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렌틸콩은 유럽 남부,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입니다. 

렌틸콩은 미국의 건강 전문지 헬스에서 세계 5대 슈퍼 푸드 중 하나로 선정될 정도로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 등이 풍부한 영양 식품입니다. 

양질의 단백질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채식주의자들에게 중요한 식물성 단백질을 공급합니다. 렌틸콩은 노란색, 간색, 붉은색, 검은색 등 다양한 품종이 있으며 단맛이 적고 고소한 맛이 납니다. 일반적으로 죽, 스프, 카레, 밥, 샐러드, 햄버거의 패티, 볶음류, 과자, 빵, 시리얼 등 점차적으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세계 5대 슈퍼 푸드 렌틸콩의 효능과 부작용 [고르는법/ 손질법/보관법/먹는법]







렌틸콩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렌틸콩에는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어서 에스트로겐 분비가 줄어드는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장에 이상이 생길 경우 독소와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을 못하여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렌틸콩의 들어있는 단백질이 장이 이상이 있을 경우 도움을 줍니다. 


피부 미용에 효과적입니다. 미네랄, 단백질, 비타민 E 등이 들어있으며 이 성분은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고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렌틸콩에 들어있는 엽산, 철분, 단백질 성분이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줍니다. 고지혈증, 동맥경화, 성인병, 고혈압 예방에 좋습니다.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엽산이 렌틸콩에 들어있습니다. 렌틸콩에는 100g 당 479mcg의 엽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렌틸콩 1컵을 먹으면 엽산의 하루 권장량 중 90%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철분과 마그네슘을 함유하고 있어 피로회복, 심근경색과 같은 혈관 질환 예방 및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렌틸콩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뼈와 치아를 구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렌틸콩 고르는 법


렌틸콩을 고를 때는 벌레 먹은 곳이 없는지, 깨지지 않고 고유의 낱알 모양을 유지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렌틸콩 요리 방법 / 먹는법


렌틸콩은 색상에 따라 맛과 용도가 조금씩 다릅니다.

갈색 렌틸콩은 익혔을 때 부드러운 수프, 스튜, 카레 등에 좋으며 채식주의자들을 위함 햄버거 패티를 만들 때 좋습니다.

녹색 렌틸콩은 갈색 렌틸콩 보다 조금 더 단단하고 후추 맛이 약간 나며 풍미가 강해 샐러드에 잘 어울립니다.

빨간색, 노란색 렌틸콩은 살짝 단맛이 있어 인도 요리나 중동 요리에 많이 사용됩니다.

검은 렌틸콩은 벨루가 렌틸콩이라고 하는데 익히면 캐비아처럼 작고 검은색을 띠어 샐러드 등 모양을 내는데 사용하면 좋습니다.

렌틸콩 통조림은 일반 통조림과는 달리 가공하는 과정에서 영양소가 거의 손실되지 않으니 편리하게 사용해도 됩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쌀에 섞어서 렌틸콩밥을 해드셔도 좋습니다.






세계 5대 슈퍼 푸드 렌틸콩의 효능과 부작용 [고르는법/ 손질법/보관법/먹는법] 요리 방법 레시피



렌틸콩 손질법


돌 같은 이물질이 섞여 있는지 꼼꼼히 확인한 후 흐르는 물에서 체에 걸러주는 방식으로 씻어줍니다. 렌틸콩은 불리지 않고 바로 사용해도 됩니다. 



렌틸콩 보관법


밀폐 용기에 담아 습기가 없고 서늘 한 곳에 보관합니다. 이렇게 보관한 것은 12개월까지 보관이 가능합니다. 익힌 렌틸콩의 경우 잘 밀봉해서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 3일 정도 가능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






렌틸콩 부작용 및 주의사항


날 것으로 먹지 말고 꼭 익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는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다이어트로 인한 과도한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히 섭취할 경우에는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2018/08/05 - [건강정보] - 독을 없애주는 매실의 효능과 부작용 [건강 정보]


2018/08/03 - [건강정보] - 항암과 염증 제거에 효과적인 노니의 효능과 부작용 [면역력 증진과 당뇨, 고혈압 예방은 덤!]


2018/07/18 - [건강정보] - 좋은 비타민을 고르기 위한 팁 [건강 정보]




눌러주시는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