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이어트, 혈액순환에 좋은 콜라비의 효능과 먹는법 및 섭취 시 주의사항 



콜라비(kohlrabi)는 양배추에서 분화된 채소로 줄기는 샐러드로 잎은 쌈채소로 이용하고 콜라비즙으로도 갈아 먹습니다. 

콜라비는 북유럽의 해안지방이 원산지이며 농약없이 재배 가능한 친환경 식품입니다

양배추와 순무를 교배한 채소인 콜라비는 독일어 kohl(양배추)과 rabic(순무)를 합성해 콜라비(kohlrabi)라고 불리며 11월에서 12월이 제철로 수분함량이 높고 맛과 식감이 달고 아삭해서 선호도가 높은 채소 중 하나입니다. 

콜라비는 색에 따라 맛이 조금 다르며, 보라색 콜라비는 약간 매운 맛이 나고 하얀색이나 밝은 녹색 콜라비는 달콤한 맛이 납니다.






다이어트, 혈액순환에 좋은 콜라비의 효능과 먹는법 및 섭취 시 주의사항 [콜라비고르는법 보관법 손질법]7



콜라비 효능


1. 콜라비는 고혈압 환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콜라비에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 당류, 나트륨, 섬유질, 칼슘, 비타민C 등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혈압상승 억제 효과를 가지고 있어 고혈압 환자들이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2. 콜라비는 뼈건강에 좋습니다.

콜라비에는 칼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강화에 도움이 되고 치아를 튼튼하게 합니다.  골밀도를 강화시켜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같은 뼈질환 예방에 좋고, 콜라비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채소로 50대 여성들의 갱년기 및 노인분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3. 콜라비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콜라비는 비타민 C와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줘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콜라비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콜라비는 수분함량이 높고 칼로리는 100g당 28kcal로 열량이 낮고,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조금만 먹어도 쉽게 포만감을 느껴 식사량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 베타카로틴, 칼륨 등이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돕고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도와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5. 콜라비는 변비를 예방합니다.

콜라비에는 다량의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서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배변운동을 도와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


6. 콜라비는 면역력 향상에 좋습니다.

콜라비는 비타민C,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여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며 체내 면역체계를 활성화시켜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콜라비는 엽산이 풍부하여 여성들의 빈혈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7. 콜라비는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콜라비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과 카로티노이드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손상을 막아주며 세포변이를 통한 암세포의 발생 및 성장, 전이 등을 억제시켜 암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간암이나 유방암, 방광암 등에 도움이 됩니다




콜라비 고르는 법

콜라비는 잎이 보송보송하고 짙은 녹색을 띠며 줄기의 크기는 테니스 공 크기가 적당합니다.



다이어트, 혈액순환에 좋은 콜라비의 효능과 먹는법 및 섭취 시 주의사항 [콜라비고르는법 보관법 손질법]5



콜라비 손질법

콜라비는 흐르는 물에 흙을 씻어내고 껍질이 매우 단단하기 때문에 손을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콜라비 보관법

콜라비는 잎을 분리한 후 줄기 부분을 젖은 키친타월로 싸거나 비닐 팩에 밀봉하여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합니다.



콜라비 먹는법 [활용법]

- 콜라비는 생채 무침, 채소 샐러드의 재료로 많이 섭취하며,  물김치, 깍두기, 장아찌, 피클로 먹어도 좋습니다.

- 콜라비를 깎아서 마요네즈 등 소스에 찍어먹어도 좋습니다.

- 콜라비를 깨끗하게 씻어 적당한 크기로 자른 후 잎과 함께 갈아서 콜라비즙으로 섭취해도 좋습니다. 취향에 맞게 요구르트, 우유를 함께 넣어 콜라비 쉐이크로 섭취해도 좋습니다.

- 콜라비는 수분 폭탄 채소로 콜라비를 활용해서 팩을 하면 피부 속까지 수분으로 가득 채워줍니다. 






콜라비 팩 만드는 법

재료 : 콜라비 1/4, 우유 2큰술, 꿀 1큰술, 밀가루 1큰술, 마스크 시트


1. 강판에 콜라비를 갈고 우유 2큰술, 꿀 1큰술, 밀가루 1큰술을 넣고 잘 섞습니다.

2. 시중에 판매하는 마스크 시트 또는 거즈를 얼굴에 얹고 그 위에 콜라비 팩을 발라줍니다.

3. 10분 정도 후에 미온수로 세안하면 됩니다.




다이어트, 혈액순환에 좋은 콜라비의 효능과 먹는법 및 섭취 시 주의사항 [콜라비고르는법 보관법 손질법]4




콜라비 생채 만드는 법

1. 콜라비를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긴 후 채를 썰어 고춧가루를 넣고 버무려 30분간 숨이 죽도록 재웁니다. 

2. 식초, 설탕, 소금, 생강청을 골고루 섞어 버무리고 통깨를 뿌려주면 됩니다.



콜라비 부작용 및 섭취 시 주의사항

- 콜라비는 당근, 오이와 함께 섭취하면 비타민 C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따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콜라비에는 갑상샘종 유발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갑상샘을 부어오르게 하기 때문에 갑상샘 질환이 있는 사람은 섭취 시 주의를 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