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는 몸신이다 '2019 신 동안 피부 만들기' 피지 모낭충 모공청소법 구름팩, 양배추팩 만드는법 & 티트리오일 사용법, 모낭충 해결방법 224회 4월 23일 방송


모공에 남아있는 각종 노폐물로 인해 당신의 피부가 병들어 가고 있다!!

피부에 노화를 일으킬 수 있다.

피부 노화, 탄력저하, 피부 트러블의 주범(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나는 몸신이다 '2019 신 동안 피부 만들기' 피지 모낭충 모공청소법 구름팩, 양배추팩 만드는법 & 티트리오일 사용법, 모낭충 해결방법 224회 4월 23일 방송



2019 신 동안 피부 만들기 '모공청소'

최근에는 미세먼지 때문에 피부 노화가 앞당겨 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초미세먼지 속에는 카드뮴, 비소, 납 등 발암물질들이 포함되어 있다. 우리 피부 모공이 초미세먼지의 크기보다 약 20배가 크다. 초미세먼지는 아무 거리낌없이 들어오기 때문에 모공 속으로 침투해 각종 염증과 노화를 유발한다. 



나는 몸신이다 '2019 신 동안 피부 만들기' 피지 모낭충 모공청소법 구름팩, 양배추팩 만드는법 & 티트리오일 사용법, 모낭충 해결방법 224회 4월 23일 방송2


몸신 주치의 피부과 전문의 김지영이 말하는 "모공청소"

피부 노화와 피부트러블의 주범! 모공 속에 쌓인 노폐물!! 피지만 제대로 청소해도 동안이 된다.

하지만 모공청소는 굉장이 어렵다. 모공청소가 어려운 이유는 바로 매일 분비되는 피지때문이다. 

피지는 하루 1~2g 정도(1티스푼 정도)가 매일 만들어진다. 


피지하면 싫어할 수 있지만 사실 피부건강에 피지가 많은 도움이 된다. 

① 피지의 '이뮤노글로불린A'라는 면역 단백이 있어서 나쁜 세균, 바이러스가 피부에 자랄 수 없게 살균 효과가 있다.

② 피지의 양이 적절하고 피지가 건강하면 물광피부의 효과가 있다. 윤기나는 고운 피부는 피지가 만들어지는 환경과 양이 결정한다. 

모공 청소가 잘 되지 않으면 피지 배출이 잘 되지 않아 피지가 노화되고 딱딱해지면서 점점 더 피부 건강 악화의 원인이 된다. 

피지가 딱딱하게 굳는 이유 : 화장품 잔여물, 각질들, 미세먼지 등이 모공 안에 계속 쌓이면 기름 형태 피지가 점점 딱딱해지면서 점성을 잃어 굳게되어 블랙헤드 또는 화이트헤드가 된다.

피지를 짰을 때 말랑한 피지가 나오는 모공은 바로 수축을 하지만, 오래 묵고 딱딱한 피지가 나오는 경우 피지 모양 그대로 늘어난 모공이 열려져 모공이 넓어지게 된다. 


피지가 많이 나오는 시기가 우리 인생 전체에 걸쳐 2번이 찾아온다.

사춘기에 접어들면 성호르몬이 증가, 안드로겐 생성으로 피지선의 활성화가 일어나 피지가 과다 분비된다. 

대개 나이가 들어가면서 피지선 활동은 감소해 피지량이 주는 것이 전반적이지만 폐경이 지난 여성(갱년기)의 경우 난소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상대적으로 여성호르몬 보다 남성호르몬이 높아져 피지 분비량이 증가한다.  

피지가 많이 나오는 사춘기와 갱년기 시기에 모공 청소가 중요하다. 




건성인 피부는 피지 분비가 적은거 아닌가요? 대부분 이렇게 생각한다. 

대부분 건성피부와 피지가 많은 지성피부는 반대다. 지성이면 건조하지 않다 생각하는데 지성피부라고 하더라도 건조할 수 있고, 오히려 너무 건조한 경우에도 피지선이 그것을 보상하기 위해서 조금 더 활동을 많이 하는 경우도 있다. 건조한 경우에는 자연스런 각질 탈락이 이루어지지 않아 피지량이 없어도 모공이 막힐 수 있다. 

그래서 결국 지성, 건성 피부 모두 피지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모공 관리가 필수이다!


모공이 피부 표면에 보이는 현상이지만 모공이 시작되는 부분이 피부 진피 아주 깊숙한 곳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미세먼지는 모든 장벽을 다 뚫고 피부 깊숙이 들어간다. 이렇게되면 모공 주변에서 미세한 염증이 발생하고 미세먼지로 인한 염증이 결국 콜라겐을 파괴해 피부 탄력, 노화의 주범이 된다. 

피지는 피부 트러블뿐만 아니라 피부 탄력, 노화의 주범이다!! 모공 청소는 필수!


나는 몸신이다 '2019 신 동안 피부 만들기' 피지 모낭충 모공청소법 구름팩, 양배추팩 만드는법 & 티트리오일 사용법, 모낭충 해결방법 224회 4월 23일 방송3


내 얼굴에 벌레가 산다?! 피지를 먹고 사는 모낭충

모공을 위협하는 또 하나의 원인 모낭충!!

모낭충의 먹이는 피지, 묵은 각질, 화장품의 잔여물, 피부 자체가 먹이가 되기도 한다. 모낭충은 우리가 먹는 다양한 영양소, 당이라든지 인간에게 분비되는 호르몬을 먹고 우리 피부 속에서 굉장히 잘 산다. 

개체 수가 급격히 늘어나 피부 트러블, 만성적인 피부 염증을 유발한다. 

모낭충은 색소 침착, 염증, 파인 흉터, 가려움증, 가려움으로 인한 숙면 방해 등의 증상이 생기고, 모낭충은 탈모도 일으킨다. 

모낭충은 성인의 97% 갖고 있다고 하지만 몸신 주치의 김지영 피부과 전문의 개인적으로는 100% 모낭충이 다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모낭충은 성인 대부분에게 발견되어서, 있다 없다가 중요하다기 보다는 "모낭충 개체 수가 얼마나 많고 적은지가 문제"이다.

모낭충이 없는 사람은 출생 6일 이내의 신생아 뿐이다. 

엄마 뱃속에서 무균 상태로 태어나기 때문에 출생 6일 이내 신생아에게는 피지량이 적어 모낭충이 검출되지 않는다. 

하지만 결국 신생아도 부모와의 접촉으로 모낭충이 전염되고 수건, 베게 등 간접 접촉을 통해서도 감염(전염), 전파되기도 한다.

모낭충 암컷 한마리가 50여 개의 알을 낳는다. 50개 알이 2개월이 지나면 약 1,300만 마리로 증가! 엄청난 번식력을 갖고 있다.

모낭충의 수명은 약 3개월이다. 인간이 80세까지 산다고 가정할 경우 거의 수십억 마리의 모낭충이 한 인간과 함께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 피지량이 많은데도 건조하다고 느끼는 이유는 모낭충의 개체 수가 많아 모공을 막고 있어 보습을 담당하는 피지선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염증이 없더라고 피부가 좀 거친 느낌이 든다면 모낭충의 개체 수가 많은 것을 의심해야 한다. 모공 청소가 필요하다.

- 반대로 피지가 너무 적으면 기미, 잡티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 피지량 증가의 원인에는 늦게 자는 습관, 야식 등 잘못된 생활 습관도 포함된다. 

- 보습력(민간, 건조해서)이 강한 세안제를 사용할 경우 세안제 속 오일 성분이 모낭충 증식을 키울 수 있어서 이런 경우에는 세안 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 피지의 양이 많다면 아침에도 자극이 적은 클렌저를 사용해 세안하는 것이 좋다.

모낭충은 간접 접촉을 통해서도 전염이 되기 때문에 자기 혼자 깨끗하다고 안 생기는 것이 아니다.

만약 모낭충 감염이 계속 재발할 경우 반려동물 또는 배우자(가족)를 확인하여 병원에 가는 것이 좋다.




티트리오일 사용법 

티트리 오일은 모낭충 살균에 탁월하다. 

피지량과 모낭충 개수가 많을 경우 세안 물에 티트리 오일을 1~2 방울 떨어뜨려 세안하는 것을 추천한다. 


피부에 아주 좋은 온도는 약 32도이다. 하지만 모낭충은 50도에서 죽는다.

간접 전염을 막기 위해서는 침구, 마스크 등 뜨거운 물로 세탁하거나 병원에서는 레이저열로 모낭충을 치료하기도 한다. 


모낭충의 먹이가 되고 모공을 막아 노화까지 부르는 피지!

피지 줄이는 모공 청소법을 소개합니다.


나는 몸신이다 '2019 신 동안 피부 만들기' 피지 모낭충 모공청소법 구름팩, 양배추팩 만드는법 & 티트리오일 사용법, 모낭충 해결방법 224회 4월 23일 방송4


◆ 모공 청소 솔류션 1 - 피지 잡는 구름 팩 세안법

준비물 : 달걀흰자, 레드와인, 유기농 밀가루

1. 달걀 흰자 1개에 레드와인 1스푼을 넣고 전동 거품기로 약 1분간 돌려준다.

2. 거품이 흐르지 않을 정도가 되면 밀가루 1스푼을 넣고 잘 섞는다. 

TIP : 밀가루는 달걀 흰자와 와인이 분리되는 것을 막아주고 녹말 성분이 미백 작용을 해준다. 

3. 붓을 사용해 얼굴에 잘 바르고 10~15분 뒤 깨끗이 씻어낸다. 

구름팩 사용 시 주의사항 : 피부가 민감한 분들은 구름팩 사용 전 반드시 팔 안쪽에 살짝 발라 자극 여부를 확인한다.


나는 몸신이다 '2019 신 동안 피부 만들기' 피지 모낭충 모공청소법 구름팩, 양배추팩 만드는법 & 티트리오일 사용법, 모낭충 해결방법 224회 4월 23일 방송5


◆ 구름팩 세안법 효능

레드와인 속 폴리페놀은 피지를 녹이고, 달걀 흰자 속 알부민은 뛰어난 피지 흡착력으로 세정력을 높인다. 


나는 몸신이다 '2019 신 동안 피부 만들기' 피지 모낭충 모공청소법 구름팩, 양배추팩 만드는법 & 티트리오일 사용법, 모낭충 해결방법 224회 4월 23일 방송6


◆ 모공 청소 솔류션 2 - 모낭충 줄이고 피부 살리는 양배추 팩 만들기

준비물 : 양배추, 달걀흰자, 꿀

1. 양배추 40그램 정도를 갈아서 즙으로 만든다. (2스푼 정도의 양)

2. 달걀은 흰자만 분리해 사용한다.

3. 양배추즙 2스푼, 꿀 2스푼, 달걀 흰자를 넣고 섞어주면 완성.


나는 몸신이다 '2019 신 동안 피부 만들기' 피지 모낭충 모공청소법 구름팩, 양배추팩 만드는법 & 티트리오일 사용법, 모낭충 해결방법 224회 4월 23일 방송7


4. 붓을 이용해 피부결을 따라 아래에서 위로 쓸어올리듯 발라준다.

5. 15분 뒤 따뜻한 물로 한번, 차가운 물로 한 번 세안한다.

차가운 물로 마무리해 모공을 조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가 민감한 분들은 양배추 팩 사용 전 반드시 팔 안 쪽에 살짝 발라 자극 여부를 확인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