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나리는 한약명으로는 수근 또는 수영이라 부릅니다. 달면서도 맵고 서늘한 성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종 비타민이나 몸에 좋은 무기질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알칼리성 식품으로 해독과 해열을 정화시키는데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는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동의보감에서도 미나리는 갈증을 풀어주고 머리를 맑게 해 주며, 주독을 제거할 뿐 아니라 대소장을 잘 통하게 하고 황달, 부인병, 음주 후의 두통이나 구토에 효과적이며 김치를 담궈 먹거나 삶아서 혹은 날로 먹으면 좋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



해독작용이 뛰어난 미나리의 효능과 부작용



1. 미나리는 해독작용에 효과적입니다.

동의보감을 보면 미나리는 해독작용을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미나리는 해독작용을 하고 우리 몸의 중금속을 배출합니다. 그런 이유로 복어탕에 미나리를 넣는 것도 복어의 독을 중화시키기 위한 우리 음식문화의 지혜입니다. 








2. 미나리는 간기능 개선과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미나리는 간의 활동에 도움을 주어 피로회복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술을 많이 마셔 간이 좋지 않은 경우에 꾸준히 미나리를 먹으면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미나리는 성질이 시원하여 염증을 가라 앉혀 급성간염과 술로 인한 간경화에 효과가 있고 오줌을 잘 나오게 해 간의 부하를 줄여주며 신장, 방광염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미나리는 황달에도 좋습니다. 



3. 미나리는 심혈관 질환에 좋습니다.

미나리는 혈관에 쌓여있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고 우리 몸의 나트륨의 배출을 유도합니다. 그로인해 혈압을 유지하고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혈관내 콜라겐이 부족하면 혈관의 탄력이 떨어져서 혈관이 나빠지고 혈액순환 장애와 고지혈증이 생깁니다. 



4. 미나리는 눈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미나리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시에 시력저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눈에 좋은 비타민 A가 풍부하여 백내장에도 좋습니다. 



5. 미나리는 임산부에게 도움이 됩니다. 

미나리는 엽산이 풍부해서 미나리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빈혈을 예방하고 태아 성장을 원활하게 하비다. 임신 초기부터 섭취하면 태아의 신경 발달 문제를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미나리는 항염 효과가 있습니다.

미나리는 이소람네틴, 페르시카린 등의 항염 성분이 풍부해 각종 염증을 치유하고 염증물질을 배출합니다.



7. 미나리는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미나리는 퀘르세틴과 캠프페롤이 풍부해서 암세포 증식억제 및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항암 및 항산화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끓는 소름물에 데쳐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8. 미나리는 항산화 효과로 노화를 방지합니다.

미나리는 세포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합니다. 항산화 물질 퀘르세틴, 캠프페롤이 풍부해서 노화를 방지합니다. 



9. 미나리는 지혈효과가 있습니다.

미나리는 지혈효과가 있어서 여성의 경우 하혈에도 좋고 소변을 쉽게 보게 하기도 합니다. 미나리에는 비타민 A, B1, B2, C와 무기질 성분인 칼슘, 인, 철 등이 풍부합니다. 또한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변비예방에도 좋습니다.



◆ 미나리 부작용


미나리는 독이 들어있는 마나리가 있습니다. 잘못 먹게되면 현기증, 경련,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차가운 성질을 갖고 있는 미나리는 평소 몸이 차가운 사람은 섭취에 주의를 요합니다. 과다 섭취시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침묵의 장기! 간 해독에 좋은 음식 


간 건강지킴이 헛개나무의 효능과 부작용 [헛개나무 복용법]


굴의 효능과 주의사항 [석화 보관법/손질법/섭취방법]


디톡스 과일 깔라만시(Calamansi) 효능과 부작용 / 복용방법


독을 없애주는 매실의 효능과 부작용 


암에 좋은 차가버섯의 효능과 구매 기준, 복용법 


항암과 염증 제거에 효과적인 노니의 효능과 부작용 [면역력 증진과 당뇨, 고혈압 예방은 덤!]


음지의 산삼 가시오갈피의 효능과 부작용 [가시오가피 먹는법]


마늘 효능과 부작용 [마늘 보관법 / 마늘 장아찌 레시피]




눌러주시는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