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시오갈피 또는 가시오가피라고도 하는데 가시오갈피(Siberian ginseng)가 바른말이라고 합니다. 

생김새는 두릅나무과의 산삼과 쏙 빼 닮았습니다.  ‘오가()’라는 한자는 잎이 산삼과 같이 다섯 개가 붙은 식물이라는 뜻입니다. 손바닥 모양으로 펼쳐지는 잎은 산삼과 구별할 수 없을 만큼 닮았고 깊은 산속 그늘지고 부식질이 풍부한 토양에서 자랍니다. 인삼처럼 5개로 갈라져 있으며 음지의 산삼이라고 불리웁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약재인 인삼 보다 약효가 훨씬 더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가시오갈피 나무는 인삼 보다 다양한 종류의 유용한 사포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고 그 양도 인삼 보다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을 보면 가시오가피는 정기를 보충하고 근골을 튼튼하게 하며 의지를 굳세게 하고 남자의 발기부전과 여자의 음부소양증을 낫게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 허리, 척추가 아프더라도 다리가 쑤시고 저린 것, 관절이 아프거나 힘이 없어 절룩거리는 것을 고치며 세 살이 되도록 걷지 못하는 어린아이를 바로 걷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가시오갈피 나무는 한 때 강원도의 넓은 군락을 이루던 식물이였지만 그 효능이 알려지면서 일부 약재업자들의 무분별한 채취로 야생에서 거의 자취를 감추고 말았습니다. 한순간에 멸종 위기에 처하게 된것입니다. 







음지의 산삼 가시오갈피의 효능과 부작용 [가시오가피] 가시오가피 먹는법


가시오갈피 효능


1. 가시오가피는 간기능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가시오가피는 아킨토사이드와 치노사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간을 보호하고 독소를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간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2. 가시오가피는 기력회복에 좋습니다.

가시오갈피는 아칸토사이드 D라는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근골을 튼튼하게 하고 근육 생성에 도움을 주며 정신력을 강하게 해줍니다. 남성의 발기부전에 도움이 되고 관절에 쥐가 날 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가시오가피는 혈액순환 개선에 좋습니다.

가시오가피는 사포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4. 가시오가피는 풍병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가시오가피는 풍병을 치료하고 허약한 사람은 보해주고 관절이 무겁거나 아픈 병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가시오가피는 눈 건강에 좋습니다.

가시오가피는 눈의 피로도를 높여주고 눈건강을 지킵니다. 가시오가피는 집중력과 시력 저하를 예방합니다.






음지의 산삼 가시오갈피의 효능과 부작용 [가시오가피]3



6. 가시오가피는 뇌기능장애를 개선합니다.

한 실험결과에 따르면 가시오가피의 줄기 껍질 추출물이 뇌 기능장애 증상을 개선했다고 합니다.


7. 가시오가피는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가시오가피는 몸의 수분을 조절하고 지방과 당질의 대사를 원활하게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가시오가피는 몸의 면역력 향상과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해서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바꿔줍니다. 



가시오가피 부작용

가시오가피는 폐기가 허약한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인에게는 좋지만 태음인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태음인이나 소음인은 체질적으로 맞지 않으면 메스꺼움 또는 복통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가시오갈피 먹는 법

물 2리터 기준으로 가시오갈피 20~30g 정도를 넣고 달여줍니다. 감초, 대추 같은 한방 재료를 같이 끓여도 됩니다.

뼈에 좋은 약재인 두충나무, 우슬 등과 같은 약재와 함께 혼합하여 달여 마셔도 좋습니다. 





마늘 효능과 부작용 [마늘 보관법 / 마늘 장아찌 레시피]


간 건강지킴이 헛개나무의 효능과 부작용 [헛개나무 복용법]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블랙베리 효능과 부작용


항염, 항암 효과가 뛰어난 강황의 효능과 부작용


흰 민들레 효능과 부작용 [ 토종 민들레 부위에 따른 먹는법]


어성초 효능과 부작용 [어성초 복용법 / 어성초 활용법]


암에 좋은 차가버섯의 효능과 구매 기준, 복용법 




눌러주시는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