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작두콩차 효능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인 작두콩은 도두라고 불리는데요. 열매의 생김새가 작두같다하여 작두콩이라고 부릅니다. 작두콩은 길쭉한 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하며 약 10cm정도의 길이까지 자라는데요. 일반 콩보다는 조금 크고 알맹이 크기는 2~3cm정도로 큰 콩에 속하는 작물입니다.



작두콩에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히스티딘 성분이 비염, 축농증 예방, 치료에 도움이 되는데요. 본초강목에 의하면 "작두콩은 기를 차분하게 해주고 위를 편안하게 해준다. 또한 콩팥을 튼튼하게 하고 요통을 치료하고, 작두콩을 먹으면 기운이 난다." 고 전하고 있습니다.






작두콩의 대표적인 효능이 바로 비염에 좋다라는 것인데요. 작두콩에는 히스티딘 성분이 다른 콩에 비해 3배이상 함유되어 있어서 콧물이 나오는 것을 억제시켜 주며, 특히나 비염과 축농증 회복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작두콩에는 다른 콩에 비해 비타민C, 비타민A 가 풍부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 증진 및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장기를 튼튼하게 해주는 작두콩차 효능과 부작용3



작두콩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뱃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또한 작두콩에는 항산화물질인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해 면역력 향상 효과가 있으며, 각종 염증질환에 탁월해 설사를 완화시키며, 위염, 장염, 위궤양 등 염증을 개선해 장기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작두콩에는 다른 콩과 비교하여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여 항산화 효과가 탁월한데요. 작두콩이 암세포를 선택적으로 제거해주는 효과가 보이며, 작두콩의 특수한 단백질 PHA라는 면역성분이 정상세포를 보호해주고 암세포를 성장을 억제하며 암치료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작두콩에 함유되어 있는 나이아신이라는 성분이 혈관내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 주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콜레스테롤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작두콩차에 함유되어 있는 히스티딘 성분이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 일종으로 신체발달을 도와주며, 뿐만 아니라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성장기 어린이나 청소년들이 물대신 작두콩차를 드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작두콩차는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주고, 배변활동을 편하게 하도록 도와주어 변비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치질, 치루에도 효과가 좋고 입냄새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작두콩차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군이 다른콩에 비해 3-4배 가량 더 높아서 시신경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해주며, 뿐만 아니라 아미노산이함유되어 있어 눈피로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장기를 튼튼하게 해주는 작두콩차 효능과 부작용4




작두콩차 만드는 법


1. 작두콩을 깨끗하게 씻어서 끝부분을 제거한 후 0.8cm 크기로 깍둑썰기를 해 둡니다. 너무 얇게 썰면 덖을때 구수한 맛이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2. 작두콩은 건조기로 24시간 정도 바짝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바짝 말린 작두콩을 프라이팬에 5분정도 아주 약한 불에서 덖어줍니다.

4. 볶은 작두콩차를 물2L에 15-20개 정도 넣어 보리차 끓이듯 팔팔 끓여줍니다


5. 작두콩껍질을 오래 담가두면 신맛으로 변할 수 있으므로 작두콩차가 팔팔 끓을 때 5-10분 후 껍질은 건져냅니다. 식수대용으로 마시면 되고 보리차보다 좋은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작두콩 하루 권장 섭취량


- 작두콩은 아침 3알, 점심 3알, 저녁 3알 하루 10알 정도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작두콩 부작용


- 작두콩을 생으로 먹으면 구토나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꼭 작두콩을 물에 불려서 익혀드시길 바랍니다.

- 열이 많은 사람은 발열감을 느낄 수 있으며, 대장이 약한 사람의 경우 설사나 복통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눌러주시는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