선해야 아삭하고 절임물이 맑습니다. 마늘 꼭지를 제거하지 않아야 절임물이 맑다고 합니다.


1. 마늘 세척 후 체반에 받쳐 물기를 제거합니다.

2. 1차 절임으로 유리병에 마늘과 식초, 물만 붓고 1주일 숙성시킵니다. 


Tip~! 검은 비닐을 덮어 빛을 차단시켜서 그늘진 곳에서 숙성합니다. 마늘이 초록으로 변해도 정상적인 숙성과정입니다.


3. 일주일 뒤 마늘은 그대로 두고 1차 절임물과 2차 절임 재료들을 냄비에 붓고 푹 끓여줍니다. → 한 달동안 실온에서 숙성시킵니다.


Tip~! 햇마늘일 경우는 한 달 숙성 후 냉장보관해서 먹으면 됩니다.


4. 한 달 뒤 절임물만 푹 끓여서 한 김 식힌 후, 마늘 위에 다시 붓고 냉장보관 후 100일 뒤 먹으면 됩니다. 




마늘은 식초에 절여두면 활성이 떨어지지 않고 초마늘은 간기능을 왕성하게 하고 간장 질병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초마늘을 섭취하면 간장 담낭의 기운이 좋아지게 하는 식초와 폐, 대장을 좋아지게 하는 마늘의 기운을 같이 먹어서 간장과 폐, 대장이 약한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건강 정보~! 


간 건강지킴이 헛개나무의 효능과 부작용 [헛개나무 복용법]


암을 유발하는 절대 먹어서는 안되는 발암 식품 12가지


암, 당뇨, 심장질환 없애주는 건강지킴이 블랙푸드


항염, 항암 효과가 뛰어난 강황의 효능과 부작용


생강의 효능과 부작용 [생강차/ 생강청 만드는법]


어성초 효능과 부작용 [어성초 복용법 / 어성초 활용법]




눌러주시는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