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김수미 묵은지목살찜, LA갈비찜, 꽃게미더덕찜, 닭볶음탕, 얼갈이된장국, 주꾸미삼겹살, 간장게장 레시피 만드는 법 

수미네반찬 50회 스승의날 특집 5월 15일 방송 고사리굴비조림, 대파김치, 막김치, 육젓호박볶음, 소고기우엉조림 레시피 만들기



수미네반찬 스승의 날 특집 서울 오픈 2일차

스승의 날 메인메뉴 이렇게 바뀌었다!



수미네반찬 50회 스승의날 특집 묵은지목살찜, LA갈비찜, 꽃게미더덕찜, 닭볶음탕, 얼갈이된장국, 주꾸미삼겹살, 간장게장 레시피 만드는 법 5월 15일 방송




- 어린 제자부터 중년의 스승님까지 제대로 취향저격할 메인 메뉴는 총 7가지

묵은지목살찜, LA갈비찜, 꽃게미더덕찜, 닭볶음탕, 얼갈이된장국, 주꾸미삼겹살, 간장게장



- 스승의 날 메인반찬은 총 8가지

☞ 고사리굴비조림, 대파김치, 막김치, 육젓호박볶음, 소고기우엉조림, 박대구이, 진미채볶음, 오이무침

(↑↑↑ 수미네반찬 어버이날 특집 반찬(연근전, 꽃새우마늘종볶음, 묵은지볶음) 레시피도 있습니다.)



지난 방송에서 선보였던 "김수미 요리 레피시"를 다시 한번 소개합니다.



- 여경래 셰프 담당 '묵은지목살찜과 LA갈비찜' 레시피


수미네반찬 2회 묵은지목살찜 만들기


재료 : 묵은지, 목살, 후춧가루, 다진마늘, 양파, 대파, 고춧가루, 양조간장


1. 깊은 프라이팬에 묵은지 1포기를 올려 약 1분간 지져주다 뜨거운 물 1L를 붓고 끓인다. 


2. 돼지고기 목살은 1.5근 정도 칼집을 내준 뒤, 후추로 잡내를 잡아준다.


3. 물에 담긴 묵은지가 끓기 시작하면 묵은지 잎파리 사이사이를 들어 잘라둔 돼지고기 목살을 넣어준다.

묵은지와 함께 겹겹이 쌓는 것이 포인트


4. 다진마늘 2큰술을 넣고 끓여주다가 양조간장 2큰술을 넣고 더 끓여준다.


5. 양파 2개와 대파 4개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고춧가루 1작은술과 함께 넣고 조려주면 완성.




수미네반찬 50회 스승의날 특집 묵은지목살찜, LA갈비찜, 꽃게미더덕찜, 닭볶음탕, 얼갈이된장국, 주꾸미삼겹살, 간장게장 레시피 만드는 법 5월 15일 방송2



수미네반찬 35회 LA갈비찜 레시피


재료 : LA갈비, 양파, 무, 배, 당근, 표고버섯, 다진마늘, 후추, 설탕, 양조간장, 건고추, 대추, 밤, 은행, 대파, 꿀


1. 양파와 배 1개의 껍질을 벗겨 강판에 갈고 무를 나박하게 썰어 준비한다.


2. 당근 반개도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표고버섯 2~3개를 예쁘게 모양을 내준다. 


3. 간 배를 면포에 꽉 짜주고 양조간장을 기호에 따라 4~5큰술을 넣는다. 


4. 다진마늘 1큰술, 후춧가루, 설탕 2작은술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5. 핏물을 뺀 LA갈비에 살짝 칼집을 내주고 양념장에 30분 정도 재어준다.


6. 냄비 밑에 썰어놓은 무를 깔고 건고추 2개, 썰어둔 당근을 넣는다. 


7. 그 위에 재워놓은 LA갈비를 올리고 기호에 따라 양념을 좀 더 올리고 양파즙도 넣고 끓인다. 


8. 표고버섯을 가장 자리에 넣고 대추를 넣는다. 


9. 생율(밤), 은행을 넣고 대파는 크게 썰어 넣는다. 


10. 기호에 따라 양조간장으로 조금 더 간을 한 후, 중불로 끓여준 뒤 꿀을 넣고 마무리한다. 



수미네반찬 50회 스승의날 특집 묵은지목살찜, LA갈비찜, 꽃게미더덕찜, 닭볶음탕, 얼갈이된장국, 주꾸미삼겹살, 간장게장 레시피 만드는 법 5월 15일 방송3





- 최현석 셰프 담당 '꽃게미더덕찜, 닭볶음탕' 레시피


수미네반찬 44회 꽃게미더덕찜 레시피 


재료 : 꽃게, 미더덕, 콩나물, 쌀뜨물, 다시팩, 고춧가루, 고추장, 매실액, 국간장, 양파, 홍고추, 청양고추,다진마늘, 다진생강, 대파, 미나리, 쑥갓, 전분물


1. 쌀뜨물 900ml를 냄비에 붓는다.


2. 꽃게 3마리를 칫솔로 손질한 후 뚜껑을 따주고 아가미를 떼고 몸토 반을 자른 후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준다.

아가미를 뗀 부분에 칫솔로 문질러 닦아주는 것이 좋다.


3. 끓고 있는 쌀뜨물에 다시 팩을 넣어준 다음, 고춧가루 2큰술, 고추장 반 큰술 조금 안 되게, 매실액 1큰술, 국간장 1큰술을 넣어 양념을 한다.


4. 잘라놓은 게 딱지와 양파 반개, 홍고추 1개, 청양고추 2개를 어슷 썰어 끓는 냄비에 넣어준다. 


5. 다진마늘 2큰술, 다진생강 반 큰술을 넣는다.


6. 미더덕 600g, 콩나물 500g을 넣는다.


7. 고춧가루 2큰술을 물에 살짝 풀어 더 넣어준 후 대파를 어슷 썰어 넣고 더 끓여준다. 


8. 전분물을 만들어 넣어준 후에 미나리, 쑥갓을 썰어 얹어 불을 끈다.



수미네반찬 50회 스승의날 특집 묵은지목살찜, LA갈비찜, 꽃게미더덕찜, 닭볶음탕, 얼갈이된장국, 주꾸미삼겹살, 간장게장 레시피 만드는 법 5월 15일 방송4



수미네반찬 11회 닭볶음탕 레시피 


재료 : 닭, 당근, 풋고추, 홍고추, 대파, 통마늘, 감자, 양파, 식초, 간장, 다진마늘, 다진생강, 고추장, 고춧가루, 매실액, 설탕, 대추, 생강, 후춧가루, 참기름, 통깨


1. 먹기 좋게 자른 생닭에 식초를 한번 둘러 씻어주고 끓는 물에 살짝 5~6분 데친 후 건져서 찬물에 헹궈준다.


2. 간장 250ml, 물 500ml, 다진 마늘 미쳤다 할 정도 1국자, 다진생강 2.5큰술, 고추장 1.5큰술, 고춧가루 2국자, 매실액 1큰술을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3. 당근, 풋고추, 홍고추를 큼직하게 썰어 양념장에 넣고 설탕 3작은술을 넣는다. 


4. 넓고 깊은 팬에 닭을 넣고 양념장, 약간의 물, 대추 5알, 편 썬 생강 5쪽을 넣고 끓인다.


5. 간을 본 뒤 싱거우면 간장 1국자, 가루 후추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정도를 추가한다. 


6. 20분 후에 중불로 바꾸고 돌려 깎은 감자, 통마늘 6개, 큼직하게 썬 양파 1개를 넣는다. 어느 정도 익으면 크게 썬 대파 2대를 넣는다.


7. 감자가 익어갈 때쯤 참기름 1큰술과 통깨를 뿌려 마무리한다. 




수미네반찬 50회 스승의날 특집 묵은지목살찜, LA갈비찜, 꽃게미더덕찜, 닭볶음탕, 얼갈이된장국, 주꾸미삼겹살, 간장게장 레시피 만드는 법 5월 15일 방송5




- 미카엘 셰프 담당의 '얼갈이된장국, 주꾸미삼겹살, 간장게장' 레시피


수미네반찬 46회 얼갈이된장국 만들기


재료 [4인 기준] : 무, 얼갈이, 쌀뜨물, 다시팩, 된장, 양파, 대파, 홍고추, 다진마늘, 고춧가루


1. 냄비에 쌀뜨물 1.8L를 넣고 다시팩을 넣어준다.


2. 무 1/4개를 얇게 채 썰어 끓고 있는 국물에 넣는다. 


3. 끓는 물에 30~40초 데친 얼갈이는 대가리 부분을 잘라 손질해준다. 


4. 끓는 국물에 된장 2큰술을 넣어 풀어준 후에 양파 반개를 썰고, 대파를 어슷하게, 홍고추를 쫑쫑 썰어 준비한다.


5. 데친 얼갈이를 끓는 국물에 넣고 다진 마늘 1/2큰술, 썰어 놓은 양파와 대파, 고춧가루 1작은술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 


6. 끓고 있는 얼갈이 된장국에 썬 홍고추를 넣고 뚜껑을 닫고 중불로 푹 끓여준다. 






수미네반찬 37회 주꾸미볶음(주꾸미삼겹살) 레시피


재료 : 주꾸미, 삼겹살, 양파, 당근, 홍고추, 대파, 청양고추, 쪽파, 양조간장, 고추장, 고춧가루, 다진마늘, 다진생강, 후춧가루, 설탕, 소금, 참기름, 통깨


1. 주꾸미 1kg은 소금에 문질러 씻은 뒤 먹기 좋게 썬다.


2. 양조간장 3큰술,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6작은술, 다진마늘 4큰술, 다진생강 1큰술, 후추 2작은술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3. 양파 1개는 가늘게 채 썰고 당근 반 개는 주꾸미 크기와 비슷하게 납작하게 썬다.


4. 대파 1대,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는 어슷하게 썰고, 쪽파 3대는 5cm 길이로 썬다.


5. 양념장에 대파를 제외한 채소, 주꾸미를 넣고 버무린다.

양념에 버무린 뒤 냉장고에 20분 재워두면 더 맛있습니다.


6. 고춧가루 5작은술, 설탕 3작은술, 굵은 소금을 1자밤 넣는다.

부족한 간은 굵은소금으로 한다.


7. 센 불에 넣고 남은 양념과 물 200ml를 섞어 넣고 볶는다.


8. 참기름 1큰술, 통깨 1큰술, 썬 대파, 쪽파를 넣어 마무리한다. 



김수미 레시피에는 정확한 주꾸미삼겹살 레시피가 없습니다.

☞ 레시피의 내용이 부족하다면, 살림9단의 만물상의 유귀열의 주꾸미삼겹살 레시피를 참고하세요. 




수미네반찬 50회 스승의날 특집 묵은지목살찜, LA갈비찜, 꽃게미더덕찜, 닭볶음탕, 얼갈이된장국, 주꾸미삼겹살, 간장게장 레시피 만드는 법 5월 15일 방송6




수미네반찬  3회 간장게장 레시피


재료 : 대추, 양파, 사과, 마른홍고추, 육수용멸치, 밴댕이, 고추씨, 통후추, 양조간장, 매실액, 사이다, 소주


1. 냄비에 물을 받아 단맛을 내는 재료 대추 5개, 통양파 1개, 사과 1개, 얼큰한 맛을 내는 재료 마른 홍고추 10개를 넣고 센 불에서 30분간 끓인다.


2. 중불로 바꿔 30분 저도 더 끓인 후에 재료들이 어느정도 흐물흐물해지면 육수용 멸치, 밴딩이 8마리, 고추씨 2큰술, 통후추 1작은술을 넣고 약불에서 20분간 더 끓이고 건져낸다.

멸치와 밴댕이(디포리)를 중간에 건져내는 이유 : 멸치와 밴댕이를 넣고 오래 끓이면 국물이 탁해지고 텁텁해지며 쓴맛이 나기 때문이다.


3. 멸치와 밴댕이만 건져내고 양조간장 300ml를 넣어 중불에서 끓인다. 


4. 마지막으로 불을 끄고 뜨거울 때 매실액 2큰술, 사이다 2큰술, 소주 1큰술을 넣어 골고루 섞어준다. 


5. 면포 또는 체를 사용해 건더기를 걸러 국물만 받아내어 완전히 차가워질 때까지 식힌다.


6. 3일 정도 후에 간장게장 국물만 냄비에 덜어낸 후, 팔팔 끓여주고 다시 완전히 차갑게 식혀준다. 


7. 통에 게를 배가 위로 보이게 놓은 후 게가 보이지 않도록 국물(배놓았던 간장게장 국물)을 부어 푸욱 담가준다. 


8. 간장게장을 냉장고에 넣어 3~4일 정도 숙성시킨 후 꺼내면 국보급 밥 반찬 김수미표 간장게장 완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