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잣(Pine Nut)은 예로부터 불로장생의 음식으로 알려졌으며 자양강장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잣은 해송자, 송자, 백자, 실백이라고도 하며 소나무과에 속하는 상록교목입니다. 잎은 솔잎과 비슷하지만 조금 더 푸르고 굵고, 솔방울처럼 생겼지만 송이가 솔방울 보다는 큽니다. 



자양강장과 뇌건강에 좋은 잣효능과 주의사항 [잣 먹는법과 보관법]7





잣은 지방유가 74%, 단백질 15%, 비타민 B군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주성분은 올레인산, 리놀렌산입니다. 칼로리는 100g당 665kcal 입니다.

잣에는 자양강장 효능이 있어서 기력이 약해진 사람, 회복이 필요한 환자들은 기력회복으로 잣죽을 많이 섭취합니다. 고소하며 영양도 풍부하여 식용과 기운을 돋아줍니다. 민간에서는 변비치료제로 활용되기도 했으나 약용보다는 식용으로 주로 사용됐습니다. 





자양강장과 뇌건강에 좋은 잣효능과 주의사항 [잣 먹는법과 보관법]8



잣의 효능


1. 잣은 뇌기능을 향상시킵니다. 

잣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뇌 건강에도 좋습니다. 잣에는 신경조직발달에 필수 성분인 레시틴을 함유하고 있어서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발달, 집중력, 기억력, 치매 예방 등 뇌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불포화 지방산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춥니다. 당뇨,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성인병, 심혈관질환을 예방합니다. 



2. 잣은 스태미너를 향상시킵니다.

잣은 자양강장에 대표적인 음식으로 리놀레산, 레놀렌산, 올레산 등의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여 스테미너를 향상시킵니다. 잣에는 비타민 B도 풍부하여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3. 잣은 빈혈 예방과 혈관 건강에도 좋습니다. 

잣에는 마그네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혈당 대사를 돕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철분 또한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적혈구, 헤모글로빈의 생성에 관여해 뇌로 향하는 혈류를 왕성하게 해서 빈혈을 예방합니다. 




4. 잣은 뼈를 건강하게 합니다.

잣의 주성분으로는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칼슘의 흡수에 관여하는 마그네슘, 구리, 아연, 비타민 K 등 성분도 풍부합니다. 골다공증, 퇴행성 질환 등을 예방하며 뼈를 건강하게 합니다. 



5. 잣은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잣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서 피부에 윤기를 주고 깨끗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활성산소 배출을 도와 피부 노화를 방지합니다. 잣에는 미네랄이 풍부해서 손상된 피부세포의 재생, 진정, 보호 효과도 있어서 피부미용에 좋은 식품입니다.





자양강장과 뇌건강에 좋은 잣효능과 주의사항 [잣 먹는법과 보관법]9





◆ 잣 부작용 및  주의사항

잣의 칼로리는 100g당 665kcal로 열량이 매우 높습니다. 비만인 경우에는 주의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와 물변을 보는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양강장과 뇌건강에 좋은 잣효능과 주의사항 [잣 먹는법과 보관법]10




◆ 잣 먹는법

- 잣을 요리로 해서 섭취할 경우에는 껍질을 벗겨서 먹습니다.  

- 보통 고명(토핑)으로 샐러드, 요리 등에 얹어 먹습니다. 

- 잣죽을 끓여 먹어도 좋습니다. 

- 잣은 수정과에 궁합이 잘 맞는 음식입니다. 



◆ 잣 손질법

잣은 껍질을 까서 요리에 이용합니다. 



◆ 잣 보관법

- 잣은 알이 굵고 색깔이 선명합니다. 국산 잣은 중국산에 비해 씨눈이 거의 붙어있지 않고 표면에 상처가 많습니다. 

- 잣의 성분은 쉽게 변질되기 때문에 잣에서 이상한 냄새가 나며 폐기를 해야 합니다. 

- 냉동보관 또는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서 껍질째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잣의 보관일은 30일입니다. 












눌러주시는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