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느덧 여름이 가고 일교차가 심한 가을이 오고있습니다. 이런 환절기 때 일수록 호흡기 질환을 예방해야 합니다. 


몸에 좋은 가을 보약이 집 쓰레기통에 버려지고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감을 먹고나면 감 꼭지가 남게 됩니다. 아무 생각없이 버리게 되는 감꼭지가 한의학에서 쓰인다는 사실을 아셨나요!

감꼭지를 말린 것을 시체라고 하는데 예로부터 약재로 사용되어 약차로 마셨다고 합니다. 



쓰레기통에 버려지고 있는 보약~! 감꼭지의 효능 [감꼭지차 만드는법] 감꼭지 차 부작용







감꼭지 효능


감꼭지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기침, 천식, 만성 기관지염, 딸꾹질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딸국질은 기가 위로 역상하여 올라오는 증상인데 감꼭지는 기를 내려주어 딸꾹질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꼭지의 성분에는 폴리페놀, 폴라보노이드 함량이 감 과육 보다도 월등히 높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감과육 보다 감꼭지에 폴리페놀이 15배 이상, 폴라보노이드가 2.5배 이상 더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감 3~4개에 들어있는 항산화 물질 보다 감꼭지 하나에 더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감꼭지는 단단하기 때문에 씹어먹기 힘들어서 차로 끓여 마시면 좋습니다. 


- 감꼭지는 차로 끓여 마시면 기침, 만성 기관지염을 잡는데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 폴리페놀(항산화물질), 폴라보노이드(식물성 비타민) 같은 항산화 물질 외에도 포도당, 과당 등의 당질과 토리텔리펜 이라는 성분도 함유하고 있어서 감꼭지차를 꾸준히 섭취하게되면 혈압을 낮춰주고 활성산소를 제거합니다. 

- 또한 체지방을 감소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 기관지질환에 좋을 뿐 아니라 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야뇨증 개선에도 효과가 있어서 아이들에게도 좋습니다.






◆ 감꼭지차 만드는법


감꼭지를 따내어  깨끗히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그늘에 두고 바짝 말립니다. 

감꼭지를 넣고 충분히 달여 마시면 됩니다. 

감꼭지를 대략 10개(20g) 정도 물 2리터에 넣고  끓이면 됩니다. 맛이 떫기 때문에 꿀을 넣어서 마시면 좋습니다. 



◆ 감꼭지 보관법

감꼭지는 밀봉하여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 감꼭지 부작용 및 주의사항

감꼭지는 성질이 평해서 무난하게 누구나 섭취할 수 있습니다. 적은 물에 감꼭지를 너무 많이 넣으면 구토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스테미너 음식으로 최고인 마 효능과 부작용 [마 먹는법/ 마 보관법]


생강의 효능과 부작용 [생강차/ 생강청 만드는법]


석류의 효능과 부작용 [석류 고르는 법과 보관법]


흰 민들레 효능과 부작용 [ 토종 민들레 부위에 따른 먹는법 ㅣ흰민들레꽃 ㅣ 흰민들레뿌리]


어성초 효능과 부작용 [어성초 복용법 / 어성초 활용법]


계피 가루의 효능과 부작용 및 복용 방법 [건강 정보/ 계피와 꿀의 시너지 효과]




눌러주시는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