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미네반찬 73회 수증계,가지누르미, 빈자법 레시피-최초 한글조리서 음식디미방 레시피(조선시대 양반가 음식반찬후식 수증계, 가지누르미, 빈자법 만드는법) 10월 23일 방송 


이리오너라

반가의 전통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곳

경북 영양군 두들마을로 체험학습 떠난 수미네반찬 식구들

350년 전 여중군자 장계향 선생이 후손들을 위해 쓴 동아시아 최초! 한글 조리서 '음식디미방'

대대손손 내려오는 조선시대 양반가 음식 전격 대공개!!


수미네반찬 73회 수증계,가지누르미, 빈자법 레시피-최초 한글조리서 음식디미방 레시피(조선시대 양반가 음식반찬후식 수증계, 가지누르미, 빈자법 만드는법) 10월 23일 방송 1




350년 전 음식을 복원하라!

어머니의 손맛 제대로 전수하는 김계향? 등판!

재령 이씨 석계파 13대 종부 조귀분님이 조선시대 양반가 요리 수증계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수증계 레시피

재료 : 닭, 참기름, 국간장, 부추, 쪽파, 토란, 오이, 달걀, 밀가루, 후추, 다진생강


<수증계 만들기>

1. 방망이로 닭 1마리를 두드려 폅니다.

2. 냄비에 참기름 5큰술, 닭을 넣고 중불에서 앞뒤로 골고루 굽습니다.

3. 냄비에 물 2리터, 국간장 4큰술을 넣고 뚜껑 덮고 센불에서 한소끔 끓으면 중불로 낮춥니다.

4. 고명 준비하기 : 오이 꼭지를 자르고 10cm길이로 썰고, 자른 오이껍질을 두껍게 돌려서 잘라주고 부추 굵기 정도로 채썹니다. 

채썬 오이를 모아서 실로 끝부분을 묶습니다.

5. 부추 5줄기, 쪽파 3줄기를 실로 묶습니다.

육수에 데칠 때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게 실로 묶습니다.

6. 토란 큰것은 4등분, 작은 것은 2등분해서 모서리를 돌려 깎습니다.

7. 체에 토란 5개를 밭쳐 냄비에 넣고 7분 익힙니다.

8. 묶어놓은 오이를 냄비에 넣고 살짝 데쳐 건집니다.

9. 묶어놓은 쪽파는 흰부분을 먼저넣고  살짝 데쳐 건지고, 부추도 냄비에 넣고 살짝 데쳐 건집니다.

10. 부추, 쪽파에 묶었던 실을 풀고 오이보다 1cm 길게 썹니다.

11. 달걀 2개의 흰자, 노른자를 분리하고 각각 소금 1꼬집씩 넣고, 노른자에는 물 1큰술을 넣고 풀고, 흰자는 숟가락으로 자르듯이 풀어줍니다.

12.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닦아낸 다음 노란자를 넣고 어느 정도 익으면 젓가락을 가운데 넣고 돌돌 돌려 공간을 만들어 반을 접어 올린다음, 젓가락으로 지단을 들어 뒤집어 부칩니다. 

1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닦아낸 다음 흰자를 넣고 어느정도 익으면 젓가락을 가운데 넣고 돌돌 돌려 공간을 만들어 반을 접어 올린다음, 젓가락으로 지단을 들어 뒤집어 부칩니다.

14. 50분 동안 삶은 닭을 건지고 접시에 꺼내 식힙니다.

15. 지단은 부추길이로 자르고 부추 두께로 채썹니다.

16. 밀가루즙 만들기 : 냄비에 닭육수 2컵, 밀가루 반 큰술, 후춧가루 탈탈탈 3번 넣고 거품이 보글보글 날 정도로 끓여 밀가루즙을 만듭니다.

17. 식힌 닭고기를 부위별로 결대로 얇게 찢어 접시 가운데에 담습니다.


수미네반찬 73회 수증계,가지누르미, 빈자법 레시피-최초 한글조리서 음식디미방 레시피(조선시대 양반가 음식반찬후식 수증계, 가지누르미, 빈자법 만드는법) 10월 23일 방송 2


18. 닭고기 위에 밀가루 즙을 뿌리고 오이, 노란지단, 흰지단, 부추 순서대로 고명을 정갈하게 올리고 다진 생강을 고명 위에 한줄로 놓고 토란은 닭고기 가장 자리에 놓습니다.


수미네반찬 73회 수증계,가지누르미, 빈자법 레시피-최초 한글조리서 음식디미방 레시피(조선시대 양반가 음식반찬후식 수증계, 가지누르미, 빈자법 만드는법) 10월 23일 방송 3


조선시대 양반들이 즐겼던 반찬, 가지누르미

가지누르미 레시피

재료 : 가지, 단간장, 참기름, 밀가루, 쪽파

<가지누르미 만드는법>

1. 가지를 길게 5mm 두께로 편 썹니다.

2. 단간장 1큰술, 참기름 1큰술을 섞어 가지에 바르고 밀가루를 묻힙니다.

3.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가지를 노릇하게 굽습니다.

4. 밀가루즙 만들기 : 냄비에 물, 밀가루를 넣어 풀고 국간장 반 큰술, 참기름 반 큰술을 넣어 간을 하고 끓으면 송송 썬 쪽파를 넣습니다.


수미네반찬 73회 수증계,가지누르미, 빈자법 레시피-최초 한글조리서 음식디미방 레시피(조선시대 양반가 음식반찬후식 수증계, 가지누르미, 빈자법 만드는법) 10월 23일 방송


5. 가지를 젓가락 2개 두께로 썰어 접시에 담고 밀가루즙을 뿌립니다. 


수미네반찬 73회 수증계,가지누르미, 빈자법 레시피-최초 한글조리서 음식디미방 레시피(조선시대 양반가 음식반찬후식 수증계, 가지누르미, 빈자법 만드는법) 10월 23일 방송 5




그 옛날 조선시대 양반가에서 즐기던 후식 빈자법!

빈자법 레시피

재료 : 녹두, 팥, 꿀

1. 녹두즙 만들기 : 물에 불린 녹두 껍질을 벗기고 믹서에 넣고 되직하게 갑니다.

2. 팥 앙금 만들기 : 팥을 삶아서 찐 다음, 체에 곱게 걸은 다음 꿀을 넣고 반죽합니다. 

3. 팬에 기름을 두르고 녹두즙 반큰술을 올리고 팥앙금을 녹두즙보다 조금 작게 얹고, 다시 녹두즙으로 덮어 뒤집어 익힙니다. 


반응형
댓글