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통 1년에 2번은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치아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말처럼 치과에 가는게 쉽지가 않지요. 하지만 치과에 가지 않아도 평상시에 조금 더 신경써서 관리한다면 묵은 치석을 조금은 방지하고 치아 건강 지킬 수 있습니다.  


치석이란 치아 경성 침착물입니다. 치석은 칼슘과 인 등의 무기질이 침, 플라그와 섞여 치아와 잇몸 사이에 침착된 것을 뜻합니다. 치석을 제거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구강 내 박체리아가 급증해 염증을 일으키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치주염을 비롯한 여러 질환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치석은 보통 아래 앞니, 윗어금니 부근에 자주 생깁니다. 그 밖에 침샘과 가까운 부위, 고르지 못한 치아 표면, 잇몸 밑부부이나 치아 사이에 끼게 됩니다. 



오복중에 하나라는 치아 건강~! 집에서 치석제거하기 [치아 건강 잇몸건강 홈케어]






집에서 치석을 제거하고 관리하는 팁을 소개하겠습니다.


1. 이쑤시개

준비물 : 칫솔, 소금 1/2 티스푼, 더운물 반컵, 과산화수소 1컵, 이쑤시개 1개, 베이킹소다, 항균 구강청결제


베이킹소다와 소금을 소량의 물과 함께 섞습니다. 섞은 물로 평소 하던대로 구석구석 양치질을 한 뒤 입안에 남은 잔여물을 뱉어냅니다. 

이제 과산화수소수 탄 물로 입안을 헹궈냅니다. 그리고 또 한번 더 헹굽니다. 그런 뒤 이쑤시개로 긁어 치석 제거를 시작합니다. 치아 표면에 단단히 붙어있던 치석이 이 전 과정을 거치며 부드러워져 제거가 어렵지 않습니다. 제거 뒤에는 반드시 항균 구강청결제로 입안을 가글해 마무리합니다.



2. 베이킹파우더

베이킹파우더와 베이킹소다를 탄 물로 평소처럼 양치질을 해주세요. 이렇게하면 미백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묵은 치석도 함께 떨어져 나갑니다. 



3. 티트리 오일

티트리 오닐 2방울을 물에 타줍니다. 그 물로 평소처럼 양치질을 합니다. 

치석이 쌓이는 것을 방기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하루에 2번 양치질 후 치실로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을 청소해야 합니다. 

양치질이 어려울 때는 사과를 먹거나, 녹차를 마시거나, 자일리톨 껌을 씹습니다. 이렇게 평상시에 꾸준히 치아를 관리해주면 입 안에 해로운 박테리아가 증식하기 어려운 환경이 됩니다. 






4. 과일

레몬 반쪽 또는 딸기를 치석 낀 부위에 눌러 붙인 후 10분간 방치합니다. 과일에 함유된 산 성분으로 치석이 어느정도 녹으면 칫솔로 문질러 제거하면 됩니다. 


역시 우리의 만능 베이킹소다는 치아 관리에도 좋네요~! 제때 치과에서 관리를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상시 치아도 홈케어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는 2번의 베이킹파우더와 베이킹소다로 양치질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치아 건강이 오복 중에 하나라지요~!  꾸준한 관리로 건강한 치아 건강 지킵시다! 





2018/07/18 - [건강정보] - 좋은 비타민을 고르기 위한 팁 [건강 정보]


2018/07/14 - [Life & Culture] - 꾸준히 운동을 하는 방법 [습관 들이기]


2018/08/05 - [건강정보] - 독을 없애주는 매실의 효능과 부작용 [건강 정보]


2018/08/09 - [건강정보] - 디톡스 과일 깔라만시(Calamansi) 효능과 부작용 / 복용방법





눌러주시는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