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갈치무조림 레시피 만드는법 - 생생정보 4월 6일 갈치 효능 보관법 고르는 법 & 무 효능 효과 보관법 구입요령




갈치무조림 레시피 - 생생정보 4월 6일 갈치 효능 보관법 고르는 법 & 무 효능 효과 보관법 구입요령






◆ 갈치무조림 레시피


재료 [갈치 550그램 기준] :  갈치 1마리, 무 4/1개, 양파 반개, 청고추 1개, 홍고추 1개, 대파 1대, 다시마 1개, 표고버섯 2개, 파뿌리 4개, 새우 1큰술, 멸치 10개, 고춧가루, 고추장, 된장, 소주, 물엿, 찹쌀가루, 전분가루, 설탕, 후추, 진간장, 멸이책젓, 다진생강, 참기름, 다진마늘, 맛간장



<갈치무조림 만드는법>


1. 냄비에 물 1,200ml를 붓고 멸치 10개와 새우 1큰술, 파뿌리 4개, 표고버섯 2개, 다시마를 넣는다.


2. 무를 10등분해 넣고 센 불로 끓인다.


3. 물이 끓으면 다시마를 건지고 중간불로 약 20분간 더 끓인다.


4. 육수의 양이 반으로 줄면 맛국물 완성.


5. 갈치손질법 : 갈치 비늘을 제거하고 물에 씻는다.

tip 갈치 비린내 제거 : 비늘을 깨끗하게 제거해야 비린내가 나지 않는다.


6. 양념장 만들기 : 고추장 반 큰술, 된장 반큰술, 맛간장 3큰술, 진간장 3큰술, 참기름 2/3큰술, 멸치액젓 1큰술, 다진생강 1/3큰술, 소주 100ml, 물엿 1큰술, 후춧가루 1/5큰술을 넣어 잘 섞는다.


7. 찹쌀풀 만들기 : 찹쌀가루 1큰술, 전분가루 1/3큰술, 뜨거운 물 2큰술을 넣고 잘 섞으면 찹쌀풀 완성.


8. 찹쌀풀과 양념장을 골고루 섞는다.


9. 채소손질하기 : 대파 1뿌리, 감자 1개, 양파 반 개, 홍고추 1개, 청고추 1개를 썬다.


10. 냄비에 맛굴물 끓일 때 익힌 무를 넣는다.


11. 무 위에 감자를 올린다. 

무 위에 감자를 올리면 감자가 타지 않는다.


12.맛국물 3컵을 붓고 뚜껑 덮고 센 불에서 끓인다.


13. 감자가 2/3 저도 익었을 때(젓가락 찔러서 확인) 손질한 갈치 넣는다.


14. 양념장을 반만 넣고 뚜껑 덮고 약 10분간 조린다.

tip : 뚜껑을 덮고 조려야 비린내가 나지 않는다.


15. 채소를 모두 넣고 남은 양념장을 모두 넣고 뚜껑 닫고 중간 불로 줄여 약 5분 더 조린다.

양념장을 2번에 나눠 넣어야 뒤적이지 않아도 양념이 골고루 밴다.





갈치무조림 식재료의 영양학적 효능과 성분


갈치 효능


갈치는 어린이 성장발육을 촉진한다.

갈치의 영양 성분은 리진, 페닐알라닌, 메티오닌 등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단백질 공급식품으로 좋다. 특히 라이신 함량이 높아 성장이 어린이의 발육에 좋다. 또한 갈치는 단백질 함량이 많고 지방은 적당량 들어 있어 과잉 섭취만 하지 않으면 다이어트 식사에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한 갈치와 채소를 같이 섞은 갈치무조림은 궁합이 좋은 음식이다.


갈치 보관법 : 내장을 꺼낸 뒤 먹기 좋은 크기로 토막내고 소금을 뿌려 용기에 담아 랩을 씌워 냉장 또는 냉동 보관한다.


갈치 보관일 : 2일


갈치 고르는 법 : 은분이 벗겨져 있지 않으며 등이 약간 검정색을 띠고 은백색의 광택이 있고 흠집없이 탄력이 있는 것이 싱싱하다.

살이 단단한것으로 악취가 나지 않는 것을 고른다.

갈치 제철은 7월~10월

갈치 칼로리 100g당 145kcal



갈치무조림 레시피 - 생생정보 4월 6일 갈치 효능 보관법 고르는 법 & 무 효능 효과 보관법 구입요령2



무 효능

무는 소화 촉진과 해독기능에 탁월하다.

무의 성분으로는 특유의 전분 분해 효소가 들어있어 음식의 소화 흡수를 촉진하고, 풍부한 식물성 섬유소는 장내의 노폐물을 청소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해열효과, 기침이나 목이 아플 때 효과가 있어 한의학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무는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이다. 무 칼로리는 100g 당 13kcal 이다.

가을 수확 후 겨울내 땅속에 묻어두고 하나씩 꺼내먹는 무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겨울(10월~12월)이 제철이다.


무 보관법 : 흙이 묻어 있는 채로 신문지에 싸서 바람이 잘 통하고 햇볕이 들지 않는 5도 정도의 온도에 저장하면 오래 견딜 수 있다.

신문지, 랩에 싸서 냉장 보관하면 오래 먹을 수 있다.


무 보관일 : 7일


무 고르는 법 : 잎이 푸르고 단단하며 잔뿌리가 많지 않는 것이 좋다. 뿌리 쪽이 통통하며 잎쪽은 파란 무가 맛이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