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두릅의 효능


두릅은 해열, 강장, 건위, 이뇨, 진통, 거담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위의 기능을 왕성하게 하여 위경련, 위궤양을 낮게하고 꾸준이 섭취하면 위암을 예방합니다. 두릅에는 사포닌 성분이 있어 씁쓸한 맛이 나고 원기회복과 혈당조절에도 좋습니다. 




해열 : 질병, 위장 장애로 인한 열을 내리고자 하는 경우 

강장: 영양을 돕거나 체력을 증진시켜 몸을 튼튼하게 회복

건위 : 위를 튼튼하게 하여 소화기능을 높이기 위한 처방

거담 : 가래를 없앰




두릅의 효능과 부작용  [두릅 먹는법 ㅣ 고르는법 ㅣ 보관법 ㅣ 손질법]



두릅에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마음을 편하게 해주고 불안, 초조감을 없애줍니다. 정신적 긴장이 지속되는 일을 하는 사람과 수험생들이 섭취하면 머리가 맑아지고 숙면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두릅나무 껍질을 벗겨 말리면 총목피라는 약재가 되는데 당뇨병과 신장병에 좋습니다. 총목피는 풍을 제거하고 통증을 완화하기 때문에 예로부터 관절염과 신경통제로 애용되어 왔습니다. 


두릅의 생즙을 마시면 통풍, 두통, 신경통, 발암물질의 활동 억제에도 좋습니다. 고기가 탈 때 만들어지는 발암물질과 담배의 유해물질의 활동성을 90%  정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두릅 먹는법

- 두릅을 약으로 쓸 때는 나무의 껍질과 뿌리를 사용합니다. 가시를 제거하여 햇볕에 잘 말려두었다가 필요할 때 잘게 썰어 10g을 500ml의 물에 달여 하루 3번 마십니다. 


- 소주 1.7리터에 생두릅 200g (말린두릅은 150g)을 넣고 6개월 정도 숙성시키면 건강에 도움을 주는 약술이 됩니다. 


- 기름에 튀기거나 볶아먹기도 하고 석쇠에 구워먹거나 살짝 데쳐서 양념장, 초고추장에 찍어먹으면 입맛을 살려주는 별미입니다. 


- 소고기와 두릅을 함께 먹으면 단백질과 함께 두릅에 함유된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함께 섭취할 수 있어서 좋은 궁합의 보양식입니다. 




◆ 두릅 고르는법

두릅을 고를 때는 줄기가 연하지만 수분감이 있고 탄력있는 것으로 고릅니다. 연둣빛의 어린 새순이 식감이 부드러워 먹기 좋습니다. 너무 큰 것은 쓴맛이 강하고 식감도 질기므로 고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두릅은 봉오리 끝이 싱싱하고 전체적으로 굵직한 것이 좋습니다.

나무 껍질이 지나치게 마른 것은 수확한지 오래된 것 일 수 있으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 두릅 손질법

두릅을 손질할 때는 싹이 나온 부분의 갈색 껍질을 벗기고  흐르는 물에 가지과 잎 사이를 깨끗이 씻고 잔가시를 제거한 후 조리합니다. 떫은 맛이 심할 경우 식초물에 담가 떫은 맛을 우려냅니다. 








◆  두릅 보관법

스프레이로 두릅에 충분히 물기를 얹어준 후 신문지, 키친타월로 싸서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합니다. 

두릅을 삶아서 보관할 때는 물기를  꼭 짜고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장기간 보관하기 위해서는 장아찌를 만들거나 삶아서 냉동보관합니다. 다만 이럴 경우에는 두릅 고유의 향과 식감이 일부 손실될 수 있습니다. 



◆ 두릅 부작용 및 주의사항

두릅의 줄기, 껍질에는 식중독을 유발하는 독성 성분이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끓는 물에 데쳐서 독성 성분을 빼낸 뒤 먹는 것이 좋습니다. 끓는 물에 데쳐 독성을 뺐다고 해도 과다 섭취시에 배탈, 설사에 주의를 요합니다. 












건강정보


해독작용이 뛰어난 미나리의 효능과 부작용


음지의 산삼 가시오갈피의 효능과 부작용 [가시오가피 먹는법]


미역 효능과 부작용 [좋은 미역 고르는법]


마늘 효능과 부작용 [마늘 보관법 / 마늘 장아찌 레시피]


간 건강지킴이 헛개나무의 효능과 부작용 [헛개나무 복용법]


스테미너 음식으로 최고인 마 효능과 부작용 [마 먹는법/ 마 보관법]


생강의 효능과 부작용 [생강차/ 생강청 만드는법]


어성초 효능과 부작용 [어성초 복용법 / 어성초 활용법]




눌러주시는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