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는 몸신이다 미세먼지 해독법 숨길청소법, 청숨차 만들기& 중금속 해독법 미세먼지 해독주스 레시피 만드는법 - 나는몸신이다 221회 4월 2일 방송
HAPPYJINI 2019. 4. 3. 02:13나는 몸신이다 미세먼지 해독법 숨길청소법, 청숨차 만들기& 중금속 해독법 미세먼지 해독주스 레시피 만드는법 - 나는몸신이다 221회 4월 2일 방송
미세먼지의 습격! 숨 막히는 대한민국!!
미세먼지는 1급 발암 물질이다.
미세먼지는 머리카락의 1/7 작은 크기이지만 이 작은 먼지가 우리 몸에 쌓이면 문제가 된다.
우리 몸에서 염증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에 발암물질이다.
게다가 미세먼지에 포함된 납, 카드뮴 같은 중금속은 한번 우리 몸속에 들어오면 잘 나가지도 않는 치명적 질환을 유발시킨다.
너무 작아 걸러낼 수 조차 없다! 1급 발암물질 미세먼지 & 초미세먼지
미세먼지, 초미세먼지는 호흡기를 거쳐 폐에 들어가고 비염, 부비동염(콧물, 코막힘), 기관지염, 천식, 만성 폐쇄성 폐질환을 일으키며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폐암까지 일으킬 수 있다.
뇌 신경세포까지 초미세먼지가 갈 수도 있다 이럴경우 치매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이렇게 몸 속에 들어온 미세먼지는 빠져 나가는 것도 있지만 다른 장기에 퍼지기도 한다.
1시간 정도면 우리 몸속에 퍼지고 체내에 최대 1주일 정도까지 머문다고 한다.
이런 미세먼지는 청소기, 세탁기, 아이 마스크, 창틀, 집안 곳곳 우리가 사용하는 어느 물건에도 있습니다.
최근 미세먼지 보도에서 가장 문제시되고 있는 중금속! 납, 수은, 카드뮴입니다.
- 중금속 '수은'의 유해성
호흡을 통해 뇌혈관을 거쳐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며 심장, 콩팥 등의 기능 손상, 손발 경련, 파킨슨병, 운동 실조 등의 질환을 발생한다.
수은의 경우 참치 같은 대형 어종의 섭취로 체내로 유입한다. 그래서 식습관의 영향으로 한국인의 수은 축적도가 높습니다. 식생활에서 더 많이 흡수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중금속 '니켈'의 유해성
담배연기, 석탄, 석유의 연소 가스 등에서 발생. 대기를 통해 체내로 축적되면 피부 알레르기, 폐암, 부비강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니켈의 경우 은백색의 중금속으로 주변 환경에 많이 존재한다. 생활습관으로는 통조림 식품을 많이 섭취하거나, 흡연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축적된다.
- 중금속 '바륨'의 유해성
산업 현장 인근 거주자에게 고농도로 검출되며 과도하게 축적될 경우 경련, 무기력증, 호흡 장애, 고혈압 등의 증상을 유발한다.
바륨은 대기 중 공기로 흡입이 가능하여 미세먼지와 연관이 있는 성분이다. 미세먼지 외에 색조화장을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도 검출된다.
- 중금속 '우라늄'의 유해성
광산 주변 대기가스와 흡연으로 흡입 가능하며 인산비료를 넣고 재배한 식품을 통해 체내 축적된다. 과도하게 축적될 경우 콩팥 손상과 폐암을 유발한다.
- 중금속 '탈륨'의 유해성
녹색 발광 폭죽이나 시멘트 공장 인근에서 노출이 가능하며 과도하게 축적될 경우 근골격계나 신경계통 질환을 유발한다.
탈륨은 높은 독성을 가진 물질로 쥐약, 개미 살충제 성분에 포함된 물질이다. 탈륨은 탈모와도 연관이 있는 물질이다.
- 중금속 '카드뮴'의 유해성
화석연료, 폐기물 소각 시 토양이나 물에 노출되며 자동차 매연, 담배 연기를 통해 공기 중 미세먼지로 흡입이 가능하다.
카드뮴은 굉장히 위험한 중금속으로 탈모와 피로 증상과도 연관이 되며 콩팥, 폐 질환의 위험을 높이는 중금속이다.
식품 캔이나, 가공육, 인스턴트 식품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체내에 축적이 가능하며 콩팥 손상, 고혈압, 이타이이타이병 등의 질환을 유발한다.
몸속에 쌓여가는 미세먼지 청소해야만 한다!!
미세먼지 속 중금속까지 해독하는 한의학 박사 김소형 몸신만의 방법
내 몸속 1급 발암물질, 미세먼지를 해독하라!!
몸속 쌓여가는 미세먼지 & 중금속 해독법
미세먼지 해독법
몸속 미세먼지를 싹 청소하는 숨길 청소법
미세먼지로 갑갑해진 호흡기 건강에 도움되는 비법!
한의학에서는 가장 중요시하는 장기가 폐이다.
그렇기 때문에 호흡기는 물론 폐를 건강하게 만드는 처방이 발달되었다.
다양한 처방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청폐탕" 이다.
승정원일기를 보면 "하루에 16시간을 일해서 과로와 운동 부족으로 기침과 천식이 끊이지 않았던 임금들이 청폐탕으로 진정하였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런 청폐탕을 바탕으로 생활 속에서 쉽게 응용할 수 있도록 막힌 숨길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청숨차>를 만들었다.
① 숨길 청소법
청숨차 훈증 방법 : 수건으로 얼굴을 감싸고 따뜻한 청숨차의 증기가 올라오는 곳에 얼굴을 대고 1~5분 정도 코로만 깊게 호흡(들숨과 날숨)한다.
화상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물 온도는 60도 이하로 맞춰주세요.
청숨차 훈증 중에 콧물이 흐르면 미세먼지 같은 이물질이 배출되도록 흘러나오게 그냥 둔다.
막힌 코가 뻥 뚫리고 콧속부터 목, 폐까지 숨길을 뚫어주는 것은 물론이고 기관지에 붙어있는 미세먼지까지 시원하게 청소가 됩니다.
- 맑은 숨을 다시 쉬게 해 줄 <청숨차> 만들기
재료 : 물 2리터, 약도라지(껍질째) 20g, 맥문동 16g, 황금 10g, 박하(말린것) 10g
- 약도라지가 일반 도라지보다 사포닌 함량과 약성이 높다.
약도라지는 감기, 급성 기관지염, 폐렴, 천식 등 다양한 호흡기 질환에 사용한다. 약도라지가 미세먼지 배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삼에도 없고 도라지 속에만 있는 사포닌 중 하나인 '플라티코딘'이 기관지 점액 분비를 도와준다.
- 박하는 서늘한 성질로 해열과 진정 작용을 하고 목 통증과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완화시키기도 한다.
- 맥문동과 황금은 폐를 맑게 하는 약성을 가지고 있다. 청정한 기관지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맥문동은 미세먼지로 인한 알레르기성 피부 질환에게 도움이 되고 알레르기, 염증 유발하는물질인 히스타민 분비를 억제한다.
1. 물 2리터를 붓는다.
2. 말린 약도라지 20그램, 맥문동 16그램, 황금 10그램을 넣어 센 불에서 약 15분 끓인다.
3. 약한 불로 줄여 30분간 더 끓인다.
4. 끓으면 박하 10그램을 넣고 3분~5분 우려낸다.
팁 : 박하는 방향성 성분이므로 다 끓은 후 우려낸다.
청숨차는 차로 마셔도 되고, 숨길 청소용으로도 좋다.
청숨차는 약성이 강하지 않아 어떤 체질에도 잘 맞는 차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습니다.
나는 몸신이다 중금속 해독법, 미세먼지 해독주스 레시피 만드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