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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과는 항상 일상 생활 속에서 흔하게 섭취하는 과일이기에 큰 효과가 있을거라 생각하지 못하고 지나치기 쉬운 과일입니다. 그러나 그런 사과에는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우리가 즐겨먹는 과일 중 하나인 사과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과의 효능과 부작용 / 노화 방지와 혈관에 좋은 사과 껍질 [건강 정보]






1. 사과를 먹을 때 껍질을 까서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거 아셨나요? 사과 껍질에 노화를 막아주는 안토시아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을 아셨을까요! 안토시아닌 성분 뿐 아니라 기억력 향상과 혈관 건강에도 효과적인 퀘르세틴 성분도 풍부합니다. 사과 껍질에는 퀘르세틴 성분이 무려 80~100배 정도 함유하고 있어서 가급적이면 사과 껍질 째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사과는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사과는 항산화 물질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해서 피부 미백과 주름을 방지하고 노화를 억제합니다. 각질, 노폐물 제거 및 피부 트러블 완화에도 좋습니다. 


3. 사과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며 수용성 식이섬유가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4. 사과의 펙틴 성분과 섬유질이 파킨슨 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사과를 하루에 한 개를 먹는 여성들은 그렇지 않은 여성 보다 2형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크게 줄어든다고 합니다. 사과의 수용성 식이섬유는 음식물 소화를 지연시켜 혈액에 포도당이 들어가는 속도를 늦춰 당뇨병 위험을 줄여줍니다.


6. 사과는 심장병, 고혈압, 제2형 당뇨 뿐만 아니라 체중 감소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하루에 사과를 3개 이상 먹으면 효과적입니다.


7. 사과에 풍부한 식이섬유가 설나, 변비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이라고도 하지요~ 아침 사과는 식이섬유와 팩틴 성분이 위장운동을 활박하게 자극해주어 변비에도 좋습니다.


8. 사과는 몸의 독소를 제거하고 간을 해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9. 사과 껍질은 동맥벽의 콜레스테롤 응고를 방지하는 페놀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과 껍질은 플라보노이드와 항산화 성분이 있어 심장질환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사과의 부작용


사과씨에 시안화물(청산가리) 계통의 아미그달린이라는 독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사과 씨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한 컵 이상의 과다한 양을 먹을 경우 생명에 지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량의 경우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과는 밤 늦게 먹을 경우 과다한 위장 활동으로 인해 잠을 설치게 될 가능성이 있어서 밤에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위가 약한 사람의 경우 공복에 많은 양의 사과 섭취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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