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임신을 했다면 무엇부터 해야 할까요?


물론 여러가지 할 일들이 많지만 그 중 나라에서 임산부에게 지원해주는 국민행복카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임신 중이라면 챙겨야할 혜택~국민행복카드 발급하기! [아이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가 무엇일까요?

대한민국의 임산부라면 누구나 임신했을 때 지원 받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건강한 태아의 분만과 산모의 건강관리를 위해 진료비의 일부를 국가에서 지원해주기 위해 발급하는 카드입니다. 


국민행복카드 혜택

임신 1회당 50만원 이용권이 지급되며 다태아의 경우 90만원, 분만 취약의 경우 20만원이 추가로 지원됩니다.






국민행복카드 신청 방법

산부인과에서 발급받은 임신확인서를 은행 또는 국민건강보험 공단에 제출하면 국민행복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가능한 카드로는 삼성카드, 롯데카드, BC 카드가 있습니다.


◆ 삼성 국민행복카드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정부지원금) 50만원지원 외에 병원/약국 1% 빅포인트 적립, 서점, 학습지 5% 결제일 할인, 커피전문점/베이커디(파리바게뜨,베스킨라빈스,던킨도너츠) 10% 청구할인, 신세계백화점 5% 할인, 할인점, 온라인 쇼핑 등 1% 적립, 놀이공원 50% 워커파크 30% 할인, CGV 3천원 결제일할인을 제공합니다. 연회비는 무료입니다.


◆ 롯데 국민행복카드

임신, 출산 진료비 50만원 정부지원금 외에 병의원/약국/산후조리원 5% 청구할인, 롯데마크 2~3개월 무이자할부, 롯데슈퍼 5만원 이상 결제시 3% 할인, 어린이집 보육료 10% 청구할인, 학원 교육기자재 10% 청구할인, 대중교통/택시비 10% 할인, SKT/KT/LG 유플러스 통신비 월 2,000원 할인, TGIF 상시 10% 할인, 세븐일레븐 육아용품 10% 할인, 박준 뷰티랩 20% 현장 할인, 박승철 헤어스튜디오 15% 현장 할인, 쇼핑업종 5% 청구할인, 롯데 면세점 최대 10% 할인, 롯데백화점 5% 할인과 무료주차권 제공, 토이저러스 30% 청구할인, 롯데시네마 관람료 1,500원 할인, 보네스뻬브레드 10% 할인 등 상세한 내용은 롯데 카드에서 확인하세요. 연회비는 무료입니다.


그 밖에 BC카드사의  IBK 국민행복카드, 농협 국민행복카드, 우리 국민행복카드가 있습니다. 모든 카드의 연회비는 무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카드사 이름을 누르시면 해당 카드사로 이동합니다. 

★ 모든 카드혜택은 수시로 변동 가능하니 신청 전 해당 카드사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바랍니다. 



★ 참고로 위의 국민행복카드 외에 아이 보육비를 지원해주는 '아이행복카드'가 있습니다. 나중에 아이행복카드와 호환 가능한 카드사는 롯데카드와 BC카드이므로 번거로움을 피하실려면 국민행복카드를 롯데카드 또는 BC카드로 발급받으시면 좋습니다.  국민행복카드가 임산부를 위한 카드라면, 아이행복카드는 아이 보육비를 위한 카드입니다.





국민행복카드 사용 방법

국민행복카드 사용 방법은 지정요양기관(산부인과, 산후조리원)에서 결제시에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로 결제 요청하시면 됩니다. ' 

말하지 않고 카드 결제할 경우 간혹 본인 돈으로 결제될 수도 있습니다. 결제 전에 꼭 바우처 결제를 요청하세요.

카드 수령 후 분만예정일 다음날부터 60일까지 사용가능합니다. 그러나 평균적으로 진료비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임신 7~8개월 정도까지 사용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국민행복카드는 오직 임산부만을 위한 바우처이기 때문에 마트 등 다른 곳에서 사용 불가능합니다.


바우처 잔액 확인 방법

지원해주는 50만원은 사용기간내에 사용하지 않을 경우 잔액은 자동 소멸됩니다.

잔액은 병원에서 결제할 때 바우처 잔액 확인 요청을 해도 되고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 방문해 확인해도 됩니다.


임신 중이라면 챙겨야할 혜택~국민행복카드 발급하기! [아이행복카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미지 출처 : 국민건강보험공단 공홈 캡쳐]





만일 산모가 만 18세 이하 청소년이라면 병원에서 임신 및 출산과 관련하여 진료 받은 급여 또는 비급여 의료비 중 본인부담 의료비를 120만원 한도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 산모 임신, 출산 의료비 지원 신청은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포털을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국민행복카드 수령 후 분만 예정일 다음날부터 60일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이 보육비 지원해주는 아이행복카드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2018/08/08 - [생활정보] - 정부지원제도인 아이행복카드를 아시나요? 보육비와 유아학비 지원서비스 [신용카드 꿀팁/ 금융정보/생활정보/육아정보]






눌러주시는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